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및 교과목안내

전공실기

 

-전공실기(보컬/이소연 교수님)

<교과목 개요>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보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개인의 개성에 맞게 소화하기 위해 기본적 자세교정과 호흡법,

발음 교정법 연습법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노래의 섬세한 표현을 위해 악보를 분석하고 노래를 분석하는 연습을 통해 자신의 노래에 적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개성과 역량을 파악하고 앞으로 연구하게 될 논문 주제의 방향을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교과목 목표>

1.음정, 발성 연습과 호흡법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

2.노래 분석법을 알고 실제 다양한 노래에 적용할 수 있다.

3.악보 분석법을 알고 실제 다양한 노래를 분석하여 적용할 수 있다.

4.전공생의 개성에 맞게 곡을 표현할 수 있다.

 

<교과 지도 방향>

 

 

 

발성과 호흡

 

 

 

 

 

 

 

 

음정과 리듬

 

보컬 연구

주제 토론

 

표현법의 기초

 

 

 

 

 

 

 

 

 

 

장르별 연구

 

 

<지도자료>

 

-전공실기 (보컬/김경준 교수님)

<교과목 소개>

각종 녹음 및 공연 등의 보컬적 실무를 현재 꾸준히 이어 나가고 있는 현업 뮤지션으로서,

실전 경험을 통한 보컬 표현 기법 및 테크닉을 전수하여 지식과 실전 경험을 동시에 겸비한 실용적 보컬 혹은 퍼포머를 양성하는 교과목이다.

 

<교과목 개요>

보컬 표현에 필요한 기법들을 토론 및 연구한다. 이와 더불어 학생 개인의 보컬적 특성을 고려하여 작품을 선정하고 연구 내용을 적용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교과목 목표>

연구자로서 작품과 보컬 표현 기법을 심도있게 분석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실기적 연구 및 적용을 통해 보컬적 능력과 음악인으로서의 소양을 향상시킨다.

 

<교과목 강의 계획>

1.호흡의 이해 및 사용

  1. 2.호흡을 이용한 발성의 이해
  2. 3.음역에 따른 성구 전환의 이해
  3. 4.장르 별 보컬 표현 기법 연구
  4. 5.보컬 리듬 연구
  5. 6.뮤지션으로서 실전 적용을 위한 실습
  6. 7.교육자로서 지식 전달을 위한 교수법 연구
  7.  

-전공실기 (보컬/배샛별 교수님)

대학원에온 보컬들의 동기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교강사 및 전문적인 커리어를 위한 석사 학위 취득

  두 번째 전문적인 음악 활동을 위한 지식 습

  세 번째 석사를 통한 학부의 학벌 콤플렉스 극복

  네 번째 학부 졸업 후 두려움이다

지금은 10 년 전 대한민국에 대중음악 대학원이 몇 개 없던 시기 기존 필드에서 활발히 활동하던 뮤지션들이 추가로 석사 학위를 위해 대학원을 진학하던 그 시대가 아니다.

학부도 대학원도 넘쳐나고 학생은 줄었다. 나라전반은 일자리 없는 청년들로 고통 받고 실용음악과에 어렵게 진학했지만

순식간에 졸업 해버린 학생들은 그럼 이제 무엇을 하고 살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으로 또 고통 받는다 그리고 상당수가 별 대안을 찾지 못한 채 대학원으로 온다. 

그러나 대학원의 등록금은 상당하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왔으나, 또 하나의 문제를 안았다는 불안감에 대부분의 학생들은 매우 두려워한다.

 

본 전공실기 수업은 이 문제 의식에서 출발해 왜 대학원까지 왔으며, 이제 여기까지 온 이상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 가 를 해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어떤음악을 할 것인가 나의 목소리는 무엇인가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 내가 하고자 하는 장르는 무엇인가 나는 무엇을 하며 먹고 살 것인가 는 결국

무엇을 해야 행복한가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으로 귀결된다.

음대에서카운슬링도 아니고 음악을 안 가르치겠다는 건가라고 오해할 수 있겠지만, 본 전공실기 수업에서는 단연코 이전에 배운 어떤 수업 못지 않게 많은

음악을 접하고 배울 수 있다.

 

진짜 문제는 얼마나 많은 지식을 더 배우느냐 이전에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는 것이다.

부분에서 희망의 싹을 발견한다면 여전히 삶이 두렵고 어려울지라도 적어도 스스로 하나씩 헤쳐 나갈 수 있고 어느 날 뒤돌아 봤을 때, 

꽤나 많은 것을 성취해 올라왔다는 것에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15주 동안 나 자신이 얼마나 많은 가능성을 지닌 사람인지 깨달을 수 있는 수업이 될 것이다.

 

-전공실기 (보컬/최순천 교수님)

<교과목 강의계획>

대중음악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고 진화하고 있으며 보컬에게 주어진 역할

또한 다양해지고있다.

그에 맞게 우수한 보컬테크닉과 본인만의 스타일도 갖추어야 경쟁력이 생긴다.

본 수업은 보컬기법연구와 더불어 자신만의 가창스타일 확립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보컬리스트, 녹음세션, 밴드, 탑라이너, 보컬트레이너 등 여러 보컬분야에서 자신에게 더 적합한 진로 선택을 돕는다.

 

<교과목표>

1.학생과 상담후 수업방향을 정하여 한학기 동안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2.학생이 현재 가장 필요한 부분과 원하는 연구분야에 대하여 소통하고 토론한다.

3.학생의 필요에 따라 학기가 끝난 후에도 끝까지 프로젝트를 마무리한다.

 

<교과 지도 방향>

1.보컬 기법레슨/ 녹음을 통한 모니터링 및 토론

 -본인의 소리를 보안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기법들을 연구하고 실습한다.

 -자신에게 잘맞는 기법을 찾고 가창스타일을 확립하는데 목표를 가진다.

 -녹음을 통하여 데모곡으로 쓸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든다. 

2. 자신만의 보컬트레이닝 커리큘럼 제작

 -보컬트레이너를 직업으로 하고있거나 목표로 하는 학생에게 체계적이고 잘 정리된 자신만의 커리큘럼을 만들도록 지도한다.

 -실제 서적의 형식으로 만들어 보며 논문을 쓰기 전 책의 형식에 대해 이해하고 작문연습에도 도움을 준다.

3. 앨범제작(전체프로듀싱)

 -앨범 제작경험이 없거나 적은 경우 곡제작부터 유통까지의 과정을 프로듀싱 받아 자신의 음악으로 앨범을 발매한다.

4. 보컬 전공의 진출분야에 대한 탐색과 준비

(탑라인, 작사, 가수, 광고음악녹음, 애니메이션녹음, 피쳐링, 가이드녹음, 코러스녹음, 보컬강사, )

 -보컬파트가 가질 수 있는 직업에 대하여 탐색한다. 그리고 그에 필요한 준비과정을 토론하고 그 과정을 실습한다.

 -예를들어 녹음세션의 경우 보컬의 다양한 테크닉을 필요로 하며 상황에 맞는 유연한 대처와 연기가 필요하다.

 -이에 대비하여 녹음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광고음악, 코러스세션, 애니메이션ost 등을 카피하여 녹음 한자료로 피드백을 받는다.

 -작업방식에 따라 온라인으로 작업하는 경우의 작업환경과 파일을 주고 받는 방식에 대하여 지도한다. 작업물에 따라 보컬튠하는 방법에 대하여 지도한다.

 

-전공실기(기타/김승범 교수님)

<교과목 개요>

‘전공실기’는 각 개인의 전공와 관련한 실기 능력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교과목이다. 학생 개개인의 기량을 높이기 위해 지도교수와 학생 간 1:1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다양한 장르의 곡을 선정하여 각 곡의 특징,음악적 표현 및 기교적 측면을 공부하고, 섬세한 지도와 실습을 통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교과목 목표>

실용음악에서 기타 연주에 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두루 다루고 있으며, 학생의 능력에 따라 심화 학습을 격려.

1) 리듬섹션 파트로서의 기타의 역할과 장르별 음악언어에 대한 학습/훈련

2) 솔로 악기로서의 기타의 역할에 대한 학습; 전반적인 스케일과 이론에 대한 이야기를 기반으로 실제 연주에서는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 언어의 학습을 위한 트랜스크립션 과제가 매주 동반.

3) 매주 Jamming을 통한 피드백. 실제 연주 상황에 인식에 대한 훈련.

 

 

-전공실기(드럼/이창구 교수님)

이 전공실기 수업은 단순한 테크닉에 대해 학습하는 형태가 아닌 드럼의 톤, 연주기술, 레코딩기술, 다른 악기와의 인터랙티브기술 등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소에 대해 원리를 중심으로 연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드럼의 테크닉적인 부분은 루디먼트의 기술이 세트드럼에서 기본 리듬, 필인, 솔로 등의 연주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연구합니다.

또한 스티비원더, 콜드플레이, 레이디가가 등 약 200곡의 실제 레코딩 멀티 소스를 통해 녹음된 드럼의 연주와 톤을 연구한 후 그 드럼소스를 빼고 학생의 레코딩 실습을 진행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