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과 기술의 만남 시대 모든 콘텐츠는 우리 주변에서 살아 움직이며 우리의 감성과 교감하게 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날 세계는 20세기를 주도하던 가능성과 경제성의 가치가 약화되고 감성의 가치가 강화되면서 기술을 넘어 감성으로 문화의 무게 중심이 옮겨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성 중심의 시대 변화는 문화콘텐츠 창작의 핵심 분야인 디자인, 테크놀로지, 콘텐츠가 유기적으로 융합되는 컨버젼스 현상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감성공학과는 컴퓨터공학, 디자인, 의학, 심리학, 의공학, 콘텐츠학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21세기 첨단문화콘텐츠의 연구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감성공학과는 공학을 바탕으로 한 여러 분야가 효과적으로 결합된 학제간 연구교육기관으로서 국책 연구 성과와 산학협력 성과 면에서 국내의 가장 성공적인 사례라고 자부합니다.
21세기 정보화혁명은 인간적인 힘의 발전이며 인간 존재가 가진 가능성의 발전입니다. 새로운 정보통신기술과 디지털 매체는 인류로 하여금 지역과 연고의 낡은 구속을 깨고 표현과 의사소통의 민주주의로 나아가도록 격려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커뮤니케이션의 확장과 민주적 상호작용은 감성과 지성,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새로운 표현에 의해서만 지속될 수 있습니다. 자칫 배금주의와 물질만능주의, 말초적 욕망만이 지배하는 삭막한 정보의 사막이 될 수도 있는 디지털 공간은 디지털 미디어 소에 나타나는 훌륭한 예술과 문화콘텐츠에 의해서만 비로소 가치가 있고 살이 있고 영혼이 있는 인간 감성의 공간, 인간 감성의 사이버스페이스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발전은 감성공학과의 교육 이념이자 목표입니다.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감성공학과는 감성콘텐츠기술연구소와 함께 교육과 연구, 훈련을 위해 학생의 장학금은 물론 각종 첨단장비 및 기자재, 스터디 및 세미나 지원,전공별 연구실 지원 등을 통해 다른 어느 대학원에서도 보기 힘든 안정적인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고의 국가지원 연구, 산업체의 인턴쉽 및 산학 연계교육, 위탁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사업현장과 직접 연결되는 고급 전문 인력양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감성공학에 대한 진지한 탐구정신과 창작 의욕이 가득한 여러분을 새로운 기회의 공간,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에 초대합니다.놀라움과 감동의 감성콘텐츠를 직접 체험해 보십시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