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상명투데이

  • 상명투데이

협력 학습을 위한 Collaborative Learning Park 공간 구축

  • 작성일 2019-03-18
  • 조회수 12154
정소영

상명대학교(총장 백웅기)는 3월 18일 서울캠퍼스 경영경제대학관에 마련된 Collaborative Learning Park(이하 CLP) 개관식을 진행했다.


강의 중심의 일방적인 전달 형태의 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활동 또는 협력 형태의 학습과 수업으로 전환되고 있는 분위기를 반영하여 상명대학교는 2015년부터 Collaborative Learning Classroom을 구축하여 총 4곳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편안한 공간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공원 컨셉으로 공간을 조성하여 CLP로 명칭을 선정하였다.


CLP는 1인 또는 협력 학습이 가능하도록 공간을 개선하고 독립형 협동학습 공간인 세미나실(Cabin) 5곳과 오픈형 협동학습 테이블(Pavillion, Patio) 6곳을 설치하였다. 각각 디스플레이용 TV와 무선협업솔루션(Bring Your Own Device) 시스템 등이 설치되어 학생들이 보유한 스마트기기의 화면을 TV로 바로 공유가 가능하며 테이블은 글래스보드로 되어있어 보드마카를 활용하여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공간들은 절대 정숙해야하는 도서관 열람실과는 달리 자료를 바로 공유하고 팀원들끼리 토론이나 회의 등이 가능하다. 


공간을 기획하고 설계한 담당자는 “학생들이 CLP와 같은 공간들을 활용하여 수동적 학습에서 벗어나 여러 학생들이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능동적인 인재로 성장하기를 기대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