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즈니스
“나는 누구? 여긴 어디? 대학원까지 왔으면 최소한 내가하고 있는 음악은 우리 사회의 어느 지점에 속해 있나 정도는 알고 가자!”
“음악 창작자와 소비자의 모든 입장에 대한 이론적 지식”
“뮤직비즈니스는 이 과목으로 한 번에 끝내자!”
레코딩 산업과 콘서트 산업에 대한 개념이해
저작권과 저작권 관련 이슈, 저작권 관련 퍼블리싱 사업 총 정리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개념 정리
음악 제작 산업의 역사와 현황
콘서트 산업의 역사와 현황, 콘서트 기획 실무
<수업내용>
주차 |
강의 주제 및 강의 내용 |
1주차 |
수업 오리엔테이션 강의주안점소개, 평가방식소개, 수업방식소개, 뮤직비즈니스란? |
2주차 |
뮤직 비즈니스 용어의 이해 |
3주차 |
국내 뮤직비즈니스의 역사 |
4주차 |
음악시장의 규모, 변화, 특징 |
5주차 |
레코딩 음악산업의 이해 |
6주차 |
레코딩 산업의 조직과 구성 (1) |
7주차 |
중간고사 (과제물/보고서) |
8주차 |
레코딩산업의 조직과 구성(2) |
9주차 |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이해 (1) |
10주차 |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의 이해 (2) |
11주차 |
음악저작권(1) |
12주차 |
음악저작권(2) / 뮤직퍼블리싱의 이해 |
13주차 |
콘서트 기획 실무(1) |
14주차 |
콘서트 기획 실무(2) K-POP 뮤직비즈니스의 미래 |
15주차 |
기말 프로젝트 발표(과제물/보고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