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무팀] 2023학년도 제2학기 천안캠퍼스 수강신청 안내 및 강의시간표 공지 <교차수강 교과목 포함>
- 작성자 박정환
- 작성일 2023-07-19
- 조회수 129138
- 게시기간 게시기간 : 2023-07-31 ~ 2024-01-19
2023학년도 제2학기 천안캠퍼스 수강신청 및 강의시간표 공지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2023.08.23. 학부(과) 강의시간표 변동 내역 붙임파일 반영)
※ 캠퍼스간 교차수강 대상 교과목은 붙임3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일, 유사 교과목의 경우 학부(과), 학사운영팀, 교무팀의 확인을 거쳐 수강신청이 취소될 수 있음)
※ 사전 로그인 시 수강신청 시간이 되어도 '신청' 버튼이 생성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수강신청 시간을 확인 후 로그인 및 수강신청을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타 브라우저로 수강신청은 가능하나 가급적 'Chrome 브라우저'를 활용하여 신청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취업과창업 교과목 장바구니 신청 시 이수구분이 일선으로 표기되는 점 수정하였습니다. 본인 단과대학(부전공 포함)의 취업과창업 교과목의 경우, 취소 후 다시 신청하면 1전선으로 표기가 되며, 표기와 별개로 수강신청시에는 1전선으로 정상적으로 표기가 될 예정이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 홈페이지 상단의 수강신청 페이지에선 수강신청 당일(2023.08.02.) 부터 수강 대상자 및 수강 과목 확인이 가능하오니 2023.08.02. 수요일에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일부 취업과창업의 경우 여러 단과대의 취업과창업 중복 수강신청 방지를 위하여 임시로 토11교시에 시간표가 추가로 배정되었습니다. 실제 수업시간은 '비고'란에 기재하였으며, 수강정정기간 종료 후 원 시간표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강신청 안내 가. 수강신청 일정 1) 수강신청
2) 강좌 합(분)반 및 폐강 가) 공고: 2023.08.31.(목) 나) 공고방법: 수강신청 인원 및 학과별 전공교육과정 유형에 따라 합(분)반 및 폐강 시행, 결정된 사항을 학교 홈페이지 학사공지에 공고함. 나. 수강신청 방법 1) 학사안내 및 강의시간표를 숙지하여 본인이 이수해야 하는 과목과 학점을 확인한 후, 시간표 작성 2) 수강신청은 웹페이지 또는 모바일앱을 통해 가능 가) 웹페이지: 상명대학교 홈페이지(http://www.smu.ac.kr) 접속 후, 상명대학교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의 ‘수강신청’ 클릭(수강신청기간 중) 나) 모바일앱: 안드로이드(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앱스토어)에 “상명대학교 포털 샘물” App 설치 및 실행하여 접속 후 ‘수강신청’ 클릭 ※ 모바일 수강신청 방법 및 매뉴얼은 학교 홈페이지 별도 안내 참고 3) 샘물수강신청로그인 화면에서 본인의 학번과 비밀번호 입력 ※ 신·편입생 및 타학교생의 경우 학번 조회와 비밀번호 초기화 절차를 진행하며, 로그인 인증 후에 개인정보 동의 및 신상정보를 입력해야 함 4) 수강신청 화면 안내 가) 개설강좌 조회 (1) 장바구니 조회: 관심과목 장바구니 신청기간에 본인이 등록해 두었던 교과목 ※ 장바구니 교과목을 본 수강신청 기간에 신청을 완료해야 수강과목으로 인정됨 (2) 나의 주전공 조회 : 본인 소속학부(과) 및 전공의 해당 학년으로 개설된 전공교과목 (3) 기타 전공 강좌: ‘취업과창업’, ‘적정디자인&적정기술기반융복합프로젝트’ 등 (4) 교양강좌 (가) 이수구분: 교양필수, 교양선택 중 선택 (나) 영역: 각 이수구분 별 영역 선택 (5) 교직강좌 (6) 학과별강좌: 타 학과(전공)의 전공교과목 ※ 수강신청 후 ‘일선’으로 인정되며, 본인 소속 학과가 인정한 특정 과목만 추후 ‘1전선’으로 인정됨 (7) 학군장교강좌 (8) 일반선택강좌 (9) 재수강과목: 학년도/학기별 재수강 교과목 (10) 취득학점: 본인의 이수구분 및 교선영역 별 취득학점 등 현황 확인 (11) 수강신청 바로하기: 본인이 직접 학수번호, 분반을 입력하여 교과목을 조회함 나) 수강신청 순서 (1) 개설강좌 리스트에서 수강을 희망하는 강좌 조회 (2) 수강을 희망하는 강좌 ‘신청’ 버튼 클릭 (3) 수강신청내역에 등록이 되어있는지 확인 (4) 수강신청내역에서 취소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했던 강좌가 취소됨 (5) 수강신청이 완료된 후 반드시 로그아웃 진행 5) 학과/전공 안내 ※ 기존 소속 학생들의 경우 2023학년도 학과/전공 기준으로 교과목조회 및 수강신청하시면 됩니다. (전공으로 인정) 예) 기존 공연영상문화예술학부 영화영상전공 소속 학생, 영화영상학과 소속 학생 : ‘예술학부 영화영상전공’으로 교과목 조회, 수강신청 시 ‘전선’으로 표기됨
다. 수강신청 유의사항 ※ 본 대학교 소속 교원의 자녀는 부모의 강의를 수강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강의를 수강하고자 할 경우 반드시 교무처에 해당 사실을 사전에 신고하여야 함. 1) 수강신청 가능학점 가) 최대학점: 19학점(2013학번까지는 21학점) [직전학기 17학점(전체 학년 동일) 이상, 평점평균 4.0 이상일 경우, 3학점까지 초과 신청 가능] 나) 최소학점: 12학점(7학기 9학점, 8학기 6학점) 다) 원격수업강좌(서울권역 이러닝 강좌 포함): 매 학기 6학점(e-러닝)까지 수강신청 가능 ※단, s-러닝 제외, 졸업이수 학점 제한 없음. 라) 학사경고 1회시: 19학점(2013학번 이전 학생은 최대 21학점)에서 1학점 제한 학사경고 연속 2회시: 19학점(2013학번 이전 학생은 최대 21학점)에서3학점 제한 마) 교차수강(캠퍼스간): 학기당 최대 6학점(계절수업 별도), 총 21학점 이내 수강 가능(졸업시까지) 바) 사회봉사교과목: 수강신청 제한학점에 포함됨. 사) 군사학교과목: 학군사관후보생은 3학점까지 초과 수강신청이 가능함. 아) 참고사항 (1) 성적우수장학생 선발에 필요한 최소 취득학점은 15학점(4학년은 9학점) 이상 (2) 장학금 관련 사항은 “V. 기타 학교생활 안내” → “장학금 제도 안내” 부분 참고 2) 재수강 가) 개요: 학수번호가 동일한 교과목 중 특정 성적 이하의 경우에 한하여 재수강할 수 있으며, 재수강 시 기존 성적은 취소 처리하여 평점평균을 재 산출하되, 기존의 학사경고 등의 조치는 유효함. ※ 재수강 시 등급에 관계없이 가장 마지막 학기에 취득한 성적 적용 나) 재수강 조건
※ 전공, 교직, 일선, 교양 교과목 모두 적용 3) 합(분)반·폐강 공고 및 수강신청 정정·취소 가) 합(분)반·폐강 공고: 수강신청 인원수에 따라 합(분)반 및 폐강 결정된 사항을 홈페이지 공지사항(학사)에 공고함 나) 수강신청 정정·취소 (1) 대상자 (가) 신청한 수강내용과 상이한 경우 (나) 수강과목이 합반, 분반, 폐강되는 경우 (다) 수강신청 최대학점 초과 또는 최소학점 미달된 경우,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라) 기타의 사유로 수강신청을 정정·취소하고자 하는 경우 ※ 개별적으로 담당교수에게 구두로 수강신청 변경 사실을 알리고 인터넷을 통하여 변경하지 않은 경우, 인정되지 않음 ※ 수강신청 정정·취소 후 최대학점 초과 및 최소학점 미달에 유의 (2) 방법: 상명대학교 수강신청시스템에서 본인이 직접 정정·취소함 ※ [수강신청시스템] → [수강신청내역]의 수강신청 내용 중 정정 및 취소 하고자 하는 교과목을 클릭하여 정정 및 취소 다) 수강신청 정정·취소로 강좌가 변경되어도, 첫 주차 강좌의 출결상황은 실제 출석 여부를 반영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첫 주 수업에 참여하지 않았다면 결석으로 처리됨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수강신청 예정인 상태에서 해당 수업의 첫 주차 강의를 참석하여 추후 출석으로 인정 희망 시 반드시 첫 주차 수업 전, 또는 수업 종료 직후 담당 교·강사에게 추후 출석 인정을 요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수강신청 확인 가) 수강신청 정정 및 취소기간 종료 후 학생 여러분들께서는 통합정보시스템의 ‘학생기본 – 수업정보 – 수강신청현황표’에서 본인의 강의시간, 장소, 분반 등 신청된 내역을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본인의 강의시간표에 이상이 없을 시 우측의 ‘수강신청확인’으로 시간표 최종 확인을 완료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기타 유의사항 가) 개설학부(과)의 요청에 따라 교과목의 요일/교시/강의실/강의계획 등이 변경될 수 있으니, 수강생은 반드시 장바구니/정기 수강신청/수강신청정정 시스템 및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수시로 확인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하여야 함 나) 강사 초빙제청 일정(공고/모집/심사/확정/신원조회/계약체결 등)에 따라 부득이하게 강사 담당 교과목의 요일/교시/강의실/강의계획 등이 변경될 수 있음 ※ 학부(과)의 요청에 따른 변경사항은 장바구니/정기 수강신청/수강신청정정 시스템에 수시로 반영함 다) 장바구니 수강신청 (1) 관심과목 장바구니는 정기 수강신청 시 실제 수강신청 교과목에 대하여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써, 실제 수강신청이 되거나 우선순위가 보장되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정기 수강신청 기간에 별도의 수강신청을 시행하여야 함 (2) 장바구니 수강신청 이후에도 학부(과)의 요청에 따라 교·강사/강의시간/강의실이 변경될 수 있음을 유의 바람 ※ 반드시 정기 수강신청 시 재확인 후 수강신청 진행 (3) 장바구니 수강신청 시 각 교과목에 인원제한은 없으며 동일 교과목(학수번호 기준)이 중복되어도 신청가능함 ※ 단, 시간 중복은 불가함 (4) 장바구니 수강신청은 제한학점에 관계없이 수강신청이 가능함. ※ 단, 정기 수강신청 시에는 수강신청 최소학점 및 학점제한(학사경고자 등)사항이 적용됨 (5) 학적 상태가 재학인 학생만 장바구니 수강신청 이용이 가능하므로, 복학 신청 후 학과에 연락하여 신속히 재학으로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단, 장바구니기간 이후 복학자는 장바구니 수강신청 없이 정기 수강신청에서 신청하여야 함 라) 부정당한 방법으로 수강신청한 경우(매크로, 대리신청 등) 수강신청 내역이 취소될 수 있음. 마) 수강에 관련된 신청. 변경 및 포기의 주체는 학생 본인임 ※ 학부(과) 또는 학사운영팀/계당교양교육원 교학팀에서 수강신청, 변경 및 포기 불가 바) 학생이 수강신청 기간에 수강 취소/정정한 잔여 여석은 1차 수강신청 마지막 날부터 실시간으로 반영이 되며(2차 수강신청 및 수강신청 정정기간 포함), 해당 기간 전에 수강신청 취소/정정한 잔여 여석은 다음날 수강신청 시작 시각에 일괄 반영되오니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