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과는 우수한 중등 국어교사와 국어 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다음의 사항을 구체적으로 실천한다.

  1. 국어 교사 및 국어교육 전문가에 필요한 전문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2. 우리말과 글, 언어 문화 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국어 교사 및 국어 교육 전문가 로서의 품성을 함양한다.
  3.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국어 교육 능력을 기른다.

미래지향적·창의적 인재의 양성은 정확하고 올바른 국어교육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필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학과에서는 국어 교육에 대한 수준 높은 전문 지식을 지닌 국어 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1. 국어교육의 기본 지식을 학습하여 일상적인 언어생활과 보편적인 정서 교육을 통하여 정서 함양에 기여하도록 한다.
  2. 국어교육의 기본 이론으로부터 고급 이론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국어 기능을 체득하여 올바른 교육관과 실제 적인 역량을 갖춘 유능한 국어 교사를 양성한다.
  3. 국어교육을 통하여 인성을 함양하며, 미래 사회가 가져올 변화에 유연하면서도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국어교육은 교육 현장에서 전인교육의 성격을 공유하고 있으므로 다양한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여 인성 교육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유능한 교사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