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학과 전공교과목해설
학년 학기 교과목명 교과목소개
1 1 신흥시장문화비교론 본 교과목은 신흥시장 진출을 위한 세계의 다양한 문화이해와 습득을 일차적인 학습목표로 삼고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을 지향하고자 한다. 신흥시장으로 떠오르는 동유럽 및 동남아시아, 북아프리카, 중남미 지역의 문화를 해체하여 표면적인 모습 이면의 사회적 역사적인 상관관계를 알아본다. 예를 들어, 다양성과 상호적 영향을 중시하는 프랑스 문화에서 글로벌 시장 공략을 학습하며 신흥시장의 언어와 문화를 비교, 분석해보는 과정을 통하여 지역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추구한다.
국제통상과기업경영 기초적인 무역이론과 기업의 수출입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경제 환경을 개략적으로 파악하고, 기업 경영에 필요한 무역학 전반에 걸친 기본적이고 개론적인 내용을 종합적,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2 무역회계기초 본 과목은 기업회계의 기초개념, 회계처리 원리, 재무제표 등 일반적인 회계 원리의 이해를 바탕으로 수출입관련 계정과목, 수출입 원가산정 및 회계처리 등 무역관련 회계의 기초를 학습하도록 한다. 그 주요 내용은 수출입 기업회계 개요, 수출입 기업회계의 순환과정, 수출입기업의 계정과목 및 회계처리과정, 재무제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흥시장론 본 교과목은 최근 다국적 기업들이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신흥시장을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여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흥시장 진출에 있어 필요한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의 신흥시장 진출에 필요한 현실적, 제도적 측면에 대해 살펴보고, 기업의 신흥시장 진출 전략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진행될 것이다. 또한, 주요 신흥시장국(중국, 베트남, 인도, 인도네시아 등)의 다양한 측면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신흥시장 진출 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2 1 무역실무 본 과목은 신흥시장과 글로벌 무역환경의 변화, 글로벌 기업 니즈를 충족하는 무역인력 양성, 신흥시장 무역전문 인력이 갖추어야 할 무역지식 함양을 위한 필요·충분한 기본 지식을 강의한다. 특히 신흥시장 전문가 양성을 위한 맞춤형 인재 육성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하며 신흥시장과 무역거래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본적 관리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글로벌마케팅원론 글로벌경영의 중심과제로서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살펴보는 과목이다.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하여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는 글로벌 마케팅의 개념을 학습하고 기업의 효과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의 원리, 과제, 영향요인, 의사결정 내용 등에 대해 살펴본다.
무역과협상 본 교과목에서는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를 통한 가치창출과 디지털화의 진전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 통상, 무역 실무, 그리고 최근 들어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협상을 중심으로 다국적 경영 분야에서 새로이 나타나고 있는 경제, 경영 현상들을 사례를 통해 파악, 분석하고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글로벌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본 과목은 학생들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적인 방법과 기술을 함양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본 과목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중국어와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4차산업혁명과강소기업경영론 강소기업이란 산업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있으나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규모 기업을 뜻하며, 최근 국가 성장의 원동력으로서 관심을 받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대기업들과는 차별화된 중견/중소규모 기업들의 생존전략에 대해 살펴보며, 이들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 다양한 경영전략이론을 리뷰하게 될 것이다.
기업재무론 이 과목은 재무학을 처음으로 접하는 학부생들에게 기업의 재무적 의사결정과 관련된 핵심 원리들과 배경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업의 재무재표 분석, 돈의 시간가치, 할인현금흐름 분석, 위험과 수익률의 관계, 자본비용, 자본예산, 자본구조, 배당정책, 옵션 등에 관한 주제를 다룬다. 수식의 단순암기를 지양하고, 직관적인 이해에 초점을 맞추어 강의를 진행한다.
무역회계실무 본 과목은 의사결정자의 특정한 요구에 적합한 내부보고서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특정회계기준에 따를 필요가 없고 기업마다 경영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임의적으로 작성된다. 따라서 무역회계실무는 관리기능적인 관점에서 보통 계획을 위한 무역회계와 통제를 위한 무역회계로 나누어서 수출입제품의 원가산정 및 관리, 의사결정분석, 계획수립과 예산편성, 경영통제를 위한 성과측정과 업적평가 등에 관련된 이론과 방법을 다룬다.
2 ICT융합과소비자행동론 본 과목에서는 소비자가 어떻게 구매의사결정을 내리며, 경영자로서 이 지식을 활용하여 기업이나 조직이 어떻게 효과적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가 하는 것을 배우고자 한다. 글로벌 경영의 확대에 따라 경영 활동의 주 대상인 소비자 행동의 비교를 비롯한 여러 측면을 다루고 있으며 소비자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 요소들과 소비자 내부의 심리적 요소들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있다.
혁신경영과글로벌기업가정신 본 과목에서는 혁신의 의의, 중요성, 그리고 역사적 전개 과정 기업가 정신 등에 관하여 학습한다. 또한, 현대 사회의 다양한 조직과 기업에서 창출되고 있는 고객가치,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 조직, 그리고 사업모델 관련 혁신의 주제, 등장 배경과 추진 과정, 경쟁우위 요소로의 변환 과정, 그리고 현실적인 시사점 등에 관하여 살펴본다. 본 교과목에서는 논리적 사고 기법과 사례 분석 방법을 주로 활용한다. 특히 글로벌 강소기업에 대한 혁신제안 제시가 팀 프로젝트의 목적이다.
비즈니스영어 본 과목은 신흥시장 및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 꼭 필요한 비즈니스 영어에 대한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비즈니스 영어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개념을 소개하고, 현재 Business Week 및 영어 신문에 소개된 기사를 발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최근의 글로벌 시장 및 기업 사례를 영어로 토론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필요로 한 영어 문서 작성을 목표로 한다.
전공과창업(글로벌경영)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과 적성 등에 맞추어 진로개발 로드맵을 작성하고 향후 진로목표와 방향에 대한 창업전략을 세우도록 하며 창업에 필요한 사업계획서와 신규 취급품목 발굴 등을 경험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역량진단, 교수와 진로에 대한 상담 및 지도, 창업우수사례 발표 및 토론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습한다.
신흥시장지역연구 본 과목은 신흥시장과 이의 지역 특성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신흥시장을 포함한 해외시장에서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환경과 사업 상황에 대한 분석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신흥시장에 대한 경제적, 사회문화적, 정치적/법적, 인구통계적, 기술적, 자연적 그리고 지역적 환경 분석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이 논의되고 실습할 필요가 있다. 신흥시장에 진출하는 전략과 사업모델개발도 다루어질 것이다. 지역적 협력, BOP(Bottom of Pyramid), 글로벌 협력 그리고 명분 마케팅(cause related marketing) 등과 같은 관련 주제에 대해서도 학습할 것이다.
FTA와융합적통상전략 본 과목은 FTA 기초이론, FTA 통상협상 및 FTA 협정문 주요내용과 기업의 활용 방안에 대해 강의하고 공정무역의 의의, 공정무역 상품의 공급과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강의한다.
e비즈니스 본 강좌는 e-business의 기본 개념과 전략을 이해하기 위해 e-business의 등장, 발전, 영향 등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기업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학습하고 대표적인 국내외 사레를 소개한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e-business의 개념, 기술적 요소, 사회적 요소를 이해한다. 국내외 기업의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학습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비즈니스 혁신의 원동력인 정보기술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향후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응용지식을 갖춘다.
데이터기반 글로벌금융투자론 본 과목은 학부생들에게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투자와 관련된 핵심 원리들과 배경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익률과 위험의 상충상황에서 최적의 투자안을 선택하는 포트폴리오이론을 시작으로, 이론적인 측면에서 자산가격결정 원리를 학습하여 시장효율성, 이상현상, 투자자행동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대표적 금융상품인 주식, 채권, 선물, 옵션, 스왑 등의 가치평가 및 위험관리라는 주제를 다룬다.
경제공간의이해 본 현대 경제 공간의 역동성을 경제지리학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자한다. 우선 불균등 발전, 상품 사슬, 기술과 집적, 환경과 경제에 대해 논한다. 그리고 경제공간의 주체로서 국가, 다국적 기업, 노동력, 소비의 역할을 각각 살펴본다. 끝으로 경제생활의 사회화, 젠더의 경제생활에 미치는 영향, 문화와 경제와의 관계를 논한다. 이로써 본 강좌는 현재 경제에 관련 현안들에 대한 지리학적 이해를 돕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3 1 국제마케팅 기업의 국제화에 따른 마케팅 상의 제 문제를 인식하고, 국제시장에 관한 정보의 수집 및 분석, 국제시장의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마케팅 프로그램의 작성 등의 문제를 다룬다.
신흥시장서비스경영론 본 과목은 산업에서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서비스 산업의 경영과 관련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특히 지역적으로 신흥시장에 초점을 맞춰서 경영환경과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해하게 한다.
국제무역론 국제무역의 원리와 이와 관련된 제반 경제정책의 개념 및 이론을 고전학파 이론에서 시작하여 현대무역 이론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깊이 있게 다룬다.
강소기업전략론 강소기업이란 산업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있으나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규모 기업을 뜻하며, 최근 국가 성장의 원동력으로서 관심을 받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대기업들과는 차별화된 중견/중소규모 기업들의 생존전략에 대해 살펴보며, 이들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진화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에 대해 강조하고 있는 다양한 경영전략이론을 리뷰하게 될 것이다.
글로벌물류 본 교과목에서는 무역 자유화의 확대, 시장 글로벌화의 진전과 함께 전략적 중요성이 급증하고 있는 글로벌 물류/유통의 주요 이론, 최근 양상, 정책 현안, 그리고 경영 이슈에 관하여 살펴보고, 주요 글로벌 기업 사례를 통해 글로벌 성과 개선을 위한 시사점이 무엇인지 학습한다.
2 국제경영학(캡스톤디자인) 기업활동의 국제화에 따라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기업의 무역, 해외직접투자, 기술이전, 해외건설, 해외자원개발,글로벌 M&A, 전략적 제휴, 다국적기업 경영관리 등의 문제들을 개괄적으로 다룬다.
국제금융론 본 교과목에서는 개방국가의 거시 경제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개방된 국민경제에서 소득, 국제수지, 환율, 이자율 등 주요 거시경제변수의 결정메커니즘과 변수간의상호관련성에 관한 이론 그리고 거시경제정책의 효과를 학습한다.
ICT와국제무역실습 본 과목은 무역실무를 공부한 학생들의 글로벌 비즈니스와 신흥시장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교육을 중심으로 이론과 실제 현장에서의 엇박자를 해소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강의한다. 또한 신흥시장 개척에 필요한 경험 사례와 신흥시장 특성에 맞는 현실 사례 중심의 이론과 실습이 조화를 이루어 학생들이 졸업 후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능력을 습득하게 한다.
국제재무론 국제화 개방화 추세에 맞추어 날로 중요성이 증대하는 국제금융시장의 기본원리와 국제무대를 배경으로 활동하는 기업의 재무위험 속성과 관리 전략을 이해할 수 있도록 외환시장의 구조와 환율, 금리/물가/환율의 관계, 국제재무위험의 인식과 측정, 환위험 관리전략 등을 학습한다.
국제마케팅커뮤니케이션론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은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광고, 홍보, 판촉, 인적판매 등을 포함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또한 촉진의 이론적 측면과 함께 학습한 이론들의 현장 적용 능력을 함께 습득하도록 한다.
글로벌경영사례연구 국제통상과 관련되는 제반 과목에서 학습한 이론이 실제 기업이나 조직체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기업체, 금융기관 및 정부기관에서 국제무역, 금융, 경영활동이 실제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를 경험하며 이를 토대로 실무사례를 분석, 정리하여 발표,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통상기획과의사결정 본 교과목에서는 의사결정이론을 기초로 하여 국제통상 및 글로벌 비즈니스 사업을 기획, 실행, 평가하기 위한 기법들과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데이터기반글로벌시장조사론(캡스톤디자인) 글로벌시장, 특히 신흥시장에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출하고 성공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현지 시장의 소비자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우선이다. 본 과목에서는 소비자 이해를 위한 방법론인 마케팅 조사의 기본 개념 및 활용 방안, SPSS의 활용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전공과취업(글로벌경영)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과 적성 등에 맞추어 진로개발 로드맵을 작성하고 향후 진로목표와 방향에 대한 취업전략을 세우도록 하며 취업에 필요한 입사지원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의 역량진단, 교수와 진로에 대한 상담 및 지도, 취업우수사례 발표 및 토론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4 1 핀테크금융시장론 금융에 관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한국 금융제도의 현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금융과 금융제도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그리고 한국의 금융기관, 금융제도 등을 학습한다.
글로벌유통관리 본 과목에서는 글로벌유통관리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유통기관 중 소매점포의 경영관리적 측면을 살펴본다. 글로벌시장을 중심으로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소매 기업들 간의 경쟁을 살펴보고 성공적 소매관리를 위한 방안을 학습하도록 한다.
디지털마케팅론 디지털라이제이션과 SNS 등의 보편화 등으로 온라인상에서의 마케팅 활동이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디지털마케팅이 전통적 마케팅과 어떻게 다른가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디지털마케팅 전략과 조사 그리고 인터넷환경 하의 소비자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디지털마케팅의 실행방안과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마케팅 유형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다국적기업경영론 경쟁우위 창출을 위한 다국적 기업의 경영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본 과목에서는 국제기업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지식의 함양과 함께 새로이 부각되고 있는 복잡다단한 초경쟁 환경 속에서 효과적인 글로벌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 나가는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대안들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기업의 국제경쟁전략에 이를 응용해 보고자 한다.
프로젝트매니지먼트(캡스톤디자인) 본 과목은 팀 프로젝트로서 제한적인 input (팀원, 시간, 지식, 장비 등)을 갖고 효과적인 팀 운영 process (시간, 리더십, 역할 배분 등) 관리를 통하여 성공적 output (사업계획서 등)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본 과목은 캡스톤디자인의 단계와 내용을 활용하여 국내의 대기업, 중소기업, Start-up 기업과의 산학협동 과정 혹은 가상 클라이언트와의 프로젝트 추진 과정으로 진행된다. 상기 기업의 직원과 담당교수의 공동 지도와 협의가 진행되며,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팀별로 그 기업의 실제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지속적인 협의 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문제해결과 성과물을 창출하게 되며, 기업체 방문 및 현장 조사가 이루어진다. 과제 해결을 위하여 학생들은 그동안 학교에서 과목별로 배운 부분적 지식을 통합해야 함으로 학생들의 자발적, 적극적 학업 자세가 요구되는 수업이다.
글로벌비즈니스실습 본 교과목은 글로벌 운동화 회사를 운영하는 비즈니스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경영 전반에 걸친 데이터의 이해와 이에 근거한 의사결정 활동의 진행을 목표로 한다. 또한 다양한 글로벌 비즈니스 사례를 학습하며, 글로벌 경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현장실습(글로벌경영) 전공교과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기업에서 실제 근무하면서 실제 직무에 적용해 봄으로서 현장 직무지식과 경험을 통해 직무 수행역량을 키우고 이론적인 지식도 심화시키는 과정이다. 희망직무에 대한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론적인 지식의 응용능력을 갖는다.
2 글로벌브랜드경영 기업의 장기적 경쟁 우위의 원천으로 브랜드가 대두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러한 브랜드의 중요성 및 브랜드 자산의 구축 및 활용과 관련하여 다양한 이론 및 실무적 사례를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한 브랜드 경영은 어떠해야 하는가를 학습하도록 한다.
신흥시장진출세미나 본 과목은 신흥시장에 진출하여 높은 성과를 창출하고 있는 다국적기업들과 글로벌 강소기업들의 사례를 분석해 봄으로써 신흥시장 진출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어떠한 이슈들에 주의해야 하는지를 학습토록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실무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신흥시장 진출 과정에서 겪었던 다양한 사례들에 관하여 살펴 볼 것이다.
지속가능경영및사회적책임 본 과목은 기업이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균형 있게 고려하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인 지속가능경영과 관련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아울러 기업이 사회의 일원으로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책임의식을 갖고, 투명경영ㆍ봉사 등을 수행하는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다룬다.
융복합기반K-business(캡스톤디자인) 한류의 산업화는 한국적 특성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성장 수단의 본보기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미주, 유럽, 일본, 신흥시장 등 글로벌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한국의 기업이나 산업의 시장 진출 및 성과 창출 과정에 관하여 학습함으로써 글로벌 비즈니스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학습토록 한다.
touch slid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