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
단과대학 경영경제대학 학과명 경제금융학부
CDR명칭 소비자 전문가
교육목표 소비자는 생산자와 더불어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이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된다. 일반 기업체에서는 소비트렌드 분석과 소비심리등 소비자관련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금융권에서는 가계금융과 재무 분석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개인자산관리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정부와 공공기관에서도 소비자 관련 공공정책의 수립 및 소비자보호에 있어 관련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다. 이에 본 CDR에서는 이러한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소비자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담당교수 양세정,유경원,유승동,최동욱
진출분야/직업군 소비자 전문직, 가계재무 전문직, 기업체 고객관리전문
진출 세부분야 소비자 관련 기관, 가계재무 전문가, 서민금융기관, 자산관리 기관, 기업체 고객관리팀
교육과정
(총 42 학점)
교육과정
1학년 1학기(학점)
2학기(학점)
2학년 1학기(학점) 미시경제학(3) 소비자주의와시장환경(3) 소비자와유통(3) 소비자의사결정론(3)
2학기(학점) 소비자경제학(3) 소비자트렌드분석(3) 금융소비자론(3)
3학년 1학기(학점) 행동경제학(3) 소비자조사법(3) 금융소비자교육(3) 소비자정성분석론(3)
2학기(학점) 소비자정책과이슈(3) 디지털경제시대의스타트업(3)
4학년 1학기(학점) 텍스트마이닝을이용한소비자분석(3)
2학기(학점)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AFPK(한국FPSB), 사회조사분석사(통계청), 감정평가사(한국산업인력공단)
필요 직무능력 소비자관련 법규/정보 해석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수리능력
필요 기초능력 문화이해능력, 의사소통능력, 리더십능력, 직업윤리
기타 특이사항
교양교육과정 경제학의이해,생활과재테크,소비자와시장,통계학
비교과교육과정 Experience(경험) 기반 현장체험 및 일경험 지원,SM-CDR나비오름설명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