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
단과대학 문화예술대학 학과명 무용예술전공
CDR명칭 무용예술교육전문가
교육목표 무용예술교육전문가는 교육적 자질과 능력을 바탕으로, 무용교육을 위한 실기 및 이론, 프로그램 계발 활동 등을 수행한다. 교육부가 인정하는 중등교원 뿐 아니라 문화체육관광부가 자격을 인정하는 문화예술교육사도 포함되며, 문화예술교육정책에 근거하여 교육현장에서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담당교수 박재근,남진희,김지안
진출분야/직업군 문화예술교육사(학교 및 사회 전문예술강사 등), 중등교사(예술 중고교 무용교사, 중등 체육교사 등), 커뮤니티댄스 전문가(장애특수무용 교육자, 지역 티칭아티스트 등)
진출 세부분야 무용교육, 문화예술교육, 교육행정, 커뮤니티댄스 등
교육과정
(총 38 학점)
교육과정
1학년 1학기(학점)
2학기(학점) 무용인류학과역사(3)
2학년 1학기(학점) 무용교육론(2) 문화예술교육개론(2)
2학기(학점) 발레테크닉4(발전)(2) 궁중전통문화와정재(2) 현대무용테크닉4(발전)(2) 무용교수학습방법(2)
3학년 1학기(학점) 캡스톤예술기획(캡스톤디자인)(3) 한국춤안무법(3) 현대무용창작5(심화)(3) 발레교육교수법(3) 전공과창업(무용예술)(1) 무용교육프로그램개발(2)
2학기(학점) 문화예술현장직무체험(현장실습)(3) 무용교육공학(2)
4학년 1학기(학점) 전공과취업(무용예술)(1)
2학기(학점)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2)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교원자격증(교육부), 문화예술교육사자격증(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
필요 직무능력 무용지식과 실기의 체계적 연계 능력, 광의적 무용교육의 개념과 목표 설정 능력, 홀리스틱 무용을 위한 전공교육역량, 무용수업모형 설계 능력, 움직임 기반의 통합적 교육콘텐츠 개발과 실행 능력 등
필요 기초능력 전문지식 탐구역량(무용예술 전문소양), 융복합역량(융복합 직무역량), 윤리실천역량, 다양성 존중역량,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기타 특이사항
교양교육과정 교양과인성(무용예술),무용감상,여가와사회무용
비교과교육과정 찾아가는학사제도설명회,SMUWorking프로그램,SM자소서JET,독서모임:책나눔인생나눔,마음길상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