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에 대하여 전체 106건의 검색결과가 검색되었습니다.)
1호 / 교지 | SPECIAL / 자하紫霞의 시간은 지속된다!
2018년 52호를 마지막으로 멈추었던 자하(紫霞)의 시간을 다시 시작합니다. 1969년 ‘상명사대’로 시작해 자하紫霞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던 상명대학교의 교지가 종이 매체에서 웹진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웹진으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잠시의 공백이 있었지만 새로운 모습의 온라인매체로서 상명인 여러분들께 다가가려고 합니다. 새로운 시작으로 아직 부족하고 미숙..
1호 / 교지 | SPECIAL / 코로나19의 시대에서 바라보는 그 너머
이선우 편집장(fhfgdvd96@naver.com) 얼마 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다시 확산하면서 우리는 2020년에 이어 2021년도 꼼짝없이 마스크를 뒤집어쓴 채로 보내야 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라나 전문가들의 예측으로는 코로나19의 확산은 백신이 개발된 이후에도 지속될 수 있다고 한다. 이번 사태는 우리의 기대와 달리 언제 끝날지 모르는 장기전이 되었다. 이렇듯 코..
1호 / 교지 | SPECIAL / "과학이 이길 겁니다."-우리가 접종할 백신들
임지혁 명예기자 (201710846@sangmyung.kr)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가 처음으로 발견된 후 1년이 되었을 시점, 미국 뉴욕에는 이런 문구의 광고가 붙어있었다. 마침내 그들의 새로운 백신을 개발해낸 글로벌 제약회사인 화이자의 것이다. 전 세계적인 치명적인 질병인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전 세계의 제약사들은 그 치료제와 백신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물론..
2호 / 교지 | SPECIAL / 코로나19와 공정성에 따른 사회갈등
정기자 이선우 fhfgdvd96@naver.com 우리 사회는 코로나19에 의해 취약한 점을 드러냈다. 그것은 우리 사회에 내제한 분열과 갈등의 균열이었다. 우리가 이를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았다. 왜냐하면 코로나 시대 이전까지 이런 균열은 특정한 사건이 터질 때나 일시적으로 화두가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코로나19로 인해 서로 단절되고 경제적, 사회적 어려움..
2호 / 교지 | SPECIAL / 코로나19 백신에 관하여
정기자 송지민 wmzmin2@naver.com 국내 코로나19의 발발과 현재 지난해 1월, 국내 첫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였다. 금세 끝날 줄 알았던 이 바이러스는 벌써 우리와 두 번째 가을을 맞이하고 있다. 각종 종교 관련 집회나 유흥업소 등으로 인한 대규모 확진을 수차례 겪고서 현재(2021.11.24 기준) 42만 명이 넘는 누적 확진 환자를 보유한 지금, 우리는 신규 확진자..
2호 / 교지 | SPECIAL / 코로나19 시대가 지방자치에 대해 묻다
정기자 장아현 ahyeon_1230@naver.com 우리나라는 1991년에 지방의회를 구성하였으며, 그의 4년 후 지방자치단체장을 선출하며 본격적으로 지방자치제의 형태를 갖추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나라의 지방자치제도는 3할 자치, 무늬만 자치라는 평가를 피하지 못하고 있다. 자치사무는 실질적으로 높은 자율성을 부여받지 못하고 있으며, 주민의 자치 의식 또한 미흡..
2호 / 교지 | SPECIAL / 코로나19, 장애인이 마주한 현실
정기자 주유라 loveura00@naver.com 장애인은 코로나19 속에서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해왔다. 우리 사회는 그들의 어려움에 공감하기 위해 그들이 처한 어려움을 함께 들여다보아야 한다. 장애인에게, 혹은 그들의 가족에게 코로나19 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낸다는 것은 거대한 고개를 넘어가는 일처럼 고단한 일이었을지도 모른다. 장애인의 사망률, 돌봄 노동 문제, ..
2호 / 교지 | SPECIAL / 코로나와 세계분쟁
편집장 임지혁 201710846@sangmyung.kr ‘코로나는 모든 것을 가속화시켰다.’ 어디선가 들었던 이 말은 지금으로서 옳은 말이다. 지난 2008년의 경제위기 이후로 침체되어 있던 주식 시장은 이제 대 호황을 이루고 있고, 코로나 이전에는 가끔씩 보이던 쿠팡 배송 차량도 이제는 어디서나 볼 수 있게 되었다. 사람들이 경제 회복을 기대하고 언텍트 생활을 추구한 ..
2호 / 교지 | SPECIAL / 팬데믹 시기, 각국 정부는 무엇을 해야 되는가?
정기자 서영훈 seoyh120@naver.com 1. 코로나를 맞이한 세계 팬데믹 이후, 급격히 변화한 사회 분위기를 실감할 수 있다. 과학적 검역과 탄탄한 경제력 그리고 안정적 행정체제를 바탕으로 국경 봉쇄와 이동 제한 조치만으로 방역이 가능하리라는 계산은 완전히 빗나가 버렸다. 그리고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만 가는 확진자들로 의료체제가 붕괴하고 이동 제한으로 자..
3호 / 교지 | SPECIAL / 비트코인은 기존의 화폐를 대신할 수 있을까
비트코인은 기존의 화폐를 대신할 수 있을까 202110483@sangmyung.kr 수습기자 양현준 2010년 5월 22일, 미국 플로리다 주 출신 프로그래머 라스즐로 핸예츠(Laszlo Hanyecz)는 모 비트코인 카페에 글을 올렸다. 피자 2판을 1만 비트코인에 사겠다는 것이었고, 어느 한 영국인은 2달러를 주고 라스즐로 핸예츠에게 피자를 사주며 비트코인 1만 개를 받았다. 여기서 ..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