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메뉴
닫기
검색
 

학내보도

제 714 호 이사장 신년사

  • 작성일 2023-01-10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6222
김지현

2023년 신년사


강태범 이사장


상명가족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새해에는 상명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희망과 행복, 사랑이 가득한 풍요로운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2022년 임인년(壬寅年)은 국내외적으로정치, 경제, 사회 모든 영역에서 적지 않은 혼란과 고통이 연속된다사다난(多事多難)했던 한 해였습니다.


  첫째, 코로나 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세계 경제가 위축되면서 고유가, 고물가, 고금리라는 3가지 악재로 인해 국내 경제의 침체가 계속되는 가운데, 우리 상명학원도 각종 지출비용의 상승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둘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미국과 중국의 갈등 격화 등 국제정세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대외적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상명학원은 외국인 유학생의 유치, 외국 대학과의 교류 등이 제한되면서 대외 경쟁력 제고에도 고충이 있었습니다.

셋째, 사회적으로는 코로나 19에 대한 거리두기 완화의 과정에서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여 모든 국민을 슬프게 하였고, 상명학원도 우리의 구성원인 상명가족을 잃는 아픔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국내외적인 정치, 경제, 사회의 복합적인 불확실성 속에서도, 상명학원은 한 걸음 더 나아가는 발전과 새로운 희망을 향하는 튼튼한 토대를 만들어 묵묵히 전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성원해주시고 최선을 다해주신 상명가족 여러분 한분 한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상명가족 여러분!


  지금 우리는 디지털 혁명이라고 하는 ‘3차 산업혁명’이 일으킨 컴퓨터와 정보기술(IT)의 발전을 토대로 하여,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가상현실(VR) 및 인공지능(AI)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이 인간의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의 격변기 속에서 상명학원과 우리 구성원 모두는 코로나 19가 종식된 이후의 위드 코로나(With Corona 19) 시대를 선도하고, 앞으로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Post Corona 19) 내지 뉴 노멀(New Normal)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최적화된 교육환경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지고 개척해나가야 하는 우리 학생들이 교육을 통한 경쟁력을 제고하여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동량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급변하는 환경을 철저히 분석하여 희망찬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교육환경의 선진화에 관한 보다 심도 있는 숙고의 시간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안일했던 전통적 사고 방식에서 탈피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환경에 적합한 미래교육을 계획하면서, 그동안 코로나 19의 여파로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교육에서 소홀해지기 쉬웠던 학생들과의 진정성 있는 따뜻한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이 깊이 있게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상명가족 여러분!


  이러한 중요한 시점에 상명학원이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앞서 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책무를 다하고, 설립자의 교육목적인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교육’을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창의적 융합과 차별화를 통해서 특성화하는 철학적 가치관이 정립된 상명 고유의 차별화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 모두가 하나가 되어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각자의 위치에서 사명감과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각자의 책무를 다한다면, 누구도 감히 생각지 못한 상명학원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반드시 성취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3년 계묘년은 “검은 토끼의 해”로서, 지혜로운 토끼가 안정과 평화를 가져오는 해라는 뜻을 품고 있습니다. 올해는 더더욱 우리 모두가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지혜를 모아서 노력한다면, 상명학원이 목표로 하는 원대한 꿈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회의 시간이 되는 의미있는 한 해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상명가족 여러분들의 힘과 정성을 모아 주시고 저력을 발휘해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법인은 상명학원의 발전과 여러분의 성장을 위해서 성심성의껏 최대한의 지원과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계묘년 새해에도 상명가족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도드리고, 상명학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023년 1월 1일 


학교법인 상명학원 이사장 강 태 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