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순번 마이크로전공명 유형 신설목적 교육과정
교과목명 학점 이수 주관학과
구분
서울 1 글로컬문화관광융합 융합연계형 문화관광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관광산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관광콘텐츠 및 프로그램 기획과 스토리텔링 능력을 갖춘 융합형 전문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함 문화와공간환경 3 전공 공간환경학부
역사스토리텔링 3 전공 역사콘텐츠전공
문화여행과sw콘텐츠기획 3 전공 한일문화콘텐츠전공
관광공간의스토리텔링과콘텐츠 3 전공 공간환경학부
2 범죄예방 공간환경설계 융합연계형 사회적 변화에 따른 다양한 범죄 양상으로 범죄 예방에 대한 환경적 고려가 필요하기 때문에 범죄, 공간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한 공간 설계단계에서부터 안전을 고려한 안전설계지침 수립, 공간특성을 고려한 안전한 지역 만들기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범죄와사회 3 교양 지적재산권전공
공간정보소프트웨어활용 3 전공 공간환경학부
주택단지디자인 3 전공 공간환경학부
단지디자인메뉴얼 2 전공 공간환경학부
공간계획입문 3 전공 공간환경학부
3 크리에이티브 도시재생 융합연계형 저출생·초고령화로 인한 도시 노후화 가속화로 미래국토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도시재생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음. 인구구조의 변화, 산업의 구조개편과 재입지 등 노후 도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안들을 분석·해결하여 도시 재활성화를 선도할 수 있는 전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도시공간의이해 3 전공 공간환경학부
도시및지방행정론 3 전공 행정학부
도시재생과지역개발 3 전공 공간환경학부
서울의역사문화유산 3 전공 역사콘텐츠전공
세계도시연구 3 전공 공간환경학부
4 운동영양학 융합연계형 건강증진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한 전문적 영양서비스를 담당할 수 있는 운동·영양상담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식품과운동생리학 3 전공 식품영양학전공
현대인의 영양과건강 3 전공 식품영양학전공
운동영양학 2 전공 스포츠건강관리전공
운동처방론 3 전공 스포츠건강관리전공
5 패션콘텐츠 자기전공활용형 사회적 변화에 따른 패션 산업의 성장으로 학습자의 창의석 및 기술력을 제고하여 새로운 패션 콘텐츠 개발, 패션 산업 분야의 실무 능력 향상을 통한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함 스타일분석 및 표현22 3 전공 의류학전공
현대패션 3 전공 의류학전공
패션과의류생산 2 3 전공 의류학전공
졸업작품기획 3 전공 의류학전공
졸업작품제작 3 전공 의류학전공
6 문화콘텐츠 기획 융합연계형 콘텐츠 가치사슬 단계(아이디어→창작·개발→유통→소비) 전체를 포괄하고 처계적으로 연계하여 콘텐츠 기획자 통합적 역량 제고 및 창의적 비즈니스 활용 가능성 다각화를 통해 사회적 변화에 따른 소비자 요구를 분석하여 콘텐츠를 개발·제작할 수 있는 소비자 맞춤형 콘텐츠 기획자 양성을 목적으로 함 고전문학과문화콘텐츠(캡스톤디자인) 3 전공 국어교육과
동영상플랫폼과콘텐츠문화 3 전공 한일문화콘텐츠전공
미디어리터러시와교육연극론 3 전공 국어교육과
7 k-문화공연기획 융합연계형 전 세계적인 한류 문화 확산으로 K-문화콘텐츠 산업 성장에 따라 다양한 한국 문화콘텐츠 개발 및 연관산업 융합하고 이론적, 실무적 역량 제고를 통해 K-문화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공연제작의기술관리 2 전공 음악학부
음악마케팅관객창출 2 전공 음악학부
공연기획(캡스톤디자인) 2 전공 음악학부
글로벌서비스경영론 3 전공 글로벌경영학과
국제마케팅커뮤니케이션론 3 전공 글로벌경영학과
8 콘텐츠IP 융합연계형 콘텐츠 산업은 원작 창작에서 더 나아가 2차 저작문 창작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할 수 있는 산업으로 콘텐츠 소재의 발굴·기획단계, 2차저작문화 단계를 연계하여 콘텐츠의 탄생부터 활용까지 아우를 수 있는 콘텐츠산업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저작권법1 3 전공 지적재산권전공
미디어믹스 3 전공 한일문화콘텐츠전공
문화콘텐츠와창작소재개발 3 전공 역사콘텐츠전공
문화콘텐츠발상과 기획 3 전공 역사콘텐츠전공
9 게임컨텐츠 사운드프로덕션 융합연계형 게임산업의 요구에 따라 다기능적 인재 양성이 각광받고 기획과 비주얼, 사운드가 1인 프로덕션으로 통합되는 미디어 콘텐츠 프로덕션 추세에 따라 게임 콘텐츠와 게임음악 사운드 디자인 양 분양의 기초적 프로덕션 스킬을 갖춘 프로듀서 양성을 목적으로 함 미디오디오시퀀싱 2 전공 음악학부(뉴미디어작곡)
스튜디오테크닉 2 전공 음악학부(뉴미디어작곡)
ICT음악플러스 2 전공 음악학부(뉴미디어작곡)
게임학개론 3 전공 게임전공
10 마음건강과 치유 융합연계형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정보화 사회 전환에 따라 인간관계를 통한 접촉과 마음 건강, 치유의 필요성이 각광받는 사회적 수요를 반영하여 해당 분야의 기초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함 정신건강론 3 전공 가족복지학과
긍정심리와 행복탐구 3 교양 가족복지학과
집단상담 3 전공 가족복지학과
건강과 공간환경 3 전공 공간환경학부
11 에듀테크 기획 융합연계형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육 산업의 변화로 AI튜터, 디지털교과서가 각광받음에 따라 학습자의 맞춤형 교육을 기획하고 학습자가 몰입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 설계를 할 수 있는 에듀테크 기획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디지털학습콘텐츠설계및개발(캡스톤디자인) 3 전공 교육학과
학습자맞춤형수업설계(캡스톤디자인) 3 전공 국어교육과
AI기반학습분석학(캡스톤디자인) 3 전공 교육학과
12 인적자원전문가/ 
인적자원관리개발자과정
사회수요맞춤형
-자격증형
교육과 경영을 융합하여 인적자원에 대한 역량을 제고하고 다양한 조직에서 요구하는 통합적 관점에서의 인적자원관리와 개발을 할 수 있는 전문가 인력 양성과 인적자원관리 개발사 자격증 취득 지원을 목적으로 함 인적자원개발론 3 전공 교육학과
인적자원관리 3 전공 경영학부
조직행동론 3 전공 경영학부
경영조직론 3 전공 경영학부
13 인공지능과 휴먼 의사결정 융합연계형 인공지능 기술이 일상과 다양한 직업에서 접할 수 있음에 따라 인공지능 기술과 휴먼 의사결정 과정 간 상호작용과 융합의 탐구를 목적으로 함 판단과 의사결정 3 교양 계당교양교육원
인간행동의심리적이해 3 교양 계당교양교육원
기계학습(과목명 변경예정) 3 전공 인공지능융합전공
14 AI+X선도인재양성 사회수요맞춤형
-산학연계형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공지능 기술이 각광받음에 따라 KT와의 협력을 통해 인공지능과 관련한 교육을 진행하고 인공지능 개발자, 인공지능 서비스 기획자 등 관련 산업의 실무적 역량을 지닌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AI+X선도인재양성기초프로젝트 3 전공 AI+X융합센터
AI+X선도인재양성중급프로젝트 3 전공 AI+X융합센터
AI+X선도인재양성고급프로젝트 3 전공 AI+X융합센터
15 아트앤AI 융합연계형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공지능과 예술 분야를 결합한 미드저니, 달리 등 관련 프로그램이 각광 받음에 따라, 최첨단 인공지능 기술과 예술분야를 융합하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예술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기초컴퓨터그래픽 3 전공 조형예술전공
이미지와프로덕션 3 전공 조형예술전공
UI/UX프로그래밍 3 전공 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
피지컬컴퓨팅 3 전공 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
16 파이낸스 애널리틱스 융합연계형 비즈니스 전 분야에서 데이터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기술이 각광받음에 따라 수학, 통계학, 컴퓨터 언어 등의 기초지식이 파이낸스 분야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직접 체험하여 데이터 수집, 분석 가공, 해석 등의 실무적 역량을 지닌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기업재무이론과실제 3 전공 글로벌경영학과
데이터와금융 3 전공 경영학부
데이터기반글로벌금융투자 3 전공 글로벌경영학과
파생상품의이해 3 전공 경영학부
17 공공분야 성과관리시스템
운영 전문과정
융합연계형 공공기관 성과 관리를 위해 필요한 핵심적인 이론 학습과 성과관리 실무역량을 제고하고, 통합된 성과정보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모델링을 학습함으로써, 공공기관에 특화된 성과관리 시스템 운영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전력기획과혁신 3 전공 행정학부
인적자원관리론 3 전공 행정학부
재무행정론 3 전공 행정학부
데이터베이스 3 전공 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
18 데이터리터러시 융합연계형 데이터 활용 기술이 일상과 산업에 각광받음에 따라 데이터 관점에서의 비즈니스 문제를 관찰분석하여 데이터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고 데이터 시각화 기술을 활용할 수 있으며, 해당 영역에 관한 전문 지식을 지닌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데이터사이언스개론 3 전공 문헌정보학전공
경영전략 3 전공 경영학부
경영소프트웨어활용 3 전공 경영학부
빅데이터시각화와시뮬레이션 3 전공 빅데이터애널리틱스융합전공
지능정보공학설계 3 전공 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
19 아동상담 자기전공활용형 가족의 붕괴, 개인정신건강 문제, 환경 및 사회적문제 등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가 아동의 심리적응 문제 및 발달장애 등으로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어, 가족과 아동을 위한 휴먼서비스를 진로로 하는 학습자를 위해 아동상담의 기초적 소양을 지닌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아동상담 3 전공 가족복지학과
놀이치료 3 전공 가족복지학과
상담이론 3 전공 가족복지학과
영유아발달 3 전공 가족복지학과
아동생활지도 3 전공 가족복지학과
20 바이오메디컬 푸드 융합연계형 코로나 19 팬데믹 및 인구고령화, 평균수명 증가에 따른 건강과 면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메디푸드 또는 건강기능식품의 사회적 필요성과 수요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바이오 메디컬/건강기능성식품 산업의 전반적인 트랜드와 포괄적 이해,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면역학 3 전공 생명공학전공
생리학 3 전공 식품영양학전공
고급식품학 3 전공 식품영양학전공
식생화과건강 3 교양 식품영양학전공
21 공간 빅데이터 활용
로컬 콘텐츠 개발
자기전공활용형 본교가 위치한 서울 도심의 성격과 산업적 수요를 반영하여 지역의 특성과 문화를 반영한 로컬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 제고 및 지역 브랜드 가치와 상생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공간 빅데이터 기반 지역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공간정보소프트웨어활용 3 전공 공간환경학부
관광과여가공간의이해 3 전공 공간환경학부
공제공간의이해 3 전공 공간환경학부
건강과공간환경 3 전공 공간환경학부
공간정보의시각화 3 전공 공간환경학부
22 미래형 스마트시티 융합연계형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도시의 지속가능성 확보와 효율적 운영, 도시민의 삶의 질 향성을 위한 정보통신기술 기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및 스마트도시 전문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이에 따라 첨단 IT기술과 연계한 도시의 친환경성, 안정성, 편리성 등 데이터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도시 자원과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스마트 시티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함 공공데이터의이해 3 전공 행정학부
공간정보학개론 3 전공 공간환경학부
도시와인문환경 3 전공 공간환경학부
공간정보와자료분석 3 전공 공간환경학부
공간과사회 3 전공 공간환경학부
23 문화콘텐츠아카이빙 융합연계형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문화와 예술, 비즈니스 간 결합이 각광받는 시대 흐름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문화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수집, 정리, 보존하고 이를 활용한 연구, 교육,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아카이브 분야의 전문가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라키비움의이해 3 전공 역사콘텐츠전공
기록관리 3 전공 문헌정보학전공
디지털큐레이션의이해 3 전공 문헌정보학전공
디지털문화유산과인공지능 3 전공 디지털인문정보융합전공
24 시니어 디지털 리터러시
프로그램 기획자 양성
융합연계형 급격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기성시대와 젊은 세대 간 디지털 격차가 심화됨에 따라, 사회적 디지털 격차를 해소 및 노인의 디지털 학습을 위한 노인 맞춤형 프로그램 기획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주제별전보원 3 전공 문헌정보학전공
온라인정보검색 3 전공 문헌정보학전공
콘텐츠기획및마케팅 3 전공 문헌정보학전공
정보조사와보고서작성 3 교양 문헌정보학전공
25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간복지 플래닝
융합연계형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가 심화되는 사회에서 사회적 약자로 불리는 노인, 여성, 아동, 청소년, 장애인 등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온전히 수행할 수 있도록 공간복지 플래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사회적 약자에게 최적화 된 공간복지를 실천할 수 있는 현장중심형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함 건강과공간환경 3 전공 공간환경학부
공간환경복지 3 전공 공간환경학부
특수공간환경계획 3 전공 공간환경학부
26 전시기획 자기전공활용형 다양한 미술 영역 및 현장에서 활용되는 전시의 기획, 조직, 운영 평가 등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전시를 통해 예술 작품의 대중화, 참여형 전시를 통한 관객 간 상호작용을 계획 및 시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라키비움의이해 3 전공 조형예술전공
현대예술의쟁점 3 전공 조형예술전공
미술과현장 3 전공 조형예술전공
27 미디어컨텐츠제작 자기전공활용형 현대 미디어 산업에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하여 미디어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미디어리터러시 3 전공 조형예술전공
뉴미디어아트 3 전공 조형예술전공
미디어기법 3 전공 조형예술전공
28 커플 및 가족상담 사회맞춤형
-자격증형
정보화 사회로 전환됨에 따라 사람들 간 관계를 맺는 능력이 퇴화하면서 관계에 초점을 둔 상담방법인 컴플 및 가족상담이 주목받으며 사회적 요구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로 가족상담사 민간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과과정 운영을 통해 관련 직종의 우수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가족상담 및 치료 3 전공 가족복지학과
상담이론 3 전공 가족복지학과
가족관계 3 전공 가족복지학과
가족복지 3 전공 가족복지학과
인간발달과교육 3 전공 교육학과
29 공감 커뮤니케이션 융합연계형 인류 사회는 인간의 공간적 이해와 소통 능력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만큼 사회적 공감과 소통능력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공감과 소통능력과 관련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적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훈련, 더 나아가 소셜인공지능 영역까지 탐구함으로써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서 타인과 조화를 이루고 공존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상담이론 3 전공 가족복지학과
휴먼커뮤니케이션 3 전공 국어교육과
소셜인공지능 3 전공 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
30 청소년 상담 사회맞춤형
-자격증형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부적응과 행동문제가 나날이 심각해지는 상황으로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대책이 사회적 요구로 대두됨에 따라 청소년상담 소양 함양과 관련 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습과정을 통해 청소년상담의 전문적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상담이론 3 전공 가족복지학과
심리검사 3 전공 가족복지학과
집단상담 3 전공 가족복지학과
인간발달과교육 3 전공 교육학과
청소년활동론 3 전공 교육학과
31 디지털심리치료 융합연계형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 서양권 상담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상담치료가 각광받고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기본 지식을 토대로 AI시대의 신기술과 접목하여 디지털 심리치료 분야의 우수한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상담이론 3 전공 가족복지학과
정신건강 3 전공 가족복지학과
인지공학 3 전공 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
바이오시스템 3 전공 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
32 공공기관 관리자 역량강화 과정 사회수요맞춤형 공공기관의 진로 진출을 희망하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공공기관의 운영과 효과적 관리 이론 영역과 현장전문가를 통한 실무역량 제고를 목적으로 함 공공관리론 3 전공 행정학부
행정법1 3 전공 행정학부
조직행태론 3 전공 행정학부
역량강화실습론 3 전공 행정학부
33 드론 활용 원격탐사 자기전공활용형 4차 산업혁명으로 무인항공기를 통한 공간정보 자료 생산의 효율화 증진과 신산업 창출을 위한 공간정보 융복합 첨단 기술 개발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드론의 활용, 드론 수집 데이터 처리, 가시화 및 콘텐츠 제작 등의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드론 관련 직종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원격탐사영상처리 3 전공 공간환경학부
환경과공간정보의이해 3 전공 공간환경학부
지형과측량 3 전공 공간환경학부
디지털인문학개론 3 전공 역사콘텐츠전공
34 유아교육전문가 자기전공활용형 돌봄수업 등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개별적 교육 개입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학습자의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 계획, 실무 역량 제고를 도모함으로써 영유아 교육 전문가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영유아발달 3 전공 가족복지학과
보육과정 3 전공 가족복지학과
영유아교수방법론 3 전공 가족복지학과
35 인공지능 미디어 자기전공활용형 4차 산업혁명으로 사회 및 산업체에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미디어 분야에 특화된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전공 역량과 실무역량 제고를 도모함으로써 미디어 분야의 인공지능 기술 관련 전문가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지능형영상처리 3 전공 지능IOT융합전공
지능형오디오처리 3 전공 지능IOT융합전공
지능미디어융합프로젝트 3 전공 지능IOT융합전공
천안 1 단백질 생화학 자기전공활용형 생명공학 분야에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단백질에 대한 전공 지식은 동 분야 취업 기회가 늘어감에 다라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것으로 이들 기초지식에 대한 체계적인 구성을 목표로하며. 관련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음. 기초생명공학Ⅰ 3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유기화학 4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생명공학및실험Ⅰ 4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분자설계공학및실습 3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2 신에너지 자기전공활용형 신에너지 분야는 최근 사회 수용성 증가로 인한 산업계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전문 인력 수급이 요청되고 있어 해당 분야의 전공지식을 체계적으로 전달 하는것을 목적으로 함. 화학공학양론 3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화학반응공학및연습 3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전기화학공학및실습 4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에너지변환공학및실습 4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3 비전공자용 화학기초 자기전공활용형 우리나라에서는 화학관련 산업분야가 많고 , 기초과학으로서의 화학이 광범위하게 산업현장에서 활용되고 있음. 화학분야에 관심이 있는 타전공생들을 포함하여 고등학교 화학 교과보다는 심화된 화학관련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유관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함. 일반화학및연습Ⅰ 3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일반화학및연습Ⅱ 3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유기화학 4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화공분석화학 3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4 국제개발협력과 지속가능개발 사회수요맞춤형
-자격증형
KOICA 에서는 'ODA 일반' 자격증 소지자 에 대해 많은 우대 혜택을 부여하고 있음(oda.koica.go.kr 참조). KOICA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은 국제 개발협력 분야로의 취업 및 진출을 지원하고자 하는데 도움이 됨 본 마이크로전공은 이러한 자격취득을 목적으로 하고있음. 영상으로보는 국제개발협력이슈 3 교양 소프트웨어학과
적정디자인&적정기술융복합프로젝트 2 전공 교무처
국제사회와정치 3 교양 계당교양교육원
사회봉사(글로벌인문학부대학) 1 교양 글로벌인문학부대학
5 비즈니스영어 자기전공활용형 영어권 지역학 전공분야에서 비즈니스 영어 마이크로 학위 프로그램을 도입한 본 프로그램은 단기 실용 교육과정으로 특성화 교육을 통해 창의적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며, 현대 취업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하고 있음. 글로벌커뮤니케이션 2 전공 영어권지역학전공
컨벤션영어 3 전공 영어권지역학전공
비즈니스스피킹 3 전공 영어권지역학전공
비즈니스영어독해 2 전공 영어권지역학전공
영어권기업문화와콘텐츠마케팅(캡스톤디자인) 2 전공 영어권지역학전공
6 영상미디어번역 융합연계형 글로벌 동영상 콘텐츠 제작에 필수로 자리잡은 더빙, 자막번역전문가 분야의 전문교육과정이 4년제 대학과정에 전무하고, 관련 시장을 선도한다는 취지에서 미디어 번역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함. 영상번역입문 3 전공 영어권지역학전공
영한통번역입문 3 전공 영어권지역학전공
영희곡과 문화산업 3 전공 영어권지역학전공
영상번역과 대중문화 3 전공 영어권지역학전공
한국어문법론 3 전공 한국언어문화전공
7 패션실무 자기전공활용형 패션산업의 실무 체험을 목적으로 패션디자인 전공 내 교과과목들을 함축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으로함. 패턴CAD(SW) 3 전공 패션디자인전공
디지털패션디자인(PBL) 3 전공 패션디자인전공
패션워크샵Ⅱ(캡스톤디자인) 3 전공 패션디자인전공
8 글로벌문화관광해설사  사회수요맞춤형-자격증형 해외 테마여행 등 우리의 해외여행 스타일이 기존의 패키지 여행에서 자유여행 형태로 바뀌고 있다는 점에서, 현재의 언어와 지역학 차원의 지식뿐만 아니라 기획 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문화관광 해설사의 사회적 수요가 커지고 있어 이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함. 프랑스어첫걸음 3 전공 프랑스어권지역학전공
현대프랑스의사회문화 3 전공 프랑스어권지역학전공
글로벌문화콘텐츠기획 3 전공 글로벌문화콘텐츠연계전공
문화예술기획(PBL) 3 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문화예술기획(캡스톤) 3 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9 마이크로환경공학 융합연계형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복잡한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전문인력 양성과 융합을 통한 창의적인 분야에 대한 적응력 향상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함. 대기오염제어공학 3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에어로졸공학 3 전공 그린화학공학과
상하수도공학 및 지역현장실습Ⅰ 3 전공 건설시스템공학과
10 IT통신시스템 자기전공활용형 IT 산업을 국가 주력 산업을 하는 대한민국에서 IT 산업의 근간이 되는 유무선 통신 시스템을 전문적으로 학습한 전공인재 양성 을 목적으로함. 신호및시스템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통신시스템설계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무선통신시스템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네트워크설계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11 AI를 위한 창의 데이터 소프트웨어 설계 기초 자기전공활용형 IT 교육과정에서 컴퓨팅 적 사고능력 배양을 위하여 기초프로그래밍 교육을 시행하고, 자료의 표현과 특성에 맞는 구조 학습을 위해 자료구조를 교육하고, 교육과정 마지막의 프로그래밍 설계 교과를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적합한 자료구조를 선택하여 설계하는 실습으로 컴퓨팅 사고력, 문제 해결능력, 창의력의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C프로그래밍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자료구조 설계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데이터베이스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12 데이터분석 전문가 사회수요맞춤형_자격증형 오늘날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 활용은 생산성 향상, 고부가가치 및 고용 창출등 국가 경제적 가치 창출의 핵심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데이터의 다각적 분석을 통해 조직의 전략방향을 제시하는 우수한 역량을 갖춘 데이터분석 전문가의 확보를 목적으로 함. 데이터베이스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데이터분석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알고리즘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13 정보통신 응용분야 AI 자기전공활용형 AI/인공지능 교과목을 마이크로전공으로 묶어 이수 체계를 구체화 하여.파이썬 프로그래밍으로부터 일반적인 머신 러닝 지식으로부터 무선통신과 이미지 처리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AI모델까지 기초부터 심화내용 학습을 통해 모든 산업분야에 적용되는 AI를 활용하는 방법론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지능형시스템개론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머신러닝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지능비전시스템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14 지능형 통신 네트워크 시스템 자기전공활용형 본 과정은 IoT,AI,6G로 대변되는 미래 사회의 다양한 이종간 시스템과 기기들의 상호통신 기술에 대해 이론적 학습과 자기주도적 설계를 통한 실제 시스템 구현을 경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인공지능과의 접목을 통해 향후 도출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구상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형 인재 양성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네트워크설계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무선통신시스템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네트워크보안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 응용SW프로젝트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15 풀스택 웹 개발자 자기전공활용형 최근 웹 개발 분야에서는 변화하는 기술에 맞춰 데이터베이스 웹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과 배포까지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웹서비스 전반을 개발할 수 있는 풀스택 개발자를 지향하고 있으며, 기업 수요와 기술발전의 흐름에 맞춰 전통적인 웹 개발 기술을 익히고 최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풀스택 웹개발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웹프로그래밍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서버프로그래밍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웹프레임워크설계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16 AI융합 비주얼디자인 자기전공활용형 스크린과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시작이미지 생성이 활발하나, 아직 그에 따른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이 정립되지 않아 디자인 전공생조차 시각적 질서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음. 탈중앙화가 강조되는 웹 3.0 시대의 개인맞춤형 온라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기획과 전략, 디지털 시각이미지 생성 교육을 목적으로 함. 타이포그래피2 3 전공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디자인컴퓨팅 3 전공 트랜스미디어디자인융합전공
융합미디어디자인스튜디오1 3 전공 트랜스미디어디자인융합전공
17 공간컴퓨팅 프로덕트디자인 융합연계형 공간 컴퓨팅 또는 spatial computing은 현실 공간과 디지털 정보를 융합하여 상호작용하는 컴퓨팅 환경을 말함. 이러한 공간 컴퓨팅 프로덕트 디자인 마이크로전공의 신설목적은 가까운 미래에 다가올 공간 컴퓨팅에서 요구될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있음. 디자인컴퓨팅 3 전공 트랜스미디어디자인융합전공
모션그래픽스모델링 3 전공 트랜스미디어디자인융합전공
사용자중심디자인 3 전공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가상현실기초프로그래밍 2 전공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AR.VR모션디자인Ⅱ 3 전공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18 디지털프로덕트디자인  자기전공활용형 비대면 온라인 모바일 중심의 앱 서비스가 발전하는 현 산업트렌드에 부합하기 위해 과거 제품 중심의 프로덕트가 아닌, 소프트웨어 혹은 디지털 프로덕트라고 불리는 모바일 앱 관련 UX 기획, 전략, 나아가 UI 화면설계와 프로토타입 능력을 함양 하고 해당 직업군 채용에 필요한 실무형 UX/UI포트폴리오 제작 등의 현장 중심 실무 교육을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사용자중심디자인(캡스톤디자인) 3 전공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정보인터랙션디자인 3 전공 트랜스미디어디자인융합전공
디자인컴퓨팅 3 전공 트랜스미디어디자인융합전공
19 서비스경험디자인  융합연계형 서비스경험디자인은 고객이 유무형의 서비스를 경험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고객과 서비스가 접촉하는 요소를 도출하고 분석하여 서비스 기획을 기반으로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을 목적으로함. 디자인플래닝 2 전공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소셜이노베이션디자인 3 전공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AR.VR서비스기획론 3 전공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AR사용자중심디자인 3 전공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20 비전AI 융합연계형 현대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여 비전AI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확장을 목적으로함. 영상처리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심층학습 3 전공 로봇AI융합전공
선형대수 3 전공 로봇AI융합전공
21 데이터과학 융합연계형 현대산업의 요구에 부응하여 데이터과학 분석 및 응용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확장을 목적으로함. 빅데이터개론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지능형소프트웨어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인공지능기초 3 전공 로봇AI융합전공
22 메타버스컨텐츠 융합연계형 메타버스 환경에서 캐릭터와 주변 사물을 생성하고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적인 개념과 디자인 요소가 필수적임. 이를 융합하여 필요 기술습득을 목적으로함. 컴퓨터프로그래밍Ⅱ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AR·VR디자인프로그래밍응용 3 전공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컴퓨터그래픽스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23 메타버스AI 융합연계형 메타버스 환경은 사용자가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들이 발생하며, 이를 충족하는 것이 중요함. 문제점을 확인하고 , 이를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디자인적으로 해석하는 능력을 습득하는것을 목적으로함. 컴퓨터프로그래밍Ⅰ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AR·VR디자인프로그래밍2 3 전공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지능형소프트웨어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24 앱/웹 프로그래밍 자기전공활용형 현대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여 앱 및 웹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취업 기회를 확장을 목적으로함. 웹서버프로그래밍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모바일프로그래밍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웹프로그래밍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25 임베디드IOT 자기전공활용형 현대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여 임베디드 IoT 기술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확장하는것을 목적으로함. 임베디드IOT프로그래밍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오픈소스리눅스프로그래밍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시스템프로그래밍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26 UX/UI SW 개발 자기전공활용형 현대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여 UX/UI 개발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 기회를 확장하는것을 목적으로함. 인간-컴퓨터상호작용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그래픽스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소프트웨어공학 3 전공 소프트웨어학과
27 AR·VR미디어디자인프로그래밍 자기전공활용형 AR.VR 미디어디자인은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MR(혼합협실), XR(확장현실)등 범용 기술과 복합체로서, 경제활동 공간이 현실에서 가상융합공간까지 확장되어 새로운 경험과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디자인 및 문화예술 분야에 첨단 기술을 접목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최첨단 분야로서, 산업의 중요성이 확대됨에 따라 AR.VR 미디어디자인 프로그래밍 마이크로를 전공한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AR·VR미디어디자인프로그래밍Ⅰ 3 전공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AR·VR미디어디자인프로그래밍Ⅱ 3 전공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가상현실기초프로그래밍 3 전공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AR·VR미디어디자인프로그래밍응용 3 전공 AR·VR미디어디자인전공
28 금융빅데이터분석 사회수요맞춤형-산학연계형 경영공학과에서 금융 분야로 진출하는 비율의 확대와 교육적 수전의 향상 그리고 조기의 학.석사 연계 교육 등으로의 진입 분위기 전환 등을 위해서 금융빅데이터분석(Financial Big Data Analysis) 마이크로 전공을 개설함. 기존의 금융공학, 금용AI실습, 경영빅데이터분석 등으로 마이크로 전공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차후 필요에 따라서 추가적인 개편을 통해서 환류 시스템을 구축하는것을 목적으로 함. 재무관리 3 전공 경영공학과
금융공학 3 전공 경영공학과
금융AI실습 3 전공 경영공학과
경영빅데이터분석 3 전공 경영공학과
29 디지털마케팅애널리틱스 자기전공활용형 경영공학과 전공 학생들에게 디지털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자신의 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고, 마케팅 역량, DX 역량,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분석 역량을 종합적으로 갖춘 디지털 마케팅 분석 전문가 양성하며,디지털마케팅과 마케팅 애널리틱스에 관심 있는 다양한 분야의 타 전공 학생들에게는 이 분야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는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마케팅 3 전공 경영공학과
경영정보시스템 3 전공 경영공학과
경영데이터분석기초 3 전공 경영공학과
경영통계분석실습(PBL) 3 전공 경영공학과
30 금융상품모델링 융합연계형 금융 시장에서는 다양한 상품의 가치평가, 위험관리, 포트폴리오 최적화 등을 수행하는 핵심기술이 필수적이며, 실제 시장 데이터와 통계적 모델, 컴퓨터 프로그래밍등을 활용하여 정확하고 유용한 모델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실제 금융 시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출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회계원리 3 전공 글로벌금융경영학부
투자론 3 전공 글로벌금융경영학부
금융공학 3 전공 경영공학과
금융AI실습 3 전공 경영공학과
31 빅데이터와소셜미디어분석 융합연계형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마케팅 방법론과 빅데이터 기술을 융합하여 분석함으로써 기업 및 사회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발굴해내는 융합형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과,소셜미디어의 텍스트의 분석(텍스트마이닝, 비즈니스를 위한 자연어처리)을 매개로 어문, 경영, 공학 계열의 학생들을 위한 융합형 과정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빅데이터와소셜마케팅 3 교양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경영데이터마이닝 3 전공 경영공학과
머신러닝 3 전공 스마트정보통신공학과
경영빅데이터분석 3 전공 경영공학과
32 지능형반도체 자기전공활용형 지능형 반도체는 병렬 프로세싱 구조의 반도체 아키텍처를 활용하여 높은 성능, 낮은 전력 소모로 AI 연산을 실행하는 시스템 반도체의 핵심부품으로 향후 미래 반도체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예상함.본 마이크로 전공은 이러한 분야에 대한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음. CMOS트랜지스터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디바이스모델링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MOSFET 회로설계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MOSFET 회로실습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VLSI 설계 및 실습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33 AI프로그래밍 및 프로젝트 자기전공활용형 AI(인공지능)기술이 실용화 됨에 따라 AI반도체의 수요가 늘고 있으며 관련 전공학생뿐만 아니라 비이공계 학생들에게 파이썬을 사용해 프로그래밍, 데이터 분석 등 실무교육과 딥러닝, 인공지능 등 새로운 기술교육을 시행을 목적으로하고 있음. C프로그래밍및프로젝트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C프로그래밍및프로젝트(PBL)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알고리즘코딩테스트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파이썬프로그래밍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인공지능기초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34 시스템반도체설계 자기전공활용형 2022년 기준 전체 반도체 시장에서 시스템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71.8% 수준이며, 향후 시스템반도체 비중은 점점더 커질 것으로 예상됨.2023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국내 반도체 분야에서시스템 반도체 설계인력이 가장부족한것으로 판단하고 있음. 본 마이크로전공은 이러한 시스템반도체설계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컴퓨터구조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FPGA프로젝트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CPU설계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ARM기반SoC설계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ZynqSoC 3 전공 시스템반도체공학과
35 펌웨어설계 자기전공활용형 펌웨어 개발전문가는 전자, 자동차, 의료, 항공우주, 산업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임. 과거의 펌웨어 개발 전문가는 경력직이 대다수였으나 최근 ARM 프로세서 펌웨어 개발의 경우, 대졸 신입사원을 뽑는 분야로 바뀌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펌웨어 개발에 관련된 마이크로전공을 신설하여 취업의 길을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컴퓨터아키텍처 3 전공 정보보안공학과
마이크로컨트롤러 3 전공 정보보안공학과
SoC설계 3 전공 정보보안공학과
지능형임베디드시스템 3 전공 정보보안공학과
36 엔터테인먼트 경영 자기전공활용형 한류문화산업의 변화와 트렌드에 맞서 학부생들의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련 전문분야로 엔터테인먼트마이크로전공을 신설하여 교육하고자하는데 목적이 있음. 엔터테인먼트경영 3 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문화콘텐츠경영 3 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한류문화산업 3 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문화전략 3 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문화예술기획(PBL) 3 전공 문화예술경영전공
서울/천안
융합
1 융합미디어디자인마케팅 융합연계형 문화, 비즈니스, 예술과 결합한 다양한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사회로 전환됨에 따라 오늘날 사회가 요구하는 디자인 사고와 역량 증진을 도모하여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비즈니스 기획과 미디어 창작 교육 융합을 통해 미디어 활용 기술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가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함 직물디자인기획Ⅱ 3 전공 텍스타일디자인전공
직물디자인과브랜드전략 3 전공 텍스타일디자인전공
미디어와콘텐츠창작 3 교양 계당교양교육원
모바일비지니스기획과앱 3 교양 계당교양교육원
2 디지털텍스타일디자인 융합연계형 최근 디지털 미디어 기술과 다양한 과학기술과의 접목으로 기존 텍스타일디자인의 한계를 넘어 메타버스 시대에 새로운 방식의 텍스타일디자인 창작법과 표현 방식을 창출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함 디지털미디어 3 전공 디자인학부
직물디자인과브랜드전략 3 전공 텍스타일디자인전공
자카드디자인(캡스톤디자인) 2 전공 텍스타일디자인전공
컴퓨터활용능력(영상콘텐츠기획&제작) 3 교양 계당교양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