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애리 사진
이애리
  • 학위: 박사
  • 연구실 : (I관)제2교수회관 (I616)
  • 연락처 : 02-2287-6103
  • 세부전공 : MIS, 디지털경영, 비즈니스인텔리전스
이메일
학위
  • 박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세부전공 : Information Systems (디지털 비즈니스)), 201302
  • 석사, 한국과학기술원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세부전공 : 경영학 (테크노 경영)), 200702
  • 학사, 충남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세부전공 : 컴퓨터과학), 199502
경력
  • 정보위원회 위원장, 한국서비스경영학회, (2024.01~ )
  • 부회장, 한국IT서비스학회, (2023.03~ )
  • 편집위원, 「지식경영연구」학술지, (2022.01~ )
  • 이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22.01~ )
  • 센터장, 상명대학교 대학혁신성과평가센터, (2021.10~ )
  • 편집위원, 편집부위원장, 「Information Systems Review」학술지, (2021.02~ )
  • 편집위원,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21.01~ )
  • (상임) 이사, 한국경영정보학회, (2019.01~ )
  • 이사, 한국지식경영학회, (2018.03~ )
  • 이사, 한국IT서비스학회, (2018.02~2019.02)
  • 경영학부 교수, 상명대학교, (2017.03~ )
  • 연구교수, 연세대학교, (2015.05~2017.02)
  • 교수, 유한대학교, (2014.03~2015.04)
  • 차장, (주) KT, (1996.08~2014.02)
  • 4급, SK하이닉스(주) (구: 현대전자), (1995.01~1996.08)
  • 디지털경영학과 강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 )
논문
  •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익명성이 메시지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401
  • Investigating the cause and effect factors of young children's smartphone overuse: focusing on the influence of parenting factors, INFORMATION COMMUNICATION & SOCIETY, 202307
  • Priority evaluation factors for blockchain application services in public sectors, PLOS ONE, 202303
  • 가상소비 촉진의 영향요인: 게임 가상세계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202302
  • 차량 모빌리티 서비스 사용의도의 영향요인에 대한 서비스 종류별, 세대별 비교 연구, 지식경영연구, 202203
  • 온라인 커뮤니티 교환구조, 결속력, 교환혜택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112
  • 차량공유서비스 지속이용의도의 영향요인: 사용자 태도, 플랫폼 품질, 정보 프라이버시 염려, 혁신성을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202112
  • ‘좋아요’와 ‘싫어요’같은 간접적 사회적 정보의 방향과 강도는 온라인 뉴스 콘텐츠 댓글의 숙의의 질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토픽 모델링을 이용한 토픽 다양성 분석, 정보시스템연구, 202112
  • 차량호출 모빌리티 서비스 지속이용의도의 영향요인 및 조절요인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2111
  • 영유아 스마트기기 과의존 영향 및 결과 요인 고찰: 부모의 자녀 스마트기기 사용에 대한 통제 방법, 지도관찰 방법, 주 사용 콘텐츠 종류에 따른 조절효과의 탐색적 분석, 지식경영연구, 202109
  • 스마트홈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가치 인식 및 사용의도에의 영향 요인: “MZ세대”와 “X세대 및 베이비붐 세대” 간 차이 분석,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2108
  • 언택트 시대 라이브 커머스 이용 활성화 영향요인 고찰: 다차원적 상호작용성, 현장감, 리뷰 신뢰도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202103
  • 스팸 필터링 앱 사용자의 이탈 요인 연구: 이탈자와 지속 사용자 비교 및 앱 로그 빅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202102
  • 스마트팩토리의 주요 보안요인 연구 : AHP를 활용한 우선순위 분석을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2011
  • 사물인터넷(IoT) 서비스에 대한 프라이버시 패러독스 현상과 IoT 사용 가치: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와 인구통계학적 특성별 차이 분석, e-비즈니스연구, 202002
  • Contributors to exchange structures and their effects on community solidarity in online communities, INTERNET RESEARCH, 201912
  • 모바일 러닝 애플리케이션 이용과 영향 요인 연구: 중국과 한국 사용자 비교 연구, 지식경영연구, 201912
  • 조직간 정보시스템 비대칭과 공급망 성과,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909
  • The moderating role of communication contexts: How do media synchronicity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mobile messenger applications affect social intimacy and fatigu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908
  • 온라인 토론 커뮤니티에서의 익명성과 개인 및 집단 정체성, 토론의 질 간의 영향 연구,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1908
  • Impact of anonymity on roles of personal and group identities in online communities, INFORMATION & MANAGEMENT, 201901
  • 소셜 빅 데이터를 이용한 상권 확장 트렌드 및 소비 트렌드 분석: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데이터 기반, e-비즈니스연구, 201812
  • SNS 사용자에 의해 형성된 트렌드 중심지 도출을 위한 빅 데이터 분석 방법론 연구: 인스타그램 데이터 활용 공간분석을 중심으로, Information Systems Review, 201806
  • Customer benefits and value co-creation activities in corporate social networking services,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201805
  • 온라인 쇼핑에서 최종 구매결정 지연 발생의 영향요인: 인지적 종결욕구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712
  • 온라인 중고물품 재구매의도 영향요인 분석: “중고나라” 사이트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201702
  •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의 개인정보 위험 분석 프레임워크, 한국IT서비스학회지, 201612
  •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통한 대중적 투자 활성화 방안 연구: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611
  •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 개인정보보호 강화를 위한제도 개선 방안, 정보보호학회논문지, 201608
  • 위험인식의 낙관적 편향 실험을 통한 스미싱보안인식 개선, 정보보호학회논문지, 201604
  • 페이스북에서의 프라이버시 패러독스 현상 연구 : 듀얼팩터이론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201603
  •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overload and social networking service fatigue: A stress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201602
  • 핀테크 사용에 대한 정보프라이버시 염려와 이용자저항에 대한 연구: 조절초점성향과의 상호작용 효과 고찰, 정보보호학회논문지, 201602
  • 기능적?정서적 요인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대한 사용자 만족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 친밀감과 피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201602
  • 온라인 커뮤니티 내 익명성이가상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거래학회지, 201502
  • 기업 SNS에서 고객의 상호작용 경험이 고객의 학습 혜택과 기업에 대한 고객 신뢰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201409
  • Impact of Anonymity on Information Sharing through Internal Psychological Processes: A Case of South Korean Online Communities, JOURNAL OF GLOBAL INFORMATION MANAGEMENT, 201407
  • 전자책 수용에 대한 사용자 저항 결정요인 : 혁신특성과 사용자태도를 중심으로, 한국전자거래학회지, 201211
  • 스마트폰 수용 단계별 앱스토어 이용 성향 비교 분석: 개인 특성과 기술인식 성향 중심으로,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201107
저역서
  • 스마트 시대 바르고 건강하게 살기 : '빠른'을 넘어 '바른' ICT로, 이담Books : 한국학술정보, 20180406
  • 4차 산업혁명과 제조업의 귀환 : 독일 전문가들이 들려주는 인더스트리 4.0의 모든 것, 클라우드나인, 20170814
학술발표
  • Online Anonymity and Argument Quality in Online Communities, AHFE International Conference (USA), 20231206
  • 가상세계에서의 가상소비현상, 경영정보관련 통합학술대회 (한국경영정보학회, 한국지식경영학회 등), 20230610
  • 토픽모델링 기반의 디지털경제 정책 동향 분석, 한국IT서비스학회, 20230524
  • 영유아 스마트폰 과의존 예측 요인: 부모 관련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지식경영학회, 20210604
  • Factors Related to Psychological Distance to Smart Home in IoT Environment,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20181216
  • 모바일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패 요인 분석 프레임워크, 한국경영정보학회, 20181110
  • 감정적, 행동적, 인지적 관성에 따른 스마트폰 브랜드별 충성도 및 재구매 의도 비교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 &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80428
  • 4차 산업혁명시대의 IoT환경과 정보보호, 한국비서학회, 20170422
  • Customer Benefits and Joint Activities for Value Co-Creation in the Corporate SNS,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20161214
  • How Media and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Mobile Instant Messenger Affect Intimacy and Fatigue?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Communication Context, International Consortium for Electronic Business, 20161205
  • Information Privacy in the Fintech, ISACA Korea, 20160902
  • Users as Value Co-Creators in Corporate SNSs, 한국경영정보학회, 20160624
  • Information Attributes that Determine Information Overload in SNSs,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20151216
  • The Effects of Customers’Interaction Experiences in the Corporate SNSs on Customer Trust in the Corporate, 한국경영정보학회, 20131108
수상
  • 우수 강의상, 상명대학교, 20240215
  • Most Cited Paper Award 수상, 한국지식경영학회, 20231212
  • 우수 강의상, 상명대학교, 20230823
  • 우수 강의상, 상명대학교, 20220823
  • 2021 Best Reviewer Award, 한국지식경영학회, 20211231
  • 우수 강의상, 상명대학교 , 202002
  • 우수 강의상, 상명대학교, 201908
  • 2019년 세계인명사전 등재,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907
  • 월드컵 기장, 문화관광부, 200212
  • 월드컵조직위원장 표창, 월드컵조직위원회, 200211
  • CEO 표창, KTF, 200112
프로젝트
  • 모바일 사용자 행태 관련 빅데이터 분석 PoC 프로젝트, (2021.06~2021.09)
  • 앱 사용 현황 분석 프로젝트, (2019.~2019.)
  • Super 100 Global Executive 경영자프로그램 프로젝트 참여, 라오스상공회의소, (2018.~2019.)
  • ICT 빅데이터의 올바른 활용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 체계 구축 및 사용자(“골목러”) 트렌드에 대한 신뢰도 높은 분석 모델 개발, 연세대학교, (2017.~2018.)
  •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익명성이 개인 정체성과 집단 정체성의 역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7.~2018.)
  • ICT 과부하와 SNS 피로도에 대한 실증적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5.~2016.)
  • 지역기술인재의 지역기업 취업 촉진을 위한 인력양성 사업 참여, 산업통상자원부-한국산업기술진흥원, (2014.~2015.)
  • NCS(국가직무능력표준) 학습모듈 개발사업: 초고속망서비스-사업관리수립 학습모듈 집필진, 교육부-한국정보통신기술사협회, (2014.~2015.)
  • LBS(실내위치정보서비스) 시범사업, KT, (2010.~ )
  • 개방형 SDP(Service Delivery Platform) 구축 개발, KTF, (2004.~ )
  • 한국 무선인터넷 표준화 포럼 멤버, 한국무선인터넷표준화포럼(KWISF), (2003.~ )
  • 멀티미디어 (스트리밍/VOD) 시스템 및 APP 다운로드 플랫폼 개발, KTF, (2002.~2003.)
  • 연구소 e-library 시스템 구축 및 인트라넷 R&D 프로젝트, KT, (1997.~199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