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발전방향 수립

교육목적 및 목표
  • 인격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래사회를 이끌 실내디자인 리더 양성
  • 우리나라의 새로운 첨단문화를 주도할 창의적 실내디자인 리더 양성
  • 지식정보사회가 요구하는 다기능적, 복합적 실무형 실내디자인 리더 양성
교육 목표zoom in
  1. 상명대학교 교육방향
  2. 변화의 방향 (smart 2025 실내디자인전공목표
    • 특성화
    • 실용화
    • 국제화
  3. 교과과정체계
  4. creativity

학과발전방향

  • 특성화
    특화분야개발
    중점교과목 (core studio) 중심연계 과목
    비정규과정 (각종, 세미나, 워크샵)의 활성화
    교수 세미나를 통한 현장상황의 이해
  • 실용화
    현장줌심의 교육
    현장 실무 중심의 교과목 체계 및 연계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능력 배양
    CDR 개발을 통한 진로체계 수축
  • 국제화
    아시아와 서유럽
    해외대학과의 국제협력교육
    국제 워크샵 활성화
    해외직접취업
실용적 교과과정의 의미
 실용적 교과과정의 의미zoom in
교과과정 실용화

정책수립/학내제도화

  • 교과과정실용화
    • 교수의 현장감
    • 실용 프로젝트 진행

정책↔검증

실험, 연구의 장

  • 현장중심학습
    • co-ordinator로서의 실내디자이너
    • 실무 실행능력을 갖춘 실내디자이너
    • 현장과 일치된 학습환경
교과과정 변경 방법
 교과과정 변경 방법zoom in
  1. 현재 교과목 체계
  2. 교과목 유지 : 점진적 변화 및 혼란 방지
  3. 교과목연계교육체계
    • 학과발전방향
      • 특성화
      • 실용화
      • 국제화
    • 현재 교과목 체계 및 내용 분석
    • 예술 디자인 교육 실무중심 교육 , 상명대학교 성격 수용
    • 선진체계 분석
    • 학년별 목표설정
  4. 미래 교과목 체계, 도제식 연계교육체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