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융합공과대학 | 학과명 | 생명공학전공 | ||||||||||||||||||||
---|---|---|---|---|---|---|---|---|---|---|---|---|---|---|---|---|---|---|---|---|---|---|---|
CDR명칭 | 바이오마케팅 및 임상관리 | ||||||||||||||||||||||
교육목표 | 국가와 인류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생명공학 전반에 걸친 기초 이론과 실험방법 및 폭넓은 응용방법을 교수하여 넓은 시야와 전문적인 업무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는데 있음. 구체적으로 바이오헬스/혁신신약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개발, 영업, 마케팅 전문 인력, 바이오 조사기획평가, 임상연구관리(CRO, CRA) 등 전문인력 양성에 그 목표를 두고 있음. | ||||||||||||||||||||||
담당교수 | 이영미,유하영 | ||||||||||||||||||||||
진출분야/직업군 | 1. 바이오산업체 영업, 마케팅 직 2. 바이오의약품 기술영업원 3. 제약회사 임상연구원(CRA) | ||||||||||||||||||||||
진출 세부분야 | 바이오정보업체, 화장품·식품·바이오의약품 업체 | ||||||||||||||||||||||
교육과정 (총 38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생물공학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QCRA(Qualified Clinical Research Associate,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 | ||||||||||||||||||||||
필요 직무능력 | 영업, 마케팅 - 영업, 마케팅 전략 수립, 신규 사업기획 발굴, 수주전략수립, 기술영업 제안 작업, 사업계약 협상, 기술영업 사후 관리, 협력선 관리 등의 역량 조사기획평가 - 생물조사, 신규사업기획 발굴, 바이오사업 평가, 환경영향평가와 관련된 역량 임상연구 - 임상시험의 진행과정을 감독하고, 해당 임상시험이 계획서, 표준작업지침서, 임상시험관리기준 및 관련 규정에 따라 실시/기록되는지 여부를 검토/확인하는 활동을 하기 위한 역량 | ||||||||||||||||||||||
필요 기초능력 | 외국어(영어), 의사소통, 수리, 자기개발, 자원관리, 정보, 기술, 대인관계 | ||||||||||||||||||||||
기타 특이사항 | |||||||||||||||||||||||
교양교육과정 | English Enrichment(Speaking),English Foundations(Reading and Writing),English Foundations(Speaking and Listening),건강과학의이해와실천,경제학의이해,과학기술의발달과사회,교양과인성(생명공학),기초AI와콘텐츠,나의전공과빅데이터,논리와비판적사고,사고와표현,성의과학,소재와인류문명,인간과생태환경,인공지능과미래사회,정보윤리와보안,질병과노화,창의적문제해결,컴퓨팅사고력과코딩,컴퓨팅사고와게임디자인,휴먼커뮤니케이션 | ||||||||||||||||||||||
비교과교육과정 | 진로검사,직무박람회,직무교육:제약관련직무교육,직무교육:제약마케팅,영업,6시그마자격과정,공정데이터분석사,NCS직업기초능력프로그램,SM실전면접JET,SM자소서JET,국어클리닉:전공연계WAC,[폐지]상명에세이경진대회,상명튜터링,스터디상생플러스,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프리피어오름활동(심리),맞춤형교과연계심리검사워크숍,융합창업교육,프리피어오름활동(창업),SM창업경진대회 |