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718 호 찾는 이가 점점 줄어가는 학식... 학우들의 여론과 인근 식당 가격 비교

  • 작성일 2023-04-16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7332
강민지

찾는 이가 점점 줄어가는 학식... 학우들의 여론과 인근 식당 가격 비교



우리 대학 학식에 대한 학우들의 여론


  최근 서울캠퍼스 에브리타임에 방문하면 학우들이 학식에 관해 불만 사항이 있다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 ‘학식의 가격에 비해 맛의 질이 높지 않다.’, ‘매번 같은 컵밥만 제공되어 메뉴 다양성이 부족하다.’ 등의 글이 자주 등장했다.


 천안캠퍼스는 작년 가격 인상 이후 학생들에게 ‘학식이 메리트가 있지 않다.’, ‘가격과 질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여론이 형성되었다. 인상된 가격이 지속되고 있는 지금까지 학식에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학보사는 학우들의 학식 여론을 제대로 알아보고, 원인과 해결책을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서울캠퍼스는 지난 4월 5일부터 4월 7일, 천안캠퍼스는 4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에브리타임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서울캠퍼스 설문에 답변에 응답한 학우는 총 41명, 천안캠퍼스 답변에 응답한 학생은 약 140명이다.



서울캠퍼스 학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미래 백년관 학식에 만족하시나요?


▲학식 만족도 통계 자료

  미래 백년관 학식에 만족하냐는 질문에는 매우 만족을 선택한 학생은 7.3%를 차지했으며, 만족은 4.9%, 보통은 17.1%였다. 불만족을 선택한 학생은 24.4%, 매우 불만족하다고 응답한 학생은 46.3%로 불만족과 매우 불만족을 선택한 학생이 70% 가까이 차지해 학식에 대한 학우들의 여론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학식을 드시는 주기를 선택해주세요.




▲학식을 먹는 주기 통계자료

  학식을 선택해 먹는 학우들의 전반적인 비율과 이용률을 알아보기 위해 학식을 먹는 주기를 조사해보았다.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먹는다는 학생이 53.7%로 가장 높았고, 그 뒤로 한 달에 한 번 이상 먹는 학우가 34.1%를 차지했다. 2주에 한 번 이상 먹는다고 응답한 학생은 4.9%, 3주에 한 번 이상 먹는다는 학생은 7.3%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절반 정도의 학우들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학식을 먹지만, 이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매우 만족, 만족을 선택하셨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앞선 질문에서 매우 만족과 만족을 선택한 학우들의 이유를 물어본 결과, 자율 배식에 리필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 학교 앞 식당가가 더 비싸 가격대비 저렴하다고 생각한다는 의견도 있었으며 자율한식과 컵밥만 있을 때는 별로였지만 돈가스 메뉴가 추가되어 좋았다는 답변이 있었다. 


-보통을 선택하셨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보통에 응답한 학우들은 가격은 보통 정도로 괜찮지만, 맛이 만족스럽지 않다고 하였으며, 저녁에 영업하지 않는 점도 아쉽다고 답했다. 오직 지리적 위치가 좋아서 이용한다는 답변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그 밖에도 메뉴는 여러 가지이지만 식어있는 경우가 많아 보통이라고 답변했다. 다른 식당가에 비해 다양한 반찬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은 좋다는 의견도 있었다.


-불만족~매우 불만족을 선택하셨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앞선 질문에서 불만족과 매우 불만족을 선택한 학생들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가격에 비해서 음식 퀄리티 수준이 별로여서 가성비가 좋지 않다, 배식을 받으면 국 제외 모든 반찬이 식어있다, 가격이 저렴하지 않은데 메뉴가 매번 똑같다는 의견을 가장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타 대학에 비해 가격 대비 음식의 맛과 종류가 현격히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학식과 대학교 주변 음식점 중 어느 곳에서 식사를 많이 해결하시나요?


▲ 학식과 학교 인근 식당 이용률 비교


  해당 질문은 학식과 대학 인근 식당가의 이용률을 비교해보기 위해 조사를 진행하였다. 미래 백년관 학식을 선택한 학생은 34.1%이고 학교 주변 식당을 많이 이용하는 학생은 63.4%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천안캠퍼스 학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 학교 식당을 이용하는 데에 얼마나 만족하시나요?


▲ 학식 만족도 그래프


  천안캠퍼스 학식의 만족도에 대한 질문에 매우 만족을 선택한 학생은 2%, 만족은 12%, 보통은 25%를 차지했다. 불만족은 45%, 매우 불만족은 15%를 구성하면서 전체 학식에 대해 만족한 학생은 약 15%에 그쳤다. 학식에 만족하지 않는 학생들이 약 60%를 구성하면서 응답한 학생 중 절반 이상이 학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 학교 식당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시나요?

▲ 학식 이용 빈도 그래프


  학식 이용률을 알아보기 위해 천안캠퍼스 학식 이용 빈도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해당 질문 답변으로 1주에 1번 이상을 선택한 학생은 28%, 1주에 2번 이상은 28%, 2주-3주에 1번 이상은 8%을 차지했다. 1달에 1번 이상은 14%, 이용하지 않음은 22%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용하지 않는 학생들은 주로 인근 식당을 이용하거나 편의점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매우 만족/만족을 선택한 경우) 최근 식당 이용에 가장 만족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위 설문 매우 만족, 만족에 응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질문에 수업한 건물로부터 가까운 거리가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뒤를 이어 매일 변경되는 자율배식 메뉴, 맛을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으며 기타로 저렴한 가격, 균형 잡힌 영양소, 충분한 공간 등을 만족했다고 설문했다 


- (불만족/매우 불만족을 선택한 경우) 최근 식당 이용에 가장 불만족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위 설문 불만족, 매우 불만족에 응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질문의 가격에 부정적인 평가가 가장 높았다. 뒤를 이어 한정된 메뉴, 특정 시간에 몰려 공간이 협소함, 입맛에 맞지 않음을 불만족하다고 응답했다. 기타로 가격에 비해 낮은 퀄리티, 어두운 조명에 부정적인 평가를 남겼다.


- (보통을 선택한 경우) 최근 식당 이용에 보통이라고 생각하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위 설문 보통에 응답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질문에 가격이 비싸지도 저렴하지도 않다는 선택지가 가장 높았다. 뒤를 이어 적당한 맛, 장단점이 상쇄되기 때문에 보통이라고 응답했다는 의견이 나타났다. 


- 학식에 대해 바라는 개선사항이 있다면 자유롭게 서술해 주세요.


  해당 설문은 학생들이 개선사항을 직접 서술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집해 보고자 진행하였다. 질문에는 약 120명이 응답하였으며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가격 인하’였다. 뒤를 이어 많이 언급된 것은 ‘다양한 메뉴’와 ‘퀄리티 개선’이었다. 이유로는 인근 식당과 가격이 비슷하나 그에 비해 경쟁력이 없음, 맛에 비해 가격이 비쌈, 단품 메뉴의 재구성 필요 등을 뽑았다. 


 또 다른 개선사항으로 언급된 점은 공지된 학식과 배식이 된 학식이 다른 점, 단품 메뉴와 자율 배식의 공간 분리이다. 우선, 자율 배식이 빠르게 마감된다는 점 또는 다른 메뉴로 쉽게 대체된다는 점이 아쉽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 학생들이 많이 몰리는 시간대에 가면 키오스크로 결제하는 것부터가 힘들다는 응답이 있었다. 그에 따라 학식 배식을 받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어 예전처럼 교직원 식당과 학생 식당의 공간 분리를 원하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개선사항과 더불어 몇 가지 요청사항도 있었다. 햄버거 같은 빵 종류나 야채 종류의 확대, 천원의 아침밥 사업으로 조식 활성화, 기숙사생들을 위한 석식 운영, 키오스크 확대, 교내 식당 조명 교체 등을 요청했다. 가격, 맛 등 음식 의견도 있었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학식 운영 방안에 개선을 요구하기도 하면서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더 많은 학생이 이용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 지난 해 코로나19 및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으로 물가가 상승하였고, 점점 학생 식당을 이용하는 학생이 줄어들어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학교는 원활한 운영을 위해 식당의 가격을 한 차례 인상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가격 설문 그래프


  해당 질문은 현재 측정된 가격을 학생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설문한 것이다. 저렴하다고 응답한 사람은 2%, 물가 반영으로 적절함은 23%, 비싸다고 느낌은 75%를 차지하면서 학생들에게 가격 부담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작년 2학기 학생복지팀장님의 인터뷰에 따르면 학교 측은 물가 반영 및 학생 식당 이용 인원의 감소로 인해 가격이 상승하여 많은 학생이 이용해야 저렴해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학생들은 가격이 먼저 저렴해져야 이용할 학생들이 많아진다는 입장이라 사이 간극을 좁히기 쉽지 않다.


 학식 설문조사결과, 서울캠퍼스와 천안캠퍼스의 학식이 다소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학식에 만족하는 학생도 있지만 가격이 부담되거나, 가격에 비해 맛의 메리트가 없다는 의견이 많아 인근 식당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학생들이 많다. 따라서 가격이 많이 언급된 만큼 학식의 개선을 위해 주변 식당가의 음식 가격과 학식 가격을 비교해보았다. 



학교 식당 VS 학교 인근 식당 가격


  서울캠퍼스의 미래백년관 학식은 3월 기준 자율 한식, 돈가스, 컵밥으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4월이 되면서 자율 한식, 돈가스 메뉴, 카레라이스 메뉴로 변경되었다. 3월 기준 자율 한식의 가격은 6,000원이었으며, 돈가스 메뉴는 5000원, 치즈 돈가스 선택 시 5,500원이다. 컵밥은 4,500원이었으나 학생들의 부정적인 반응으로 카레라이스 메뉴로 변경된 것으로 보인다. 


 학교 인근 식당가 가격으로는 학우들이 많이 방문하는 부대통령과 함께식탁을 알아보았다. 식당 부대통령은 1인분 메뉴로 제공되고, 지리적 위치도 좋으며 밥이 무한리필되어 학우들이 자주 방문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메뉴는 대표적으로 부대찌개, 순두부찌개, 닭갈비, 찜닭 등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음식을 판매한다. 가격은 2023년기준, 6,500원이며 학식과 가격 차이가 별로 나지 않아 학우들이 자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함께식탁은 돈가스 관련 메뉴를 판매하며, 언덕 위에 위치하여 학생들이 방문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돈가스는 12,000원이며, 히레가스, 치즈가스는 13,000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우들이 간단하게 선택하는 돈가스라는 메뉴에 비해 가격은 비싼 편이어서 학우들이 자주 방문하기에는 부담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천안캠퍼스의 학생회관 학식은 단품 메뉴로 돈가스, 덮밥 등 총 7~8개 메뉴와 자율 배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자율 배식은 6,500원, 라면을 제외한 단품 메뉴는 4,500원부터 6,500원까지 가격대가 분포되어 있다. 학식은 매일 판매하는 단품 메뉴, 자율 배식 메뉴가 다르므로 샘물, 에브리타임 정보 게시판 혹은 카카오톡 친구 ‘상명대 엘리시온’을 추가하면 한 주의 메뉴 볼 수 있다.


 천안캠퍼스 학생들이 많이 방문하는 인근 식당과 비교하자면 먼저 정문과 가장 가깝고,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인 한솥 도시락이다. 한솥 도시락은 다양한 반찬을 먹을 수 있는 도시락과 단품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이곳에서 판매하는 도시락과 자율 배식의 가격, 단품 메뉴의 가격을 비교해보면 확실히 학식의 가격 이점이 떨어진다.


 한솥의 도시락 메뉴는 6,000원에서 7,800원 사이에 먹을 수 있고 학생 식당은 6,500원으로 자율 배식을 먹을 수 있다. 한솥은 양이 정해져 있지만 학생 식당은 양을 자신이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어 가격만 보고 비교하기엔 어렵다. 다만 단품 메뉴에서는 확실히 가격적 우수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학식에서 판매하고 있는 치킨마요덮밥은 5,500원, 한솥 도시락의 빅치킨마요는 4,300원이다. 학식의 제육덮밥 5,500원과 한솥 도시락 치킨 제육 도시락 4,900원을 비교하면 학생들은 단품 메뉴를 이용할 때 한솥 도시락을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


  그 외에도 학생들이 많이 찾는 식당인 수업이 끝난 오후/호호맛집과 가격 비교를 하면 학식이 두 식당보다 저렴하다. 수업이 끝난 오후는 콩나물 불고기와 볶음밥이 세트로 8,000원에 구성되어 있고 학식은 최대 6500원이므로 학식의 가격이 더 저렴하다. 하지만 학생들은 8,000원에 맞는 품질을 보여주기에 이 식당을 찾는다. 또 다른 인근 식당 호호맛집은 부대찌개, 국밥 등 든든한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식당이다. 이곳의 국밥 종류는 8,000원에 판매하고, 육회 비빔밥은 9,500원 등으로 판매하고 있다. 가격으로만 비교했을 때는 학식이 인근 식당보다 저렴하다.



앞으로 학식이 추구해야 하는 방향은?


  학식은 학생을 위해 저렴한 가격으로 양질의 음식을 제공하는 곳이다. 최근 물가 상승으로 학교 인근 식당과 학교 식당도 가격이 오르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학식은 가격에 비해 조금 더 다양하고 품질 좋은 음식이 제공되어야 한다. 가격만 오르고 품질은 그대로라면 학식을 이용하는 학우들의 수는 점점 줄어들 것이다. 또한 학교 주변에 학식을 대체할 수 있는 가격대에 따뜻하고 간편히 즐길 수 있는 음식점이 있더라도 지속적으로 학식을 대체하기엔 어려움이 따른다. 학교에서는 이러한 실태를 파악해 즉각적이고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강민지, 정달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