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인문사회과학대학 | 학과명 | 가족복지학과 | ||||||||||||||||||||
---|---|---|---|---|---|---|---|---|---|---|---|---|---|---|---|---|---|---|---|---|---|---|---|
CDR명칭 | 가족교육·상담전문가 | ||||||||||||||||||||||
교육목표 | 1. 가족원의 발달, 역할 및 심리적 관계 등 한국사회의 가족문제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2. 현대사회에서의 아동과 가족의 적응, 이를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아동·가족 상담 및 교육에 관련된 각종 프로그램을 학습하고 개발한다. 3. 전문가 양성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가족생활교육사, 건강가정사, 아동·가족상담가 등의 자격을 부여함으로서 현장에서 직접 활동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
담당교수 | 정현숙,최연실,조은숙 | ||||||||||||||||||||||
진출분야/직업군 | 가족교육, 가족상담 | ||||||||||||||||||||||
진출 세부분야 | 가족생활교육, 가족상담, 건강가정지원, 다문화가족지원,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 ||||||||||||||||||||||
교육과정 (총 36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가족생활교육사(한국가족관계학회/직업능력개발원), 건강가정사(한국건강가정진흥원/여성가족부), 가족상담사(한국가족관계학회/직업능력개발원), | ||||||||||||||||||||||
필요 직무능력 | 가족관계 이해, 가족복지정책 이해, 가족개입(교육 및 상담) 능력, 문화기획 능력, 가족프로그램 기획 개발 및 평가, 사례관리, 사회정책 및 서비스 체, 문서작성 능력, | ||||||||||||||||||||||
필요 기초능력 | . | ||||||||||||||||||||||
기타 특이사항 | |||||||||||||||||||||||
교양교육과정 | 논리와비판적사고,미래사회와디지털기술,미래사회전략과집단지성,빅데이터를통한삶의이해,사회봉사,사회심리와인간관계,인간발달의이해,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휴먼커뮤니케이션 | ||||||||||||||||||||||
비교과교육과정 | 진로검사,Capacity(역량)기반취업역량강화지원 ,Let’s피어오름(취업),독서모임:책나눔인생나눔,토론모임:생각나눔가치나눔,SM피어오름,상명튜터링,스터디상생플러스,또래상담자교육,상명또래상담,심리검사데이,성격및정서검사,개인심리상담,마음길상담,맞춤형동高동樂집단상담,진로검사,SM-CDR나비오름설명회,Capacity(역량)기반취업역량강화지원 ,Let’s피어오름(취업),독서모임:책나눔인생나눔,토론모임:생각나눔가치나눔,SM피어오름,상명튜터링,스터디상생플러스,또래상담자교육,상명또래상담,심리검사데이,성격및정서검사,개인심리상담,마음길상담,맞춤형동高동樂집단상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