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학술·사회

제 2020호외-5 호 생태 탐방로, 환경파괴 vs 관광자원

  • 작성일 2020-10-12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6309
엄유진

생태 탐방로, 환경파괴 vs 관광자원

- 생태 탐방로, 환경파괴가 아닌 관광자원이 되려면...



생물이 살아가는 모습을 가깝게 느낄 수 있는 생태 탐방로

 산이나 저수지 등에서 볼 수 있는 흔들다리, 산책로와 같은 것은 자연을 조금 더 가까운 곳에서 온 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조성 된 ‘생태 탐방로’이다. 이는 탐방객들이 느끼고 배우고, 체험 할 수 있는 걷기 중심의 길로 관광객들에게 도보여행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생태 탐방로는 생물이 살아가는 모양과 상태를 관찰할 수 있도록 만든 길로, 지자체 및 민간 전문가들로부터 후보지를 추천 받아 엄격한 현장심사를 거쳐 귀중한 역사문화자원을 보유한 아름다운 우리 길을 선정한다. 

 최근에는 도시화와 여가문화의 확산으로 생태 탐방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대하였고, 이로 인해 환경부는 2008년부터 국립공원 등 우수한 자연, 문화, 역사자원이 있는 일부 지역에만 탐방객이 집중되는 것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 지역의 자연환경에 국가 생태 탐방로를 조성해왔다. 생태 탐방로는 전국적으로 36곳에 마련되어 있으며 자연 속에서 생태를 체험하는 프로그램과 지역의 환경 수용력을 고려하여 소규모 단체가 참여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립공원을 중심으로 교과과정 연계 프로그램과 생태 나누리 사업 등 자원봉사와 생태관광을 융합한 사회 공헌형 생태관광 프로그램도 진행 해 오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생태 탐방로 계발이 증가하고 찾는 관광객들이 증가함에 따라 생태탐방로가 단순히 관광자원의 역할을 하는 것에서 벗어나 환경을 파괴하고 있다는 문제도 생기고 있다. 이에 따라 생태 탐방로를 관광 자원과 환경파괴로 보는 두 시각의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생태 탐방로를 두고 대립하는 지자체와 환경단체 

  2018년 낙동강변 다목적 도로 건설 사업에 대해 대구 환경운동연합과 국토부가 대립을 벌였다. 대구환경운동연합은 국토부와 달성군이 낙동강변 화원읍 구간에 하천의 침식작용 등으로 인해 생긴 하천 절벽의 생태와 경관을 망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고 말하며 지자체에 사업을 즉시 중단하라는 목소리를 내었다. 이에 달성군은 해명자료를 통해 낙동강과 금호강의 합류부로 유속이 완만하고, 하천 기본계획에 따라 탐방로의 안정성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속초시가 추진중인 영랑호 생태 탐방로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출처:연합뉴스)


 또 다른 생태 탐방로 조성사업 대립의 사례는 속초시가 추친 중인 영랑호 생태 탐방로 조성사업이다. 당시 주민설명회에서는 생태 탐방로를 두고 팽팽한 대립을 이어나갔다. 속초고성양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는 생태 탐방로를 설치하는 것은 생태를 죽이는 계획이라고 의견을 내세웠다. 더불어 환경단체에서는 짧은 기간에 용역을 하는 과정에서 영랑호의 경관을 해치고 철새도래지 생태계를 훼손하는 단점을 지적하며 모니터링을 다시 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었다. 이에 속초시는 “영랑호 생태탐방로 조성사업은 칩체한 북부권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업으로 환경훼손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환경’과 ‘관광’의 공존 방향


▲ 국립공원 고지대 보호 및 저지대 생태탐방 인트라 조성사업(출처: 환경부)

 이러한 대립을 해결하고자 환경부는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도시지역 내 훼손된 자연환경을 복원할 계획에 있다. 환경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대표적 3가지 방안으로 첫째, 저지대 중심 탐방 인프라 종합적, 체계적인 구축을 계획에 두고 있다. 이는 생태기반의 다기능, 다목적 생태 학습 체험시설을 도입하고, 계층과 남녀노소 구분 없는 탐방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국립공원 접근성 향상 친환경 탐방 인프라 확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목표를 추진하기 위해 국립공원 주변지역과 연계한 친환경 저탄소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고, 그린 뉴딜 목표를 달성하고, 환경보존과 개선을 위해 노력 할 계획이다. 세 번째로는 국립공원 주변지역 지자체 협업체계구축이다. 이는 엔터테인먼트, 문화체험, 먹거리 쇼핑 등 복합 시설을 국립공원과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박연재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은 “우리 국토의 생태적 건강성을 회복하는 것은 온실가스 감축과 함께 그린뉴딜정책을 해야 한다. 그린 뉴딜이란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되는 지속 가능한 발전 정책으로 그린뉴딜의 핵심가치로 건강한 자연환경에서 건강한 국가가 비롯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연환경과 관광자원으로서의 시설이 화합하고 공존하기 위해서는 환경부가 제시한 방안을 바탕으로 지역의 자연경관은 보존하면서 많은 탐방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자연과 사람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환경단체와 지자체가 지속적으로 화합해 자연친화적인 관광자원을 설치한다면 환경가치와 지역가치가 높아질 것이다.



엄유진 기자. 지수아 수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