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인문사회과학대학 | 학과명 | 공간환경학부 | ||||||||||||||||||||
---|---|---|---|---|---|---|---|---|---|---|---|---|---|---|---|---|---|---|---|---|---|---|---|
CDR명칭 | 공간정보융합전문가 | ||||||||||||||||||||||
교육목표 | 지리정보시스템 편집·처리·가공, 원격탐사 영상처리·분석, 시각화 및 프로그래밍 등 공간정보와 관련된 전문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한 융합형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 ||||||||||||||||||||||
담당교수 | 구자용,정희선,이유미,박수경,김민호 | ||||||||||||||||||||||
진출분야/직업군 | 지리정보시스템 분야, 측량 분야, 지적 분야 | ||||||||||||||||||||||
진출 세부분야 | 공간정보 생산·관리기술자, 공간정보 분석자, 위치기반 콘텐츠 시각화개발자, 지리정보시스템 개발자 | ||||||||||||||||||||||
교육과정 (총 37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측량및지형공간정보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지적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정보처리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 ||||||||||||||||||||||
필요 직무능력 | 공간정보편집, 공간정보처리·가공, 공간정보분석, 원격탐사 영상처리, 원격탐사 영상분석, 공간정보 프로그래밍, 콘텐츠 시각화, 공간자원 및 콘텐츠개발 능력, 공간환경디자인 및 복지 능력, 공간정보융합 능력 | ||||||||||||||||||||||
필요 기초능력 | 공간인지능력, 공간환경분석능력 | ||||||||||||||||||||||
기타 특이사항 | 비교과교육과정: ITQ(엑셀) 자격취득 연계교육, GTQI(일러스트)자격취득 연계교육, GTQ(포토샵) 자격취득 연계교육, 통계분석 전문가 특강, 창작콘텐츠 공모전 | ||||||||||||||||||||||
교양교육과정 | 인구와사회,자료시각화,창의적프로그래밍입문,현대사회의삶과윤리 | ||||||||||||||||||||||
비교과교육과정 | 평생지도교수제진로상담,직무박람회,컴퓨터능력향상프로그램,NCS필기시험교육,[폐지]전문가소통특강:글쓰기,말하기,토론,[폐지]학부생전공심화연구소모임(SM-URP),LanguageEmporium,심리검사데이,평생지도교수제진로상담,직무박람회,컴퓨터능력향상프로그램,NCS필기시험교육,[폐지]전문가소통특강:글쓰기,말하기,토론,[폐지]교양과인성DAY,LanguageEmporium,심리검사데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