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여론

제 701 호 [기자석] 비교하지 않는 삶

  • 작성일 2022-04-08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3659
김지현

  우리는 매일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접하고 산다. 가깝게 지내는 친구부터 연락 한번 잘 안하는 친구, 연 락은 하지 않고 맞팔로우만 하고 있는 지인, 인플루언서, 연예 인 등 다양하다. 일상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접하는 만큼 비교 도 쉽게 하게 된다. 나랑 같은 학교를 다녔지만 더 좋은 대학에 간 친구, 취업한 친구들의 연봉, 같은 나이임에도 이미 성공한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많은 협찬이나 광고를 받는 인플루언서, 나보다 뛰어난 형제자매 등 그 대상도 다양하다.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는 때때로 나 자신의 성장을 이끌어내 는 자극제가 되기도 한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며 더 나은 나 를 꿈꾸고 더 나은 내일을 살고자 노력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친구들과 같이 경쟁하면서 공부할 때 성적이 잘 오르는 경우도 있으며 운동선수들도 다른 선수들과 의 경쟁을 통해 더욱 성장한다.


  하지만 상대방과의 비교를 통해 자기발전을 하고자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모방에 그친다면 자신에게 비교가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는 어렵다. 나 역시 상대방과 나를 비교하면서 자 존감이 한 없이 낮아졌을 때가 있었다. 고3입시에 실패하고 재 수를 결심했을 때였다. 나와 같은 조건 혹은 더 열악한 조건 속 에서도 더 좋은 대학에 간 친구들을 보며 왜 나는 저렇게 하지 못했을 까 좌절을 했던 경험이 있다. 다른 친구들이 다니는 학 원에 다니거나 같은 문제집을 써보기도 했지만 결국 수능을 치 르는 나 자신의 노력과 믿음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저번 2021 미스유니버스에서 1위를 한 인도의 하르나즈 산 두가 경연을 치르면서 한 인상적인 말이 있다. 전 세계의 젊은 여성들을 위한 조언으로 “젊은 여성들에게 가장 큰 부담은 자 신을 믿는 것이다.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전 세계 에서 일어나고 있는 더 중요한 일들에 관심을 가지세요. 당신 이 당신 삶의 주인공이며 당신이 당신만의 목소리이다. 나는 내 자신을 믿었기 때문에 지금 이 자리에 서있다.” 이 말은 가
슴 한편에서 아직도 나도 모르게 다른 사람들과 자잘한 비교를 해왔던 내게 큰 울림을 주었다. 내 자신을 믿지 못해 지레 겁먹 고 도전하지 못했던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해내지 못한 일을 다른 사람이 해냈을 때 자신과 가장 큰 비교를 하게 되는 데, 도전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자신에 대한 믿음이다. 세상은 어느 때보다도 빠 르게 변화하고 있고 그 변화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지금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에 대한 믿음 에서 비롯된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또 타인과의 지나친 비교는 자신에 대한 믿음을 잃게 만들고 결국 자신만의 목소리 를 낼 수 없게 만든다. 타인과의 비교 대신 상대방의 차이를 인 정하고 자신의 내면에 좀 더 관심을 기울인다면 어느 순간 비 교를 멈추고 당당하게 사회에 나와 주체적으로 삶을 이끌어나 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윤정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