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719 호 다양한 경험의 장으로, 해외 대학 교류 프로그램

  • 작성일 2023-05-14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4271
장원준

다양한 경험의 장으로, 해외 대학 교류 프로그램


우리 학교에는 “비교과 프로그램”, “독서 모임” 등 학우들의 발전을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 중에서도 해외 대학과의 교류를 통해 나 자신을 발전시기고 새로운 시야를 얻게 하는 프로그램이 존재하는데 바로 “교환학생과 어학연수 프로그램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어학연수와 교환학생 프로그램이 어떤 행사이고 어떻게 신청 가능한지 알아보려고 한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우리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정규 교환학생과 장학 교환학생 프로그램으로 나누어진다. 먼저 정규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본교와 상호 학생 및 학점교환협정을 체결하고 있는 해외 자매대학에 1년(2학기) 동안 파견되어 현지에서 학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매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은 본교의 전공 또는 일반선택 학점으로 인정이 되며, 학교에 따라 총 24학점에서 34학점을 수강할 수 있다. 이러한 교환학생은 영미권 대학은 8월에서 다음 해 6월까지 진행되고, 일본어권 대학은 4월에서 내년 2월까지, 중국어권은 3월에서 내년 2월까지 진행된다.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 자격은 본교에서 2학기 이상 수료하고, 귀국 후 잔여 학기가 1학기 이상인 재학생 혹은 휴학생, 파견 기간 중 본교 등록이 가능한 학생, 신청일 현재 평점이 3.0 이상, 최근 2년 이내 취득한 어학점수가 필요하며 대학마다 필요한 어학점수가 다르니 매 시기별 학교 홈페이지 교환학생 공지사항을 참고해야 한다. 또한 교환학생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학업계획서, 교수추천서, 재학/휴학/성적 증명서, 해외파견서약서, 어학성적표 사본(영미권 - 원본필요)이 필요하며평균평점, 어학점수, 면접 등을 통해 선발한다.


장학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장학 교환학생은 해외 자매대학에 학비를 납부하고 1년(2학기)간 수학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지에서 취득한 학점을 본교 학점으로 인정받게 된다. 현지 자매대학에 학비를 납부한다는 점이 정규 교환학생 프로그램과는 상이하지만, 파견 중 납부해야 하는 본교 등록금의 대부분이 장학금으로 지급되어 재정적 부담의 차이가 존재한다. 파견 조건은 본교 및 자매교에 등록금을 납부하는 것이며 모집인원은 공고가 나올 때마다 다르니 확인해야 한다. 학점인정은 자매교에서 취득한 학점(총 24에서 34학점)을 본교에서 인정한다. 장학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선발 조건은 본교에서 2학기 이상 수료했으며 귀국 후 잔여 학기가 1학기 이상인 재학생 혹은 휴학생이다. 또 파견기간 중 본교 등록이 가능한 학생이어야 하며 신청일 기준 평점이 3.0 이상이여야 한다. 지원에 필요한 것들과, 선발 방식은 정규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동일하다. 


이외에도 프로그램의 모집 관련 정보나 공지상황, 어떤 대학에서 몇 명을 뽑는지는 SM – LOUNGE (https://www.smu.ac.kr/oia/program/student.do)에서 확인할 수 있고, 지원자격을 요약하자면 다음 아래의 표로 정리 가능하다.



공통자격

본교에서 2학기 이상 수료하고, 귀국 후 잔여학기가 1학기 이상인 재학생 혹은 휴학생

파견기간 중 본교 등록이 가능한 학생

신청일 현재 평점이 3.0 이상인 학생

영어권

(TOEFL 61점 또는 81점 이상 (대학별로 상이)

일본어권

JLPT 2급 이상 권장 ※ 구마모토현립대학교는 제외-일본어권지역학전공에서 자체선발)

중국어권

HSK 5급(200점) 이상 ※ 홍콩 : TOEFL 79점 이상

러시아권

TORFL 기초단계 이상

상명대학교 교환학생 지원자격 (출처: 상명대학교 홈페이지, https://www.smu.ac.kr/oia/program/student.do)

어학연수 프로그램

우리 대학의 어학연수 프로그램으로는 단기언어문화연수가 있다. 이는 하계 및 동계 방학 동안 본교의 해외 자매대학에서 3주에서 8주간 어학 및 문화연수를 시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참가학생들에게 일정엑의 장학금이 지급되며, 프로그램 종료 후 일반선택 1-3학점이 인정된다. 학교 지원 국가로는 대만, 미주, 유럽, 오세아니아, 중국, 일본이 있으며 각각 200만 원, 200만 원(변동가능), 150만 원, 50만 원(변동가능)이다. 지원 자격은 학부 재학생이며, 지원 기간은 보통 하계방학의 경우 매년 3월 중에서 4월 중에 하고 동계방학의 경우 매년 9월에서 10월중에 하고 있다. 지원서류는 지원서, 재학 및 성적 증명서, 해외파견서약서 등이 필요하다. 파견대학이 있는 국가로는 대만, 미국, 일본, 중국, 캐나다, 프랑스, 러시아, 호주이며 매년 변동이 가능하므로 모집공고를 확인해 보길 바란다. 자세한 모집 관련 공지사항은 학교 홈페이지 SM Lounge - [글로벌]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이번 학기에도 2023학년도 하계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배경은 세계적인 방역 조치 완화에 따라 대면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써 학습 기회를 보장하고 학생들의 어학능력향상과 현지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해 글로벌 역량 강화에 기여하고자 함이라고 한다. 이번에 진행되는 하계 어학연수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미국의 대학 세 곳과 캐나다 및 중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원자격, 선발방법, 제출서류, 제출방법 등 하계 어학연수 프로그램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학교 공지사항에서 확인해 보길 바란다. 아래의 표는 어학연수로 갈 수 있는 대학 중 일부를 표로 정리한 것이다. 

국가

대학명

미국

Murray State University

San Francisco State University


일본

Ryukoku University

Ritsumeikan University

Hokuriku University


중국

Beijing Language and Culture University

Shanghai Ocean University

▲상명대학교 어학연수 지원 가능 대학 (출처 : 상명대학교 홈페이지 https://www.smu.ac.kr/oia/program/shortterm.do)


다양한 해외 대학 교류 프로그램


현재 우리 학교에서는 정규교환학생, 장학교환학생, 어학교환학생, 단기언어문화연수, SSAP 등 해외 대학과 교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학기 내내 상시 모집을 하지 않으니 해당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학우들은 학교 공지사항을 잘 확인해서 모집 기간 내에 참여하길 바란다. 




정소영, 장원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