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소개

연구소 안내

연구소장 인사말

연구소 발전계획

연구소장 인사말


연구소장 인사말입니다.

 

 

21세기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동아시아 시대입니다. <한중문화정보연구소>는 상명대학교 교책연구소로서 글로컬 협력 체계를 기반으로 국내 연구 영역을 넘어 중국의 연구기관과의 유기적인 교육 및 연구의 질 향상,  산학협력 역량 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지역거점의 세계적인 연구소를 지향하고 적극 연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인 중국문화 전문 연구기관과 공동조사․연구, 또는 국내에서 수집한 문헌 자료나 영상 자료, 그리고 연구 저서를 통한 간접적인 연구의 단점 보완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중국문화 연구가 통합학문, 융합학문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 마련하였습니다.

중국문화의 통합적, 체계적 연구를 위해 국내외 자료를 수집·정리·목록화한 뒤 DB 구축 (Asia Image Bank)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연구소 자체의 학술지인 <중국지역문화연구>를 매년 2회 이상 발행하여 2021년  제 14집의 발행을 앞에 두고 있습니다. 본 학술지를 체계화하여 한중 학술교류의 교두보를 확보할 예정이고, 추후 연구재단 등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가 새로운 시대의 한중간의 학술 교류를 강화하고 더 나아가 양국의 문화발전과 영구 평화에 기여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