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윤 (TULA)
- 학위: 박사
- 사무실 : 제2교수회관 I413
- 연락처 : 02-2287-6125
- 세부전공 : 실용음악

학위
- 박사, 상명대학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 석사, 상명대학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경력
- 현.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학과장
- 전. 동덕여자대학교 실용음악과 / 숙명여자대학교 무용과 / 중부대학교 실용음악학과 출강
- 전. 강프로덕션 음악감독 (광고음악 제작)
- 전. 컴패션밴드 음악감독
- TUNA SOUND 대표
- 대중음악콘텐츠학회 부회장
논문
- K-Pop에서 사용된 선법음악 형태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201908
- K-Pop의 라틴 리듬 차용 분석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201908
- Methodology for music analysis from structural perspective: Focusing on TV animation theme songs, Asia Life Sciences, 201904
- 노래 녹음 시 모니터 환경의 리버브 적용 유무가 음정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201802
- Research on TV cartoon animation classification by genres according to themes, Information, 201706
학술발표
- SF&액션 장르 TV 애니메이션 주제가 가사의 특징과 활동성 검증,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905
- K-POP에 나타난 뎀보우 리듬 양상 연구 -3세대 걸그룹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905
- K-Pop에서 사용된 모드중심의 선율기법연구 -블랙핑크 타이틀곡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905
- A Study on A Methodology of Music Analysis From the Structuralist Perspective, Science & Engineering Research Support Society, 201807
- 보컬 레코딩에서 리버브의 사용과 음정 정확도의 상관관계,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01710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V Cartoon Animation by Genre - focused on TV broadcast productions in South Korea between 1967 and 1986,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01612
애니메이션 주제가 2000년~2019년 200 여곡 (가창)
- 2019 <요괴워치 섀도우사이드> ED2_투니버스
- 2019 <베이 블레이드 버스트 진검> 주제가_투니버스
- 2019 <쥬라기 캅스2> 주제가_KBS
- 2019 <요괴워치 섀도사이드> ED1_투니버스
- 2019 <해적왕 작스톰> 주제가_극장판 & bravo kids
- 2018 <스낵 월드> 삽입곡_JEI
- 2018 <변신기차, 로봇트레인 S2> 주제가_SBS, 투니버스
- 2018 <쥐라기캅스> 주제가_KBS
- 2018 <또봇V> 주제가_KBS
- 2017 <스톤에이지> 주제가_KBS
- 2016 <위 베어 베어스>시즌 1,2,3,4 & 극장판 1,2 삽입곡 30 여곡_카툰네트워크
- 2015 <로보텍스> 주제가_KBS
- 2015 <정글에서 살아남기> 주제가_EBS
- 2015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주제가_애니원TV
- 2015 <출동! 케이캅> TV, 극장판 주제가_JEI 재능
- 2014 <아스타를 향해 차구차구> 주제가_KBS
- 2014 <출동! 슈퍼윙스>시즌 1,2 주제가_EBS
- 2014 <요괴워치> 시즌 1,2,3,4 & 극장판 1,2,3,4 주제가_투니버스
- 2014 <건담 빌드 파이터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주제가_카툰네트워크
- 2014 <히어로뱅크> 주제가_카툰네트워크
- 2013 <헨리허글몬스터> 주제가_디즈니주니어
- 2013 <썬더일레븐 GO VS 골판지전사W> 극장판 주제가
- 2012 <토리코> 시즌 1,2 주제가_카툰네트워크
- 2012 <육家네 6쌍둥이> 주제가_카툰네트워크
- 2011 <메탈파이트 베이블레이드 4D> 주제가_투니버스
- 2011 <슈팅 바쿠간2> 주제가_투니버스
- 2010 <듀얼레전드 크로스> 주제가_카툰네트워크
- 2009 <시간탐험대> 주제가_EBS
- 2008 <트랜스포머 애니메이티드> 주제가_카툰네트워크
- 2007 <우주인 타로> 주제가_투니버스
- 2006 <달려라 이다텐> 주제가_투니버스
- 2006 <마술사 오펜> 주제가_애니맥스
- 2006 <마법전사 리우이> 주제가_퀴니
- 2005 <최유기 RELOAD GUNLOCK> 주제가_투니버스
- 2004 <마징카이저> 주제가_애니원TV
- 2004 <출동! 로봇V> 주제가_MBC
- 2004 <로보짱 큐빅스> 주제가_KBS
- 2004 <히트가이J> 주제가_애니원TV
- 2004 <구슬대전 배틀 비드맨>, <천하통일 파이어 비드맨> 주제가_KBS
- 2003 <유희왕GX> 주제가_애니원TV
- 2003 <기어파이터 샤이닝> 주제가_투니버스
- 2003 <수호요정 미셸> 주제가_KBS
- 2002 <탑블레이드V> 주제가_SBS
- 2002 <스페릭스> 주제가_KBS
- 2002 <스크라이드> 주제가_애니원TV
- 2001 <부메랑 파이터> 주제가_MBC
- 2001 <무지개 요정 통통> 주제가_KBS
- 2000 <디지몬 시리즈> 주제가 (어드벤처, 파워디지몬, 테이머즈, 프론티어)_KBS
- 2000 <드래곤볼> 주제가_SBS
광고음악 1993년~2019년 2000 여곡 (가창)
하이마트, MBC FM4U, 스카이라이프, 도미노피자, 컨디션, S-오일, KTF, 현대자동차, KT&G, 서울랜드, 에버랜드, SK텔레콤, SK T, 001, 002, 네스팟, 메가패스, 스피드메이트, OK캐쉬백, KT올레, JUNE, 마운틴듀, 환타, 칠성사이다, 써니10, 미닛메이드, 서울우유, 옥수수 수염차, 맥심아이스, 하이트, 월드콘, 브라보콘, 예감, 맛동산, 포카칩, 무파바, 후루룩국수, 오징어짬뽕, 짜파게티, 농심 맛 짬뽕, 오뚜기3분요리, 피자헛, 미스터피자,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롯데리아, 맥도날드, 베스킨라빈스, 파리바게트, 뜨레쥬르, 원할머니보쌈, BBQ, BHC, 굽네치킨, 페리카나, 훌랄라치킨, 양반김, 제스프리, 네이버, 다음, 네이트, 정관장, 게보린, 모닝케어, 우루사, 쎄라토, 쏘울, 지크XQ, 불스원샷, SK엔크린, 금호렌터카, 대성S라인콘덴싱, LG휘센, 하우젠, 지펠아삭, 웅진룰루비데, 게이트맨, YEPP, I RIVER, 애니콜, 디지털프라자, 홈플러스, ABC마트, 현대홈쇼핑, G마켓, 알라딘, YES24, 호텔패스닷컴, 기업은행, 우리은행, 우리카드,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삼성생명, AIG생명, 교보생명,하우머치, IBK, HSBC, 대우증권,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700-5425, 알바천국, 대림E편한세상, 땡큐리큐, 에어프레쉬, 오션월드, 롯데월드, 대한항공, SBS 베이징올림픽 로고송, 한국관광공사, 공익광고협의회, 삼성라이온즈, LG트윈스, 기아타이거즈, SK와이번스, 제주유나이티드 응원가 등
대중음악 + 그 외
- 나오미 ‘예쁜 날’ 작곡, 편곡, 제작
- 나오미 ‘The Red’ 편곡, 제작
- 황보 ‘아직 난 예쁘다’ 작사, 작곡
- 중국가수 孙悦(Sun Yue)‘你是我的明星’작곡, 편곡
- 조장혁 ‘독Ⅱ’, ‘남자’ 작사
- 안재욱 ‘너 없는 내일’ 작사, 작곡
- V.ONE, 강준하, SKY 앨범 작사, 작곡, 편곡 참여
- 드라마 「라이벌」, 「술의나라」 O.S.T 작사, 작곡, 편곡
- 영화 「완득이」, 「김관장 대 김관장 대 김관장」, 「시체가 돌아왔다」 O.S.T 작사, 노래
- ‘영웅 광개토대왕’ 작사, 작곡, 편곡, 노래
- ‘어린이 삼국유사 삼국사기’ 작사, 작곡, 편곡
- 《컴패션 밴드》 1, 2집 프로듀싱 (작사, 작곡, 편곡, 노래)
대중음악과감성연구
*교과목 개요 대중음악의 구성 요소들을 텍스트로 활용하여 유형별 특징과 내포된 감성을 이해한다. 또한 세부전공별로 분석 대상을 구분하고 각기 다른 관점을 더하여 음악 연구의 다양한 방법론과 결과 도출 과정을 경험한다. *교과목 목표 1. 대중음악의 유형별 분류에 필요한 관점 제시 2. 음악 연구 방법론 구축 3.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학술논문으로 연결 4. 대중음악 최신 트렌드의 구체적 이해
대중음악콘텐츠연구Ⅰ,Ⅱ
*교과목 개요 대중음악은 음악 콘텐츠 뿐만 아니라 비디오, 마케팅, 교육 콘텐츠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어우러져있는복합미디어라 할 수 있다. 이 수업은 다양한 대중음악의 콘텐츠에 관해 연구하는 수업이다. *교과목 목표 대중음악에 관한 다양한 연구논문을 읽고 토론하며 본인의 연구계획서를 작성한다.
다음글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