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
- 박사, 상명대학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 석사, 상명대학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경력
- 현.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뮤직테크놀로지학과 학과장
- 전. 동덕여자대학교 실용음악과 / 숙명여자대학교 무용과 / 중부대학교 실용음악학과 출강
- 전. 강프로덕션 음악감독 (광고음악 제작)
- 전. 컴패션밴드 음악감독
- TUNA SOUND 대표
- 대중음악콘텐츠학회 부회장
- https://www.youtube.com/c/TULA_tunasound
논문
- K-Pop에서 사용된 선법음악 형태에 관한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201908
- K-Pop의 라틴 리듬 차용 분석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201908
- Methodology for music analysis from structural perspective: Focusing on TV animation theme songs, Asia Life Sciences, 201904
- 노래 녹음 시 모니터 환경의 리버브 적용 유무가 음정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201802
- Research on TV cartoon animation classification by genres according to themes, Information, 201706
학술발표
- SF&액션 장르 TV 애니메이션 주제가 가사의 특징과 활동성 검증,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905
- K-POP에 나타난 뎀보우 리듬 양상 연구 -3세대 걸그룹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905
- K-Pop에서 사용된 모드중심의 선율기법연구 -블랙핑크 타이틀곡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905
- A Study on A Methodology of Music Analysis From the Structuralist Perspective, Science & Engineering Research Support Society, 201807
- 보컬 레코딩에서 리버브의 사용과 음정 정확도의 상관관계,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01710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V Cartoon Animation by Genre - focused on TV broadcast productions in South Korea between 1967 and 1986,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201612
애니메이션 주제가 2000년~2019년 200 여곡 (가창)
- 2019 <요괴워치 섀도우사이드> ED2_투니버스
- 2019 <베이 블레이드 버스트 진검> 주제가_투니버스
- 2019 <쥬라기 캅스2> 주제가_KBS
- 2019 <요괴워치 섀도사이드> ED1_투니버스
- 2019 <해적왕 작스톰> 주제가_극장판 & bravo kids
- 2018 <스낵 월드> 삽입곡_JEI
- 2018 <변신기차, 로봇트레인 S2> 주제가_SBS, 투니버스
- 2018 <쥐라기캅스> 주제가_KBS
- 2018 <또봇V> 주제가_KBS
- 2017 <스톤에이지> 주제가_KBS
- 2016 <위 베어 베어스>시즌 1,2,3,4 & 극장판 1,2 삽입곡 30 여곡_카툰네트워크
- 2015 <로보텍스> 주제가_KBS
- 2015 <정글에서 살아남기> 주제가_EBS
- 2015 <파워레인저 다이노포스> 주제가_애니원TV
- 2015 <출동! 케이캅> TV, 극장판 주제가_JEI 재능
- 2014 <아스타를 향해 차구차구> 주제가_KBS
- 2014 <출동! 슈퍼윙스>시즌 1,2 주제가_EBS
- 2014 <요괴워치> 시즌 1,2,3,4 & 극장판 1,2,3,4 주제가_투니버스
- 2014 <건담 빌드 파이터즈>, <건담 빌드 파이터즈 트라이> 주제가_카툰네트워크
- 2014 <히어로뱅크> 주제가_카툰네트워크
- 2013 <헨리허글몬스터> 주제가_디즈니주니어
- 2013 <썬더일레븐 GO VS 골판지전사W> 극장판 주제가
- 2012 <토리코> 시즌 1,2 주제가_카툰네트워크
- 2012 <육家네 6쌍둥이> 주제가_카툰네트워크
- 2011 <메탈파이트 베이블레이드 4D> 주제가_투니버스
- 2011 <슈팅 바쿠간2> 주제가_투니버스
- 2010 <듀얼레전드 크로스> 주제가_카툰네트워크
- 2009 <시간탐험대> 주제가_EBS
- 2008 <트랜스포머 애니메이티드> 주제가_카툰네트워크
- 2007 <우주인 타로> 주제가_투니버스
- 2006 <달려라 이다텐> 주제가_투니버스
- 2006 <마술사 오펜> 주제가_애니맥스
- 2006 <마법전사 리우이> 주제가_퀴니
- 2005 <최유기 RELOAD GUNLOCK> 주제가_투니버스
- 2004 <마징카이저> 주제가_애니원TV
- 2004 <출동! 로봇V> 주제가_MBC
- 2004 <로보짱 큐빅스> 주제가_KBS
- 2004 <히트가이J> 주제가_애니원TV
- 2004 <구슬대전 배틀 비드맨>, <천하통일 파이어 비드맨> 주제가_KBS
- 2003 <유희왕GX> 주제가_애니원TV
- 2003 <기어파이터 샤이닝> 주제가_투니버스
- 2003 <수호요정 미셸> 주제가_KBS
- 2002 <탑블레이드V> 주제가_SBS
- 2002 <스페릭스> 주제가_KBS
- 2002 <스크라이드> 주제가_애니원TV
- 2001 <부메랑 파이터> 주제가_MBC
- 2001 <무지개 요정 통통> 주제가_KBS
- 2000 <디지몬 시리즈> 주제가 (어드벤처, 파워디지몬, 테이머즈, 프론티어)_KBS
- 2000 <드래곤볼> 주제가_SBS
광고음악 1993년~2019년 2000 여곡 (가창)
하이마트, MBC FM4U, 스카이라이프, 도미노피자, 컨디션, S-오일, KTF, 현대자동차, KT&G, 서울랜드, 에버랜드, SK텔레콤, SK T, 001, 002, 네스팟, 메가패스, 스피드메이트, OK캐쉬백, KT올레, JUNE, 마운틴듀, 환타, 칠성사이다, 써니10, 미닛메이드, 서울우유, 옥수수 수염차, 맥심아이스, 하이트, 월드콘, 브라보콘, 예감, 맛동산, 포카칩, 무파바, 후루룩국수, 오징어짬뽕, 짜파게티, 농심 맛 짬뽕, 오뚜기3분요리, 피자헛, 미스터피자,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롯데리아, 맥도날드, 베스킨라빈스, 파리바게트, 뜨레쥬르, 원할머니보쌈, BBQ, BHC, 굽네치킨, 페리카나, 훌랄라치킨, 양반김, 제스프리, 네이버, 다음, 네이트, 정관장, 게보린, 모닝케어, 우루사, 쎄라토, 쏘울, 지크XQ, 불스원샷, SK엔크린, 금호렌터카, 대성S라인콘덴싱, LG휘센, 하우젠, 지펠아삭, 웅진룰루비데, 게이트맨, YEPP, I RIVER, 애니콜, 디지털프라자, 홈플러스, ABC마트, 현대홈쇼핑, G마켓, 알라딘, YES24, 호텔패스닷컴, 기업은행, 우리은행, 우리카드,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삼성생명, AIG생명, 교보생명,하우머치, IBK, HSBC, 대우증권,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700-5425, 알바천국, 대림E편한세상, 땡큐리큐, 에어프레쉬, 오션월드, 롯데월드, 대한항공, SBS 베이징올림픽 로고송, 한국관광공사, 공익광고협의회, 삼성라이온즈, LG트윈스, 기아타이거즈, SK와이번스, 제주유나이티드 응원가 등
대중음악 + 그 외
- 나오미 ‘예쁜 날’ 작곡, 편곡, 제작
- 나오미 ‘The Red’ 편곡, 제작
- 황보 ‘아직 난 예쁘다’ 작사, 작곡
- 중국가수 孙悦(Sun Yue)‘你是我的明星’작곡, 편곡
- 조장혁 ‘독Ⅱ’, ‘남자’ 작사
- 안재욱 ‘너 없는 내일’ 작사, 작곡
- V.ONE, 강준하, SKY 앨범 작사, 작곡, 편곡 참여
- 드라마 「라이벌」, 「술의나라」 O.S.T 작사, 작곡, 편곡
- 영화 「완득이」, 「김관장 대 김관장 대 김관장」, 「시체가 돌아왔다」 O.S.T 작사, 노래
- ‘영웅 광개토대왕’ 작사, 작곡, 편곡, 노래
- ‘어린이 삼국유사 삼국사기’ 작사, 작곡, 편곡
- 《컴패션 밴드》 1, 2집 프로듀싱 (작사, 작곡, 편곡, 노래)
보컬테크닉
*교과목개요 실용음악 보컬로서의 다양한 활동을 위한 전방위적 전문성 강화 과정이다. 전문가로서 갖춰야 할 가창 퍼포먼스, 스튜디오 레코딩, 교육 등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실제와 동일한 환경에서 실습하여 이론과 실제의 간격을 최소화한다. 또한 이와 같은 적극적 참여 수업을 통해 현장 투입 시 준비 부족과 긴장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문제들을 사전 차단한다. *교과목 목표 1. 대중음악의 여러 장르별 가창 형태를 분석하여 각각의 특화된 스타일을 이해한다. 2. 대중음악 외의 실용음악(광고음악, 애니메이션음악 등)에서만 찾을 수 있는 가창 형태까지 폭 넓게 이해하여 자신만의 보다 세분화된 전문적 지향점을 발견한다. 3. 수업시간을 통해 연구한 보컬테크닉을 적용하여 레코딩과 디렉팅을 직접 수행한다. 4. 다양한 교재의 발성 이론들을 비교 분석하여 일반화할 수 있는 부분과 이견이 존재하는 부분을 적용과 토론을 통해 정리한다. 5. 보컬 전공 실기 교수법 수업을 통해 단편적인 지식과 개인적 경험이 아닌 체계적이며 다양한 관점에서의 교육 방법을 취득한다.
싱어송라이팅
*교과목개요 보컬 및 연주 전공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대중음악 작곡법 수업이다. 트랙메이커와 탑라이너의 협업을 필두로 다양한 조합을 통한 결과물 생성이 이미 작곡의 주요한 형태로 자리하고 있다. 이렇듯 작곡가와 연주자(보컬)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는 대중음악시장의 트렌드를 중심으로 특정 장르에 부합하는 화성, 리듬, 스케일의 흐름을 심층 분석하여 실질적인 창작활동으로 연결한다. *교과목 목표 1. 대중음악 트렌드의 구체적 이해 2. 코드진행의 주요 유형 분석 3. 멜로디 진행의 다양한 방법론 취득 4. 스타일별 활용 리듬과 사운드 분석 5. 작사와 보컬(연주) 트랙 녹음
전공실기
*교과목개요 다양한 발성 이론들이 존재하는 가운데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발성법이 존재하는지? 그렇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아니라면 개인별 더욱 적합한 발성법이 있는지 연구한다. 하지만 발성법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노래 속에 잘 융화되어야 비로소 그 가치가 살아나는 것으로 실용음악의 가치 기준에서 노래를 잘 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수업을 통해 경험하고 인지한다. 또한 발성법에 편중된 일반적인 관심을 다른 요소들로 옮겨가며 결국 학생 본인의 퍼포먼스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무엇인지를 찾는다. *교과목 목표 1. 개인이 추구하는 장르에 적합한 가창 표현 기법들을 연구하여 체화한다. 2. 수업을 통해 발견된 개인적 성향을 바탕으로 방향의 변화와 기술의 축적을 통해 보다 더 경쟁력 있는 보컬 스타일 을 구축한다.
합주실기
*교과목개요 라이브 무대와 스튜디오 레코딩에 필요한 요소들을 취합하고 악기 간의 밸런스를 고려하여 합주한다. 특정 장르에 대한 심화과정을 지향하며 연주의 전문성을 위해 다양성이 아닌 집중을 선택한다. *교과목 목표 1. 해당 분야의 전문 연주자를 양성한다. 2. 최신 트렌드를 분석하고 사운드를 재현해본다. 3. 타 장르의 곡을 해당 장르로 편곡하여 합주한다.
라이브퍼포먼스
*교과목개요 논문과 연계하여 연구 분석 후 도출된 요소들을 활용한 적용곡과 재해석곡을 실제로 연주하며 졸업과정인 라이브퍼포먼스를 준비하는 수업이다. *교과목 목표 1. 연구결과가 반영된 실효성 있는 연주 2. 밴드 구성을 감안한 편곡 3. 이론과 실기의 긍정적 조합
영화와애니메이션음악연구
*교과목개요 영상에 있어 음악의 필요성은 이미 모두가 공감하며 그 중요성 또한 인식하고 있다. 그중 영화와 애니메이션 음악은 수많은 연구자들의 관심 속에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장르, 캐릭터, 주제, 소재, 배경, 전개 방식 등 작품의 내용적 기반을 중심으로 분류한 영화와 애니메이션 음악의 세밀한 특징을 살펴보고 구조주의, 기호학 등의 관점에서 의미를 찾아본다. *교과목 목표 1. 장르 및 캐릭터별 특징 분석 2. 주제, 소재, 배경에 따른 음악적 특징 분석 3. 이론적 배경 도입 4. 영화와 애니메이션 음악의 구체적 특징 도출
실용연주세미나
- *교과목 개요
- 실용음악전공 4-5학기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논문 및 연구보고서 작성 수업이다., 연구 주제 선정, 연구
- 방법론, 음악 분석 방법과 같은 연구 결과물 작성에 필요한 과정들을 습득한다.
- 매주 진행된 연구 내용을 발표와 토론을 통해 공유하며 수정 및 보완한다.
- *교과목 목표
- 1. 논리적 사고와 객관적 검증을 체화한다.
- 2. 주어진 형식에 부합하는 글쓰기를 경험한다.
- 3. 실용음악 논문의 다양한 방향을 모색하고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다음글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