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영 사진
이준영
  • 학위: 박사
  • 연구실 : (I관)제2교수회관 (I419)
  • 연락처 : 02-781-7534
  • 세부전공 : 소비자학전공
이메일
학위
  • 학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 박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200902
  • 석사,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200302
경력
  • 이사, 한국소비자학회, (.~ )
  • 이사, 한국소비문화학회, (.~ )
  • 편집위원,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 )
  • 학술이사,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 )
  • 평가위원, 한국소비자원 CCM(소비자중심경영), (.~ )
논문
  •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의 만족도와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 202003
  • 키덜트 소비자의 장난감 소비동기와 소비행태, 소비문화연구, 202003
  • 소비 공간으로서 카페의 의미 분석 연구, 소비문화연구, 201912
  • 20대 소비자의 헬스앤뷰티스토어 점포선택요인에 따른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분석, 유통경영학회지, 201912
  • 내용분석방법을 통한 소비자행복 분석- 소확행 트렌드를 중심으로 -, 문화와 융합, 201906
  • 수집소비의 동기와 의의, 소비자학연구, 201904
  • 창문이 크고 천장이 높은 카페를 좋아하시나요?: ‘지각된 공간감’이 ‘순간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01811
  • 남녀대학생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소비감정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201712
  • 19대 문재인정부에 바라는 소비자정책 고찰,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712
  • 부동산 모바일 앱의 소비자만족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712
  • 소비의 가치․문화적 요인이 소비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휴대폰과 의복을 중심으로 -, 소비문화연구, 201712
  • 게임 플레이어 유형에 따른 몰입 및 충성도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710
  • FPS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가 몰입,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710
  • 소비자의 행복한 공간경험에 대한 탐색적 연구: 내러티브 분석을 통한 소비자장소 경험의 진화 모형 도출, 소비자학연구, 201710
  • 프리미엄 식품 매장에서의 소비자 체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SSG 푸드마켓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201706
  • 신조어 분석을 통한 소비 트렌드의 탐색적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612
  • 공간 내 경험단서에 따른 각성반응 및 제품평가 - 음악과 조명을 중심으로 -, 소비자학연구, 201612
  • 무엇이 소비자를 분노케 하는가 -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한 공적 불평행동 사례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609
  • 20대 청년세대의 고민과 경제문제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주요 인터넷 게시판 분석을 중심으로 -,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606
  • 세대별 가계경제구조 비교분석,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506
  • 남성 팬덤 소비문화에 관한 참여관찰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412
  • 소비트렌드전문가 자격인증 교과목의 표준교육안 개발 및 발전방안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403
  • 지방자치단체의 소비자보호 행정 사례연구- 경상북도 소비자보호센터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1403
  • 고객 이익 극대화 경영전략- 이디야 커피전문점 사례를 중심으로, 소비문화연구, 201312
  • 소비트렌드전문가 자격인증제도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306
  • 남성과 여성의 투자위험 감수성향 차이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01112
  • 소비욕망의 구매로의 전환기제 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201112
  • Development of web-based participatory trend forecasting system: Urtrend.net,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including subseries Lecture Not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and Lecture Notes in Bioinformatics), 201109
  • 소비욕망의 개념에 관한 연구, 소비자학연구, 201006
  • 명품의 소비욕망:심층면접을 통한 ‘욕망의 삼각형이론’의 적용, 소비자학연구 , 200706
저역서
  • 2020 CONSUMER TREND INSIGHTS, Miraebook,
  • 트렌드 코리아 2020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0 전망, 미래의창, 201901
  • 트렌드 코리아 2019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9 전망 : 소비의 거대한 세포분열이 시작된다, 미래의창, 20181025
  • 케미컬 라이프, 미래의창, 20171201
  • 트렌드 코리아 2018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8 전망 10주년 특별판, 미래의창, 20171031
  • 소비트렌드 이해와 분석, 교문사, 2017
  • 1코노미 : 1인 가구가 만드는 비즈니스 트렌드, 21세기북스, 2017
  • 트렌드 코리아 2017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7 전망, 미래의창, 20161031
  • 트렌드 코리아 2016, 미래의 창 , 20151106
  • 트렌드 코리아 2015, 미래의창, 20141110
  • 트렌드 코리아 2014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미래의창, 20131118
  • 2013 consumer trends in Korea, Miraebook, 2013
  • 트렌드 코리아 2013, 미래의창, 2012
  • 트렌드 코리아 2012, 미래의 창, 20111201
  • 트렌드 코리아 2011, 미래의창, 2010
  • 트렌드 코리아 2010, 미래의창, 2009
수상
  • 우수논문상,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201706
  • 최우수논문상 , 한국소비자학회 , 201704
  • 경상북도 도지사 표창, 경상북도, 201412
  • 최우수논문상 ,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 201204
  • 우수논문상, 한국소비자학회, 2011
프로젝트
  • 한국노동연구원 , 주요 소비행태 변화와 고용연계성 - 소비트렌드 분석, (2019.06~2019.12)
  • 롯데그룹, MD 4.0 과정 교육용역 , (2019.05~2019.10)
  • 한국소비자원 , 2019 상반기 서비스 비교조사 - 모바일 네비게이션, (2019.03~2019.05)
  • 한국소비자원 , 서비스 비교조사 - 이동통신사 동영상스트리밍, (2017.~ )
  • 롯데그룹 , Buyer 자격제 교육 프로젝트 , (2017.~ )
  • 한국연구재단, 소비자행복을 창출하는 공간경험에 관한 학제적 연구, 일반공동연구사업 , (2016.~2017.)
  • 한구소비자원 , 서비스 비교조사 - 부동산 중개앱, (2016.~ )
  • 한국소비자원 , 서비스 비교조사 - 정수기 렌탈, (2016.~ )
  • 한국소비자원 , 서비스 비교조사 - 문화공연장, (2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