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학술상

[사진 심사평]

  • 작성일 2021-12-10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4094
윤소영

임준형 교수(사진영상미디어전공)


안녕하세요. 상명학술상 “사진”부문의 심사를 맡게 된 사진영상미디어전공 임준형교수입니다.

올 한해 많은 학생들이 코로나의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면서 학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남은 학기 잘 정리하여 보람찬 한 해가 되면 좋겠습니다.


올해에도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의 사진작품을 출품했습니다. 반려동물을 비롯한 다양한 생물들의 사진, 도심의 생활을 표현한 작품,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는 풍경사진 그리고 사람살이를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사진 등 자유로운 피사체를 담은 작품들이었습니다. 주제의 표현력과 사진의 완성도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당선작을 선정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선작은 참가자 4번 학생의 “볕 드는”입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여행객들 오가는 곳이었겠지만 지금은 코로나로 인하여 한산해진, 그리고 마치 시간이 멈춰버린 것만 같은 정적인 공간을 촬영했습니다. 그리고 관광객들을 마치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가 일상화 되어버린 현실을 보여주는 듯한 느낌으로 순간포착을 적절히 잘 해낸 작품입니다. 2021년도 일상생활이 어떤 상황인지를 은유적으로 느낄 수 있는 좋은 사진입니다.


가작은 참가자 2번 학생의 “Quietly”입니다. 모래사장과 바다를 소재로 한 사진은 자칫하면 지루한 장면을 촬영할 수도 있는데 광각렌즈를 잘 활용하여 앞쪽의 모래사장의 재질감, 중간의 물거품이 만들어내는 부피감 그리고 먼거리의 푸른바다를 이루어내는 색상의 조화를 마치 케이크의 단면을 보는 듯한 느낌으로 잘 표현해주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있는 새들은 이러한 정적인 장면에 생명을 불어넣어주는 조연으로써의 역할을 멋지게 해주고 있습니다.


입선은 참가자 1번 학생의 “피어오름: 새로운 시작”입니다. 적절한 조명상태의 선택으로 인하여 시원한 물의 색감과 거친 물결의 섬세함이 잘 표현된 작품입니다. 적당한 망원렌즈를 이용하여 물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을 잘 정리해주었습니다.


내년에도 상명학생들의 참신하고 멋진 사진을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선정된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을 전하면서 심사평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