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자격요건

교육과정소개

개설교과목
전공 교과과정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기초프로그래밍1(전공선택(102학점)) 기초프로그래밍2(전공선택(102학점))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전공선택(102학점))(CDR - 정보공학, 지능시스템, HCI)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전공선택(102학점))(CDR - 정보공학, 지능시스템, HCI) 오픈API프로그래밍(전공선택(102학점))(CDR - 정보공학, 지능시스템) 빅데이터분석(심화교과(24학점))(CDR - 정보공학, 지능시스템) Behavior Analysis(심화교과(24학점))(CDR - 정보공학, HCI) 피지컬컴퓨팅(전공선택(102학점))
휴먼지능정보공학설계(전공선택(102학점)) 인공지능사회(학부공통기초(6학점)) 자료구조(전공선택(102학점))(CDR - 정보공학, 지능시스템) 알고리즘(전공선택(102학점))(CDR - 정보공학, 지능시스템) 휴먼 안전 SW공학(심화교과(24학점))(CDR - HCI) 융합보안시스템설계(심화교과(24학점))(CDR - HCI) 휴먼인증기술(전공선택(102학점))(CDR - HCI) 전공과취업(1학점)(전공선택(102학점))
확률과통계(CDR - 지능시스템) 이산수학(전공선택(102학점)) 선형대수학(전공선택(102학점))(CDR - 정보공학, 지능시스템, HCI) 지능정보수학(전공선택(102학점))(CDR - 정보공학, 지능시스템, HCI) 신경공학(심화교과(24학점))(CDR - 지능시스템, HCI) 웹DB 프로그래밍(전공선택(102학점))(CDR - 정보공학) 캡스톤디자인1(전공선택(102학점)) 캡스톤디자인2(전공선택(102학점))
개인정보보안론(전공선택(102학점)) 정보보안학(전공선택(102학점)) 컴퓨터구조(전공선택(102학점))(CDR - 정보공학, 지능시스템) 시스템운영체제(전공선택(102학점))(CDR - 정보공학, 지능시스템) 디지털신호처리(심화교과(24학점))(CDR - 정보공학, 지능시스템, HCI) 머신비전프로그래밍(전공선택(102학점))(CDR - 지능시스템, HCI)    
    UI/UX 프로그래밍(전공선택(102학점))(CDR - HCI) 휴먼컴퓨터인터페이스(전공선택(102학점))(CDR - HCI) 디바이스 프로그래밍(심화교과(24학점))(CDR - HCI) 바이오시스템(심화교과(24학점))(CDR - HCI)    
    인지공학(전공선택(102학점))     전공과창업(2학점)(전공선택(102학점))    
1학년
휴먼지능정보공학과 1학년 교과과목
기초 프로그래밍 1 본 과목은 C언어를 사용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 이론과 실기를 배우는 과목이다. 세부 내용은 C언어의 숫자형, 문자형, 연산자, 제어용 문장, 배열, 프로그램의 구조, 포인터, 문자열, 구조형, 배열의 배열, 포인터의 배열, 파일 입출력 등이다. 본과목에서 배운내용은 실제 컴퓨터상에서 프로그래밍하여 익한다.
휴먼지능정보 공학설계 창의적인 공학설계과정을 이해하고, 과제선정, 요구분석, 요구사항 정리 및 Concept 정립/분석 능력을 키운다. 설계도구로서 기초적인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과 습득하여 설계과정과 테스트 과정을 이해한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전문지식으로서 팀웍과 프로젝트 관리, 윤리적/법적 문제에 관한 이슈와 구술 발표 등에 대하여 다룬다.
확률과 통계 확률통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통계적 처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개인정보 보안론 본 과목은 휴먼정보의 기본적인 속성인 개인정보에 대해서 법적 이해와 올바른 개인정보처리시스템 구축 방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개인정보 생명주기와 보안 요구사항, 정보시스템의 분석, 설계, 운영의 컴플라이언스, 데이터 프라이버시, 그리고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장보시스템 설계 등에 대해 익힌다.
기초 프로그래밍 2 객체지향 분석, 설계 및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과 다양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과 기본을 배운다. 이를 통하여 객체시향 스프트웨어 시스템을 직접 개발하여 봄으로써 객체지향 패러다임을 이해하게 되며 객체 지향 개염을 이용할 수 있는 소양을 쌓는다.
인공지능 사회 본 교과목은 인공지능과 인지과학에 대한 논리, 기술트렌드, 산업혁명, 미래사회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이다. 생각과 컴퓨터 및 인간과 컴퓨터 등 컴퓨터 본질 관련 이론, HCI 등 지능환경 구현과 살호작용, 기술 트렌드 및 산업과 사회 특성 등에 대해서 익한다. 특히 다양한 case study를 통해 현실을 분석하고 미래를 조망한다.
이산수학 컴퓨터 공학에서 필요로 하는 수학적 내용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익히는 과목으로 논리, 집합론, 함수, 확률, 그래프, 조합론 및 이산구조, 알고리즘 분석 등을 다룬다. 이런한 내용을 바탕으로 논리적 사고를 배양하고 주어진 문제를 오류 없이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정보보안학 본 교과목은 정보보안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과정이며,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 웹 보안, 코드 보안, 암호, 악성코드, 모바일 보안, 보안시스템 등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익히는 것이 목적이다.
2학년
휴먼지능정보공학과 2학년 교과과목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기본적인 데이터 분석 및 데이터마이닝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언어를 이용하여 구현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자료구조 본 과목에서는 효과적인 컴퓨터 스프트웨어 설계를 위하여 필수적인 자료의 표현 및 처리 방법을 다룬다. 주된 내용은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자료구조인 배열, 스택, 큐, 리스트, 트리, 그래프 등의 개념 및 각각의 자료구조와 관련된 기본 알고리즘을 다룬다.
선형대수학 본 과목은 현상이나 시스템을 행렬로 표현하고, 덧셈과 곱셈의 연산을 통해 변화와 구조를 해석하는 능력과 행렬이론이나 벡터공간이론으로 선형방정식의 해를 구하여 현상을 행렬맵으로 펴현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컴퓨터 구조 컴퓨터의 구성 요소인 중앙처리 장치(CPU), 명령어 세트, 성능 향상을 위한 파이프라인 방식의 이해, 메인 메모리, 캐쉬 메모리의 특성과 외부 메모리, 그리고 스스템 버스 및 입출력 장치 등 컴퓨터 구조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한다.
UI/UX 프로그래밍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설계와 인터페이스 구현을 위한 프로그래밍을 익힌다. 매체별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실습을 중심으로 데이터 입력과 출력, 화면 구성과 시각화, 인터랙션 등을 구현한다.
인지공학 인간의 뇌와 관련된 마음, 정신, 심리, 기억, 등의 부분과 기계 또틑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것을 배운다. 인간의 인지 과정과 행동에 대한 내용을 익혀 시스템 , 제품, 서비스 등의 설계와 디자인에 적용 시킬 수 있도록 한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본 과목에서는 인터넷 프로토콜 스택의 HTTP, FTP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계층 프로토콜, TCP와 UDP 등 트랜스포트 계층 프로토콜, IP 등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 및 이더넷, ATM 등의 데이터링크 계층에서의 프로토콜들과 인터넷에서의 트래픽 전송 특성 등을 이해하고 실습과 프로그래밍을 통해 숙지한다.
알고리즘 컴퓨터를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풀고 해답을 얻어내는 과정을 기술한 것을 알고리즘이라고 한다. 본 강좌에서는 정렬 문제와 트리 및 그래프로 추상화된 문제들에 대한 여러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각 알고리즘들의 시간적 공간적 측면의 효율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기법을 배운다.
지능정보 수학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본 수학 및 이론과 다양한 응용 방법을 다룬다. 특히 탐색 방법, 다양한 지식 표현 방법, 추론법, LISP 와 PROLOG 등의 인공지능 언어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지식기반 시스템의 원리 및 구성 방법등을 배운다.
시스템 운영체제 본 과목은 사용자의 편리한 컴퓨터 사용을 도와주고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관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인 운영체제를 배우는 과목이다. 관리해야 할 컴퓨터 시스템의 특성, 운영체제의 요건 등과 프로세스, 메모리, 파일 시스템, 입출력시스템 등에 대한 설계 원리와 구현에 대하여 학습한다.
휴먼컴퓨터 인터페이스 본 과목은 인간과 컴퓨터 시스템간의 상호작용 이론과 인간과 인간간의 상호 작용과 같은 능력을 컴퓨터에게 부여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3학년
휴먼지능정보공학과 3학년 교과과목
휴먼안전 SW공학 본 과목은 안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제반 방법 및 도구, 기법을 배우는 과목이다. 안전 요구 사항과 표준을 살펴보고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는 과정, 설계하는 과정 등에 대해서 습득한다. 특히 지능환경의 안전성 문제와 관련한 논의를 살표보고 안전 표준 및 인증 기준 등에 대해서 익힌다.
신경공학 본 과목은 인간의 뇌 정보 처리를 이론을 배우고 컴퓨터가 인간의 사고와 추론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 구현 능력을 갖도록 한다.
디지털 신호처리 디지털신호의 기본 개념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디지털 신호 및 영상으로부터 패턴인식을 위해 필요한 특징벡터 추출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신호의 산술연산, 컨볼루션 연상, 기하학적 처리등의 시간 및 공간 영역에서의 처리기법과 퓨리에 변환에 기반한 주파수 영역에서의 처리방법을 학습한다.
디바이스 프로그래밍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의 구성과 다양한 기능 모듈들을 학습하고 컴픁의 설계단계를 배운다. 임베디드 컴퓨터 구조, 메모리 및 입출력 인터페이싱 등에 대해 학습하고, 운영체제를 포함한 임베디드 시스템 S/W 및 응용 S/W 개발 환경 및 개발 툴, 임베디드 S/W 개발 방법 및 프로그래밍 등에 대해 공부한다. 리눅스 기반 임베디드 컴퓨터 사례를 학습한다.
오픈 API 프로그래밍 본 과목에서는 무료로 제공되는 오픈 API들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방법을 학습한다. 영상처리를 위한 OpenCV, 기계학습을 위한 TensorFlow 등의 API들을 통해 원하는 결과물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빅데이터 분석 비데이터 수집 및 통합 기술, 저장, 관리, 처리, 분석 ,표현 기술에 사용되는 다양한 컴퓨팅 기숙과 오픈소스 등을 학습한다.
융합보안 시스템설계 본 교과목은 지능환경의 위해 요구되는, 컴퓨칭과 물리세계가 융합되어 사물이 자동화되고 지능화되는 사이버물리시스템(cyber-phtsical system) 보안설계와 융합보안환경 구축에 대해서 배우는 과목이다. 사이버물리시스템 프레임워크와 security by design, 융합보안환경과 security big data 분석 등에 대해서 익힌다.
바이오 시스템 본 과목은 기계가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하는 시스템 구현 능력을 갖도록 한다.
웹DB 프로그래밍 웹 환경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를 설계 및 구축하는 방법과 프로그래밍언어를 이용하여 이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머신비전 프로그래밍 본 과목에서는 카메라를 통헤 위득된 영상에서 원하는 물체 또는 영역을 검출하고 인식하는 머신비전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전공과 창업 본 과목은 창의적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투자유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4학년
휴먼지능정보공학과 4학년 교과과목
Behavior Analysis 인간 또는 특정 사용자의 행태를 분석하여 트랜드와 성향을 도출하는 과정을 배운다. 행태 분석을 위한 전통적인 방법에서 부터 에스노그라피, 실기간 트래킹, 생체 정보 측정 등의 다양한 분석 방법을 익혀 시스템 설걔와 구성 및 데이터 해석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휴먼 인증기술 본 과목에서는 사람의 생리적, 행동적 특성을 통해 개인을 자동으로 식별하는 바이오인식 기술을 학습한다. 얼굴인식, 지문인식, 홍채인식, 정맥인식과 같이 널리 사용되는 방법과 더벌어, 새로운 바이오인식 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캡스톤 디자인 1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요한 단계들인 계획,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법을 배우고 이를 직접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에 적용시켜봄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능력과 실무 응용력,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피지컬 컴퓨팅 이 과목은 실제 환경과 자극을 감시하고 적절히 반응하는 상호작용형 소형 컴퓨터를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인강의 행위와 감성을 컴퓨터가 이해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창의적 개발 프로세스를 습득하도록 한다.
전공과 취업 휴먼지능정보공학 분야가 국내 및 해외 기업에서 활용되는 사례를 살펴보고, 기업에서의 실무를 위해 갖춰야 하는 관련 역량을 검토하고 취업을 준비한다.
캡스톤 디자인 2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요한 단계들인 계획,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법을 배우고 이를 직접 팀을 구성하여 프로젝트에 적용시켜봄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품질 높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능력과 실무 응용력, 문제 해결능력을 기른다.

교육 과정을 통한 인재상

인간 행동, 생각을 측정, 분석, 추론하는 지능을 구현하는 지식, 그리고 그 지능을 기계에 부여하는 지식을 갖춘 인재 양성

교육 과정을 통한 인재상zoom in
  1. brain, behavior
  2. human data
  3. 센싱 - wearable IoT (H/W - System Engineer, Data Scientist)
    • 센서 - HCI, H-AR/VR, IoB, 감성인식, 바이오인식, 웨어러블, 보안, 빅데이터(인공지능), 사용자분석, 융합콘텐츠, UX디자인
  4. 분석 - big data (s/w - System Engineer, Data Scientist)
    • 신호, 영상 DB - HCI, H-AR/VR, IoB, 감성인식, 바이오인식, 웨어러블, 보안, 빅데이터(인공지능), 사용자분석, 융합콘텐츠, UX디자인
  5. 추론 - intelligence (AI - System Engineer, Data Scientist)
    • 지능로봇, 자동차 - HCI, H-AR/VR, IoB, 감성인식, 바이오인식, 웨어러블, 보안, 빅데이터(인공지능), 사용자분석, 융합콘텐츠, UX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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