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교수소개

교수소개
이정민 사진
이정민
  • 학위: 박사
  • 연구실 : (A관)사범대학관 (A312)
  • 연락처 : 02-2287-5148
  • 세부전공 : 교육과정/다문화교육
이메일
학위
  • 박사, Purdue Univ. Curriculum and Instruction (세부전공 : Curriculum Studies), 200812
  • 석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200002
  • 학사,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199802
경력
  • 이사, 미래를여는청소년학회, (2022.01~2022.12)
  • 편집위원,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2021.10~2023.02)
  • 편집위원, 교원교육, (2020.06~2022.06)
  • 학술지편집위원회 위원, 한국교육과정학회, (2020.04~2023.12)
  • 위원장 (지역위원), 전동중학교운영위원회, (2020.04~2022.03)
  • 학술위원회 이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20.03~2020.12)
  • 이사, 한국교육과정학회, (2020.01~2023.12)
  • 학과장, 상명대학교 교육학과, (2018.02~2020.01)
  • 교직부장, 상명대학교, (2018.02~2020.01)
  • 센터장, 상명대학교 교직지원센터, (2015.01~2018.01)
  • 연구소장, 상명대학교 청소년행복교육연구소 , (2014.08~2015.02)
  • 연구교수, 고려대학교 BK21교육학국제화사업단 , (2009.01~2009.08)
논문
  • 대학생용 융합 역량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08
  • 학생 참여형 활동 중심 대학 교양 융합 교과목 실행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08
  • 탈북 청소년 연구의 20년 동향분석: 1999년~2018년 연구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04
  • 교육과정 매핑 시스템 기반의 대학 교양 교육과정의 질 관리 방안, 교양교육연구, 201904
  • 전환학년 과정에 대한 학생의 교육 경험 연구: H 오디세이 학교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02
  • 오디세이 학교 길잡이의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경험 분석을 통한 교원양성과정에의 함의, 교원교육, 201901
  • 완벽주의와 학업지연의 관계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02
  • 예비 청소년교육 전문 인력의 역량 및 교육요구도 분석, 교육방법연구, 201702
  • 교원양성에서 예비교사의 역량 변화 연구, 평생교육 · HRD연구, 201701
  • 이주노동자 자녀 대상 다문화교육 양상 분석, 교육문제연구, 201305
  • 일반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교원교육, 201304
  • 초등학교 다문화교육 교육과정 질적 사례 연구, 교원교육, 201304
  • 대학 수업에서 토의법 적용 질적 다중 사례 분석, 교육방법연구, 201205
  • 학교 다문화교육 실제 분석: 국제결혼가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학연구, 201102
저역서
  • 서비스러닝의 본질, 박영스토리, 20180228
  • 교육과정학 용어 대사전 : 한 권으로 보는 교육과정학 용어의 모든 것, 학지사, 2017
  • Minority students in East Asia : Government policies, school practices and teacher responses, Routledge, 20110525
  • Global Issues in Education: Pedagogy, Policy, Practice, and the Minority Experience, Rowman & Littlefield Education, 20090916
프로젝트
  • 부모교육 체계화와 부모교육기관 설립 방안에 대한 연구, 서울특별시의회, (2013.06~2013.09)
  • 혁신학교 운영과정 질적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2011.03~20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