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정보(취업, 창업)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하면 한국 도서관 협회에서 발급하는 2급 정사서 자격증을 교부받게 되어 명실상부한 전문가로써 사회에 첫 발을 내딛게 됩니다.
졸업 후 주요 진로로는 아래와 같습니 다.

사서

사서는 도서관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정보 요구를 위해 문헌에서 웹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일정한 기준에 의거하여 정보를 보관 , 분류 ,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21 세기의 도서관은 실질적인 공간에 제약된 정보만이 아닌 멀티미디어의 자료들의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이용자들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출현하고 있다 . 사서는 이용자들의 정보 요구에 올바른 정보 및 접근점을 제시하는 직업이다 . 도서관 사서 - 공적 이익을 추구하는 공공도서관에서 이용자들에게 직접적인 참조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한다 . 주제전문사서 - 특정 주제에 전문적으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도서관에서 참조서비스 , SDI 서비스와 같이 전문적인 지식 분야의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사서교사

중등교육과정 학교에 소속되어 학교 도서관 운영과 수업 또는 학습 과정에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사서이다. 사서교사의 직무는 교사로서의 직무 , 사서로서의 직무 , 관리자로서의 직무를 모두 가지며 세 측면의 직무가 통합적으로 원만하게 발휘될 때 학교도서관은 원활하게 운영된다.

임용고시 응시자격
  1. 사서교사 자격증 소지자
  2. 2월 대학졸업예정자로서 사서교사 자격증 취득예정자
  3. 2006 년부터 응시 연령 제한 폐지
  4. 공고일 현재 현직 교원은 응시불가 , 퇴직 후 1 년 경과자는 응시 가능
  5. 공고일 현재 임용후보자 명단에 등재되어 있지 않는 자
  6. 기타 관계 법령에 의하여 임용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웹컨텐츠 기획자

도서관 운영이 아닌 이용자에게 웹을 통해 제공될 정보 콘텐츠의 개발 및 기획자이다. 이용자들에게 얼마나 직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지가 업무 평가의 중심이 된다.

정보검색자

웹에 방대하게 존재하는 자료 중 이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보를 확인 및 제공한다. 이용자가 기본적인 브라우징과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할 경우 보다 높은 수준의 검색기법으로 이용자의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노력한다.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데이터베이스(Database)를 구축, 관리, 분석한다. 과거 문헌 중심의 자료들이 멀티미다어의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지고 이러한 정보 기록들의 집합체가 데이터베이스이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며 정보제공을 위한 기초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Data Scientist(데이터 과학자)

도서관 등 다양한 분야의 BigData를 관리, 분석, 시각화를 통해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공공데이터포털 (https://www.data.go.kr/과 같이 국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과학자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