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에 대하여 전체 4293건의 검색결과가 검색되었습니다.)
679호 / 학보사 | 대학 / 대학가 귀갓길, 안전한가
신림동 강간미수사건, 우리의 이야기가 될 수도 지난 2019년 9월 1일 밤 9시쯤, 가해자 A씨는 서울 관악구 신림동의 한 원룸 건물의 같은 층6에 거주하던 여성의 집에 몰래 침입했다. 이에 서울 관악경찰서는 3일 20대 남성 A씨에 대해 주거침입과 감금, 폭행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며 같은 혐의로 긴급체포 됐다. 서울시 관악구에서 여성 1인가구를 노린 범..
680호 / 학보사 | 대학 / 대학 내 강의 녹음 매매, "저작권 인식 부재"
에브리타임 내 성행하는 강의 녹음 판매/구매? 시험기간에 각 대학의 게시판 에브리타임에는 ‘ㅇㅇ강의 녹음 삽니다’, ‘강의 녹음 사례하겠습니다’와 같은 게시글이 올라온 다. 강의 녹음에 대한 반응은 대학별로 다르다. 서울여자대학교 에브리타임에는 강의 녹음 판매 및 구매 게 시글에 ‘해당 행위는 불법입니다’, ‘교수님께 강의 녹음을 구매/ 판매해도..
680호 / 학보사 | 대학 / 상명의 학생자치, 어디로 가고 있나
정치운동에서 복지 및 환경 개선으로 1980년대는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1990년대는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의 시대였다. 그러나 IMF와 신자유주의는 운동권 총학생회의 시련과 같은 시기에 찾아와 대학의 탈정치화를 이끌었고 ‘학생운동’은 이미 옛말이 되어버렸다. 2000년대 초반까지 총학생회를 필두로 한 학생자치기구가 투쟁과 운동의 상징이었다면, 그 이후..
680호 / 학보사 | 대학 / 정시 확대, 공정성 확보인가 금수저 전형인가
정시 확대, 공정성 확보인가 금수저 전형인가 문 정부 “정시 확대” 발언에 여론은 갈려 지난 해 대입제도 개편 공론화 과정부터 끊임없이 논란이 되어오고 있던 ‘정시 확대’ 요구에 문재인 정부는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겠다며 직접 ‘정시 비중 상향’을 공식화했다. 정부는 정시 비중을 30%로 확대하면서 학생부종합전형 비율은 줄이지만 지역균형선발과 기회..
▲ 서울캠퍼스 에브리타임 녹음본 거래 게시글 ▲ 제2캠퍼스 에브리타임 녹음본 거래 게시글 에브리타임 내 성행하는 강의 녹음 판매/구매? 시험기간에 각 대학의 게시판 에브리타임에는 ‘ㅇㅇ강의 녹음 삽니다’, ‘강의 녹음 사례하겠습니다’와 같은 게시글이 ..
681호 / 학보사 | 대학 / 대학담론·학술교류 사라진 대학가 학술제
장기자랑, 골든벨, 맥주마시기… 담론은 어디로 학술제는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대학 내 학부·학과별로 전공학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이다. 학생들은 학술제를 통해 학술동아리와 학회를 중심으로 한 해간의 성과를 교류하고 학술적인 논의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학문 본연의 가치보다 취업이 더 중요해지고 학술동아리와 학회의 성격도 취업 지..
681호 / 학보사 | 대학 / 대학생의 주거 부담을 덜어주는 공공 기숙사
▲ 서울캠퍼스 부근 ‘상명행복생활관’ ▲ 제2캠퍼스 부근 ‘천안행복연합기숙사’ (출처-현대건설) # 다양한 공공 기숙사 정부와 지자체가 2012년도부터 대학생들의 주거 부담을 해결하고 안정적인 주거 공간을 위한 정책으로 ‘공공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공공 기숙사’는 저렴한 비용의 기숙사 건립으로 학생들의 안전한 생활과 주거복지를 지원한다. ..
681호 / 학보사 | 대학 / 당신의 정신건강은 안녕하신가요?
대학생의 현실 도피, 우울감 증가 피터팬 증후군에 대해서 아시나요? ‘피터팬’ 이라는 이름은 동화 속에서 볼 수 있는 단어로 정겹게 느껴지지만 실은 정신질환에 속한다. 피터팬 증후군은 성인이 되어서도 현실을 도피하기 위해 스스로를 어른임을 인정하지 않는 증상이다. 이러한 증상은 현재 20대 청년들 중 대학생 사이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대학생은 이..
682호 / 학보사 | 대학 / 일상에서 ‘로그아웃’하는 대학생들... 80% “지쳐있다”
삶의 무력감, Burn out 최근 유튜브, TV 프로그램, 신문 기사, 서적 등을 비롯한 다양한 매체에서 무기력감을 주제로 다루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치열한 경쟁이 지속되는 사회에 뒤처지지 않기 위한 노력으로 인하여 일에 대한 강박관념이 생기고 일을 하지 않을 때 자신의 가치가 떨어진다고 생각하며 무기력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무기력감을 기..
682호 / 학보사 | 대학 / 질병으로 여겨지는 게임 … 미래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야
▲ "게임산업의 이해와 게임인의 미래" 특강을 진행하는 박양우 장관 E-스포츠 종주국 인정받는 한국의 게임 시장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온라인 그래픽 게임을 개발하였고 아이템 판매 등 수익 모델을 만들어 게임 산업의 발전을 이루고 있다. 게임과 e-스포츠의 시장분석기관 Newzoo의 ‘2019년 글로벌 게임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9년 게임..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