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안내

교육목표

학과장인사말

학과연혁

상명대학교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세계 반도체 산업을 선도할 미래 인재를 양성합니다.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2017년 첫 학부생이 입학하여 발전하고 있는 국내 최초의 시스템반도체 전문 학과입니다.
 
시스템반도체는 메모리반도체와 달리 IT 제품에 필요한 정보 처리 기능을 하나의 칩에 통합하는 것으로 ‘비메모리 반도체’ 기술 분야입니다. 시스템반도체는 4차 산업 혁명의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등의 핵심 기술로 폭발적인 성장 및 수요 창출이 기대가 되고 있으며, 최근에 정부 및 대기업에서 중요성을 인식하여 대규모 지원 및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고도의 설계 능력과 창의성을 지닌 공학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산업 수요 지향의 특성화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소자 및 공정, 회로, 시스템 설계의 전공 체계 및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융합의 시스템반도체 설계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실무 및 설계 능력 중심의 교육 과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실습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반도체 칩 설계 IP(지적재산권)를 확보하여 경쟁력 있는 교육 및 연구 중심의 학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창의적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지능로봇공학, 정보통신공학 등 관련 학과 간 융합 전공을 병행하여 창의적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교육 체계를 구성하였습니다.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추진하는 과학벨트 산학연계 인력양성사업 등 우수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시스템반도체 기술 완성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종합반도체 업계(설계-제조), 파운드리 업계(제조), 팹리스업계(설계) 등 대기업을 포함한 반도체 분야의 일류기업 및 대학원에 졸업생이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미래를 설계할 글로벌 리더로서의 꿈을 상명대학교 시스템반도체공학과에서 실현하시기 바랍니다.

 

시스템반도체공학과장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