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슬로건

“ Find your future here! / 인간 사랑을 실천하는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학과소개

본 학과는 만성질환과 노인인구의 증가, 건강에 대한 요구와 다양한 서비스의 증가로 인한 의학적 치료의 전문화 시대를 맞이하여 국내 뿐 아니라 국제무대에서 건강간호분야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간호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 되었습니다.
여러 분야에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졸업생을 길러내기 위해 인간에 대한 사랑을 기반으로 전문지식과 간호수행능력, 의사소통과 협동능력, 자기 주도적 탐구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지도력을 갖추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기관을 비롯하여 보건행정, 지역사회보건사업, 연구 등 어느 분야에서도 전문가로 성장해 나가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목적

진리, 정의, 사랑을 상명대학의 기본 정신으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중심으로 하여 바른 인성 함양과 전문지식 및 실무능력을 겸비한 참 간호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1.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과학적 지식에 근거한 간호실무를 수행한다.

2.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태도로 간호의 질을 향상한다.

3. 협력의 자세로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과 책임을 수행한다.

학습성과

 

  1.  대상자 간호문제 해결에 있어 과학, 인문학, 간호학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한다.
  2.  비판적 사고와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대상자 문제를 해결한다.
  3.  원리와 절차에 따라 안전하게 핵심간호술기를 수행한다. 
  4.  간호전문직 표준 및 법적 윤리적 기준을 이해 하고 책임과 의무를 수행한다.
  5.  간호환경을 분석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중재를 계획하고 수행한다.
  6.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한 효과적 의사소통술을 사용한다.
  7.  간호실무에서 리더쉽을 발휘하고 전문 분야간 협력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