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레이블운영실습
“음반 레이블 또는 뮤직콘텐츠와 관련된 기업을 창업 해보자!”
“결국 뮤지션은 취업보다는 창업이지!!”
“음악도 배우고 연습해야 잘하듯 창업과 사업도 배우고 연습해야 잘하지!”
기본적인 콘텐츠 사업의 개념 완벽 정리
국·내외의 대중문화정책과 흐름 정리
대중음악과 관련된 각 종 정부, 문화재단, 기업의 지원 사업 총정리
대중음악 관련 창업 기업의 형태, 자금 조달 방법, 운영 전반에 대한 내용을 심도있게 학습.
<수업내용>
주차 |
강의 주제 및 강의 내용 |
1주차 |
오리엔테이션 |
2주차 |
예술경영의 기본 개념 |
3주차 |
음악레이블의 창업 (1) 음악레이블은 어떠한 사업인가? / 투자 유치와 Exit 전략 / 창업의 유형 (프로덕션, 매니지먼트사, 에이전시사, 퍼블리싱사) |
4주차 |
음악레이블의 창업 (2) - 가치 사슬의 개념으로 설명 (주 활동과 보조지원활동) |
5주차 |
음악레이블 운영 요령 지속가능한 유지를 위한 요소 / 킬러콘텐츠 개발과 서비스 디자인 / 뮤지션 카탈로그 작성 |
6주차 |
음악레이블 창업을 위한 대표적인 프레임워크 : 사업계획서 작성해보기 |
7주차 |
음악 산업 관련 법령 총정리 |
8주차 |
중간 : 사업계획서 작성 발표, 제출 |
9주차 |
콘텐츠 산업의 전망과 용어 총정리 |
10주차 |
한국의 대중음악 산업 정책 |
11주차 |
대중음악 지원사업-콘텐츠 제작분야 |
12주차 |
대중음악 지원사업-사회적기업분야 |
13주차 |
대중음악 지원사-지자체 문화재단 및 일반 기업 분야, 해외사례 |
14주차 |
대중음악 지원사업 지원서 작성 요령 |
15주차 |
기말 : 지원사업 지원서 작성 발표, 제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