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당교양교육원 소개

계당교양교육원장

계당교양교육원장 원장프로필
성명 정수열
학위 박사
세부전공 도시경제지리전공
원장실 인문사회과학대학관(N301-2)
연락처 02-2287-5109

 

이연숙 사진
이연숙
  • 학위: 박사
  • 연구실 : (A관)사범대학관 (A214)
  • 연락처 : 02-781-7751
이메일
학위
  • 석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Linguistics, 202109
  • 석사, 서울대학교 영문학과, 202109
  • 박사,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 - Champaign 교육대학원, 201212
경력
  • 연구이사, 한국영어평가학회, (2022.01~ )
  • 출판이사, 현대영어교육학회, (2021.09~ )
  • 학술이사, 현대영어교육학회, (2019.09~ )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외부전문가 자문위원, (2018.~ )
  • 시간강사,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 (2017.03~2017.06)
  • 강사, 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 대학원, (2015.09~ )
  • 강의교수, 한양대학교 영어교육학과, (2013.03~2014.02)
  • 선임연구원,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2012.10~2013.12)
  • 외부문항검토자, 미국방부 Defense Language Institute, (2010.05~2012.12)
  • ESL instructor,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교 (UIUC) IHCP ESL program, (2010.05~2012.05)
논문
  • 인지진단평가 영어 시험 적용에서 Q행렬 구축 방법과 후속 학습 효과 연구, 영어평가, 202312
  • 영어 시험 오답 반응 통계 검정을 통한 구인 타당성과 수준별 영어 능력 연구, 언어과학연구, 202312
  • Another Reason for CDA in Language Assessment: A Critical Synthesis from a Perspective of Validating Test Constructs, Language Teaching Research Quarterly, 202311
  • 대학생 영어 글쓰기 오류 분석 결과 활용을 위한 선행 연구의 비판적 고찰, 언어과학연구, 202303
  • On the usefulness of CDA-based score reporting: implications for self-regulated learning, Language Testing in Asia, 202108
  • 영어 시험 문항 순서 차이에 따른 연습 혹은 반복 효과 분석, 영어평가, 202106
  • 중국어 교수학습 앱 평가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중국문학, 202008
  • 해외 중국어 교육기관의 중국어 교수학습 유형과 교수매체 사용 양상, 언어와 정보 사회, 202007
  • A Discourse- and Production-Based Approach to Teaching Sentence-Level EFL Grammar, 영상영어교육(STEM Journal), 202005
  • 과정중심 EFL 글쓰기에서 동료 피드백 영역에 대한 수준별 학습자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12
  • Perceptions on EFL Writing Peer Feedback by Two Proficiency Groups: Focusing on Personality and Comparing Giving and Receiving Feedback, 언어과학연구, 201906
  • 혼합 연구 방법에 의한 온라인 영어뉴스 청취수업에 대한 효용성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01
  • 대학생 대상 TETE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08
  • 현행 중등 중국어 교과서의 문화요소에 대한 연구, 중국문학, 201708
  • 중국어 교재 평가 체크리스트 개발 연구, 중국어교육과 연구, 201706
  • In Search of Optimal Cognitive Diagnostic Model(s) for ESL Grammar Test Data,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201704
  • 중국 출판 현대중국어 교재의 시기별 현황과 특징 연구, 중국언어연구, 201704
  • Probing the relative importance of different attributes in L2 reading and listening comprehension items: An application of cognitive diagnostic models, LANGUAGE TESTING, 201702
  • 중국의 중국어 교재 분포와 개발 현황 분석, 중국문학, 201608
  • For a More Useful EFL Cognitive Diagnostic Assessment: Using Small Attributes and an Item Pool, 언어과학연구, 201603
  • Examining Multiple-choice Items in High School English Tests—Linking to Assessment Literacy, 현대영어영문학, 201508
  • 중국어 평가 문항 작성 기법 연구 ― 신HSK, SNULT, FLEX 선택형 문항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중심으로, 중국어문학논집, 201502
  • 대학 영어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과 앞으로의 연구방향 - 프로그램 평가의 시각에서, 언어과학연구, 201409
  • Assessing Second Language Grammar Using Cognitive Diagnostic Assessment Method, 언어연구, 201408
  • On the Optimal Text Length of Reading Comprehension Tests, 영어영문학연구, 201312
  • Investigating the Comparability of Academic Texts in TOEFL and TEPS - A Corpus Linguistics Approach, 현대영어영문학, 201311
  • 인지 진단 평가 모델 비교 연구:언어시험 데이터 적용의 경우, 교육평가연구, 201309
  • A Bridge Study between LAS Links™ and ACCESS for ELLs for the State of Maryland, Center for Applied Linguistics Technical Report , 201209
  • A Bridge Study between the IDEA Proficiency Tests and ACCESS for ELLs for the State of Alaska, Center for Applied Linguistics Technical Report , 201209
학술발표
  • On the Effect of Remedial Guidance Based on Cognitive Diagnosis of English Grammar - A Small Group Study, 한국영어평가학회, 20231028
  • 영어 학습자 오류분석 연구의 동향과 결과에 대한 통시적 고찰, 언어과학회, 20220818
  • 영어 학습자 오류 분석 연구방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언어과학회, 20220216
  • Automated Speaking Assessment, Korea Association of Teachers of English (KATE), 20220212
  • Rating scales in writing assessment, 한국영어교육학회 (KATE), 20170107
  • Research into the diagnosis of second and foreign language proficiency, 한국영어교육학회 (KATE), 20160109
  • Implementing CDA in an institutional test: A new networking model and experiment with a new CDM and task type, International Language Testing Association, 20130703
프로젝트
  • 4차산업 혁명시대의 자기 주도적 언어학습 유도방법 - 인지 진단평가 방법을 통한 영어문법과 기초작문 능력배양 , (2019.05~ )
  • 중국어 교수매체 정보화 플랫폼 구축-정보화 프레임워크 개발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분석 프로젝트 공동참여, 한국연구재단, (2015.~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