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에 대하여 전체 4293건의 검색결과가 검색되었습니다.)
741호 / 학보사 | 문화 / 텍스트 힙_ 독서, 트렌드가 되다
최근 들어 SNS에서 책 글귀를 찍어올리거나 책을 쌓아 올린 사진을 인증하는 게시물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텍스트(text, 글)를 읽는 것이 힙(hip, 세련되다, 멋지다) 하다고 여기는 이른바 ‘텍스트힙’의 유행이다. OTT의 발달로 이미지와 영상에 익숙해진 지금, 문자 기반 콘텐츠의 유행은 눈여겨볼 만하다. 독서가 유행이라고? ‘텍스트힙’ 유행이 단시간..
742호 / 학보사 | 문화 / 지자체는 소개팅 중
지자체는 소개팅 중 ▲올해 11월 진행된 서울시 주체 소개팅 ‘설렘, in 한강’ 포스터(출처: 서울시 https://hangang.seoul.go.kr/www/eventMng/detail.do?srchType=list&mid=538&evntSn=247) “서울시 미혼남녀를 초대합니다. 서울시가 바쁜 일상에서 이성과 만날 기회를 찾기 어려운 청년들이 가볍고 즐거운 분위기에서 새로운 인연을 찾을 수 있는 특별한 행사..
742호 / 학보사 | 문화 / 카페인우울증, 2030의위기
카페인우울증, 2030의위기 20~30대젊은층을중심으로 ‘카페인우울증’이라는신조어가등장하며관심을끌고있다. 이용어는우리가흔히사용하는카카오톡(KakaoTalk),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의앞글자를따서만들어졌다. 이름에서도알수있듯, 이는주로 SNS 사용과관련된문제에서비롯한심리적증상을말한다. 현대사회에서 SNS는사회적인 연결망으로빠르..
744호 / 학보사 | 문화 / 넓어지는 재산권 범위, 퍼블리시티권
지난 24년 11월 8일, 수능시즌을 맞아 배스킨라빈스에서 출시한 ‘럭키 비키 모찌 (LUCKY VICKY MOCHI)’가 유명 아이돌 멤버의 밈을 상품명으로 사용한 것에 큰 비판을 받고 판매 중단되었다. ▲ 럭키비키모찌: 하트 모양의 모찌 4개를 네잎클로버 모양으로 담은 상품이다. (사진출처: 배스킨라빈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baskinrobbins.co.kr/) 제품명에 ..
744호 / 학보사 | 문화 / 소소한 활력소가 되는 인터넷 밈, ‘Chill’하게 살아보자
‘Chill guy’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Chill guy는 최근 인터넷에서 유행한 밈의 하나이다. 밈은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 등에서 퍼져나가는 여러 문화의 유행과 파생·모방의 경향, 또는 그러한 창작물이나 작품의 요소를 총칭하는 말이다. 다양한 밈의 유행을 통해 그 역사와 함께 chill 하게 사는 삶을 살펴본다. 새해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Chill guy 리..
745호 / 학보사 | 문화 / 다이소 열풍, 대중을 사로잡은 이유는?
아성다이소는 1997년 1호점을 시작으로 균일가 정책을 통해 인기를 끌고 있다.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매장인 다이소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기준 오프라인 매장 수는 직영점 1022개, 가맹점 497개로 총 1519개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다이소는 초저가 제품을 내놓으며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다이소의 인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
745호 / 학보사 | 문화 / 새학기와 함께 찾아오는 ‘스프링 피크’
▲천안캠퍼스 벚꽃축제(사진: http://www.traveli.co.kr/read/contentsView/3049/0) 새 학기가 시작되며 캠퍼스와 거리는 점점 활기를 띠고 있다. 영하로 내려가던 날씨도 3월로 들어서자 점차 온화해지며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한껏 봄이 다가왔음을 알린다. 그러나 봄이 주는 설렘 속에서 더욱 우울해지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스프링 피크(Spring Peak)’..
745호 / 학보사 | 문화 / 24절기, 조상들의 지혜로 준비하는 봄 건강
곧 있으면 ‘낮이 길어지기 시작한다’는 ‘춘분‘이다. 양력 3월 20일은 24절기의 네 번째 절기인 춘분으로, 이날은 태양의 중심이 하늘의 적도에 오는 날이며 낮과 밤의 길이가 거의 같다.이즈음부터 완연한 봄으로 진입하는데, 이럴 때 일수록 환절기 건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요즘 젊은 세대 대부분이 잘 알지 못 하는 24절기와 환절기 건강 대처법을 알..
745호 / 학보사 | 문화 / 독립영화 관객 증가…독립예술영화관을 찾아서
최근 박스오피스 10위권 내에 예술영화인 <서브스턴스>가 진입하고 누적관객수는 상업영화 천만관객과 맞먹는 50만에 달했다. 더불어 <아노라>, <더 폴: 디렉터스 컷>, <브루탈리스트>와 같은 해외의 독립·예술영화가 흥행에 성공하고 있다. 독립영화의 관객은 늘고 있지만 영화마니아들이 주로 즐기던 독립·예술영화관은 대형 멀티플렉스에 비해 접근성이 낮..
746호 / 학보사 | 문화 / 생성형 AI시대, 창작자는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최근 영화 <브루탈리스트>의 베니스 국제 영화제, 골든글러브 수상 이후 AI사용과 관련하여 상의 적합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편집자인 다비드 얀초는 영화가 저예산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완성도를 올리는 과정에서 헝가리어 발음, 건축 도면 등에서 AI의 도움을 받은 것일 뿐이라고 전했다. 생성형 AI의 대표격인 ‘챗 GPT’가 등장한 이..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